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266명의 과학 영재들을 대상으로 Sternberg(1988, 1990)의 정신자치제 이론에 기초한 사고양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그들의 사교양식의 특성을 밝히고, 사고양식과 지능 및 창의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과학영재들은 일반 학생들 보다 자유주의적이고 입법적인 성향, 그리고 사법적인 성향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집행적이고 보수적의적인 성향보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에 적합한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사고양식은 지능검사 및 과학적 탐구능력과는 거의 관계가 없었지만, 창의성 검사와는 부분적인 상관을 보여 주었다. 즉 자유주의적인 성향이 강한 학생들은 TTCT검사의 독창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유창성은 보수주의적인 경향성과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또한 사법적인 양식은 독창성 및 융통성과 긍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과학 영재들의 사고양식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과학 영재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how how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think in terms of Thinking Style Inventory based on Sternberg's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ir thinking styles, intelligence and creativity. Two hundred and sixty-six middle school students (1...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권재술, 김범기(1994). 초 . 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2.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서울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3. 윤미선 (1997). 사고양식과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Sternberg의 정신자치제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윤미선 (1999). 사고양식 검사 도구의 타당화 연구 - 초.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안암교육학연구, 5, 181-197 

  5. 하대현 (1999). 신지능 종합검사 요강.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6. Arlin, P. K.(1989). Problem finding and problem solving in young artists and young scientists. In M. L. Commons, J. D. Sinnott, F. A. Richards, & C. Armon (Eds.), Beyond formal operations 11: Comparisons and applications of adolescent and adult developmental models. New York: Praeger 

  7. Cane-Garcia. F., & Hughes, E. H.(2000), Learning and thinking styles: An analysis of their interrelationship and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0(4), 414-430 

  8. Dai, D. Y., & Feldhusen, J. F.(1999). A validation study of the thinking style inventory: Implications for gifted education. Roeper Review, 21(4), 302-307 

  9.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5). Thinking styles. In D. H. Saklofske & M. Zeidner(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Plenum Press. NY, 205-229 

  10. Grigorenko, E. L., & Sternberg, R. J.(1997). Styles of thinking, abilities and academic performance. Exceptional Children, 63, 295-312 

  11. Feldhusen, J. F.(1986). A conception of giftedness. In R. J. Sternberg and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12-127 

  12. Han, K. S., & Marvin, C.(2002), Multiple creativities? : Investigating domain-specificity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Gifted Child Quarterly, 46(2), 98-109 

  13. Raven, J. C., Court, J. H., & Raven, J.(1977). Manual for Raven's Progressive Matrices and Vocabulary Scales. London: H. K. Lewis 

  14. Renzulli, J. S. (1986),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ngland, 53-92 

  15. Riding, R. (1991). Cognitive style analysis. Birmingham, AL: Learning and Training Technology 

  16. Simonton, D. K.(1988), Creative expertise: A life-span developmental perspective. In K. A. Ericsson (Ed.), The road to exceilence: The acquisition of expert performance in the arts, and science and games.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J, 227-253 

  17. Snow, R. E., Corno, L., & Jackson III, D.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affective and cognitive functions. In D. C. Berliner & R. C.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Simon & Schuster Macmillan: NY, 243-310 

  18. Sternberg, R. J.(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19. Sternberg, R. J.(1990). Thinking styles: Keys to understanding student performance. Phi Delta Kappan, 71, 366-371 

  20. Sternberg, R. J., & Wagner, R. K.(1991). MSG Thinking Styles Inventory Mannual. Unpublished manuscript 

  21.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1993). Thinking styles and the gifted. Roeper Review, 16(2), 122-130 

  22. Sternberg, R. J.(1994). Thinking styles: Theory and assessment at the interface between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In R. J. Sternberg & P. Ruzgis (Eds,). Intelligence and persona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169-187 

  23.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 (1995). Are cognitive style still in style? American Psychologist, 53, 700-712 

  24. Sternberg, R. J., & Lubart, T. I.(1995). Defying the crowd: Cultivating creativity in a culture of conformity. Free Press: NY 

  25. Sternberg, R. J.(1997). Thinking styl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6. Torrance, E. P.(1974).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Lexington, Personnel press: MA. 

  27. Zhang, L. F. & Sternberg, R. J.(1998). Thinking styles, abil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ong Kong university students. Educational Resesrch Journal, 13, 41-62 

  28. Zhang, L. F.(1999), Further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theory of mental self-government. The Journal of Psychology, 133(2), 165-181 

  29. Zhang, L. F. (2000). Are thinking styles and personality types related? Educational Psychology, 20(3), 271-283 

  30. Zhang, L. F. (2001). Do thinking styles contribute to academic achievement beyond self-rated abilities?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6), 621-637 

  31. Zhang, L. F.(2002), Thinking style and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Educational Psychology. 22(1), 17-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