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가 중학생의 과학성취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 Performance Assessment Based on the Experimental Practice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3 no.1, 2003년, pp.66 - 74  

이지현 (김해 영운중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사번대학 화학교육과) ,  문성배 (부산대학교 사번대학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행평가 가 중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과학과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의 방법이 중학교 과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로부터 볼 때, 과학성취도의 평균이 동질한 두 집단에서 수행평가를 적용한 실험집단의 과학 성취도 점수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사전 과학성취도가 중, 하위권인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쳤다. 상위권 학생은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성적이 약간 향상되었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긍정적으로 변화를 보인 반면, 비교집단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부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였다. 정의적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를 비교에서 정의적 영역의 하위요소 중 자아개념과 학습습관의 변화는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 학습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는 효과가 없었다. 실험집단의 과학성취도가 상 중 하인 집단 별 정의적 영역점수의 향상정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비교분석에서는 정의적 영역의 하위요소 중 학습에 대한 태도에서 중, 하위권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학습습관에 있어서는 하위권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과학과에서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의 실시가 중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성적이 중, 하위권인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application of the experimental practice which is one of the performance assessments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For this study, two classes were chosen from a co-ed middle school in Gi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수행평가의 방법 중 실험 실습법을 이용한 수행평가를 중학교 과학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과학과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의 방법이 중학교 과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수행평가가 중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과학과에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의 방법이 중학교 과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방법의 수행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수행평가의 한 방법으로 실험실습법에 의한 수행평가가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화사 

  2. 김영순(1992). 초등학교 자연과 수행평가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성훈(1993). 새로운 교육평가를 위한 인지심리학적 교육측정의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20, 131-154 

  4. 박승재, 조희영 (1995),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5. 백순근(1995). 학력평가를 위한 새로운 대안, 교육개발. 97(9), 44-48 

  6. 백순근(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7. 엄기영(1999). 수행평가가 학업성취와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윤동영(1999). 수행평가피드백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왕경순(1998). 다중지능에 기초한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과학 학업 성취도 및 문제 해결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조희형(1998).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그 시사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183-200 

  11. 허경철(1988), 객관식 일변도의 평가방식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교육과정연구, 7, 155-182 

  12. Doran, R., Chan. F., & Tamir, P. (1998). Science educator's guide to assessment.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Arlington. Virginia 

  13. Ebenezer, J. V., & Haggerty, S. M. (1999). Becoming a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Merill: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14. Herman, J. L., Aschbacher, P. R., & Winter. L.(1992). A practical guide to alternative assessment. U.S.A: University of California 

  15. Hibbard, K. M. (2000). Performance-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in middle school science. Eye On Education: Larchmont, N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