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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외 교과서에 제시된 물리적 현상 설명이 학생들의 물리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Explanations of Physical Phenomena Given in Non-Physics Textbooks on the Formation of Students' Physical Concep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2, 2003년, pp.155 - 164  

박미진 (부산대학교) ,  김영민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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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물리 외 교과서의 물리 내용 설명이 학생들의 물리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부산에 있는 두 중학교에서 각 39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한 학급씩을 선정하였으며, 학생들의 개념 조사를 위해 두 종류의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검사 도구는 A는 물리 외 교과서의 물리 내용에 관한 설명을 읽은 후에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고, 검사 도구는 B는 똑같은 물리적 현상에 대해 물리 교육 전문가에 의해서 물리학적으로 이해가 가능하도록 다시 진술한 설명을 읽은 후에 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각 학급에 두 검사 도구 모두를 적용시켰다. 이때 공평한 조사를 위해 한 학급에는 검사 도구 A를 적용한 후 검사 도구 B를 적용하였고, 다른 학급에는 검사 도구 B를 적용한 후 검사도구 A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학급 모두에서 물리 교육 전문가에 의해서 재진술된 설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가 물리 외 교과서의 설명에 대한 이해도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p< .01). 이것은 물리 외 교과서에서의 모호하고 바르지 못한 물리 개념의 설명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며, 적절치 못한 문장의 표현 및 용어의 선택, 애매한 문장의 문법적인 구조가 물리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방해가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적절치 못한 예와 잘못된 그림을 제시하는 것이 오개념을 형성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물리 교과서에 사용하는 용어와 물리 외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다른 것이 학생들의 혼동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xplanations about physical phenomena given in non-physics textbooks on the formation of student physical conceptions. Two classes, 39 students in each, were sampled from two middle schools in Pusan, Korea, and two kinds of test t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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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 외 교과서에서 어떤 물리 개념들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여기서 다루어지는 물리 개념 설명이 학생의 물리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연구 방법과 절차는 우선 물리 외 교과서에서 설명되고 있는 물리 내용들을 분석하는 것이고, 그 물리 현상에 대한 설명들을 학생들에게 투입하여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며, 그 조사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과정 후에 학생들이 관련 물리 개념에 대해 오개념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해당 교과서의 설명으로 인해 비롯된 것이라고 단정짓기 어렵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물리 외 교과서의 물리 내용 설명이 학생들의 물리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다.
  • 중, 고등학교 물리 외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물리 영역의 개념들을 분석하고 물리 개념 설명에 대한 이해 정도를 조사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에서는 제6 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교과서에 기초하였다. 그 까닭은 본 연구를 진행할 당시에는 아직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들이 개발되는 과정에 있었고 중학교 2, 3학년과 고등학교용은 아직 개발되지 않아 사용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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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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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영민(1991), 중학생의 전류개념 변화에 미치는 체계적 비유수업의 영향.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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