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과 교육지침서에 관해 조사하여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록관리학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고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였다.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는 크게 5개로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 연구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기본 지식은 기록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 핵심 지식은 기록전문가로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할 능력을 제공하는 것, 보충 지식은 기록관리학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다른 학문적 배경과 다양한 연구방법에 관한 것, 실무 지식은 현장실습에서 얻게 되는 지식이며 연구 지식은 일정기간 세부 주제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앞으로 교과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보존, 전자기록물 관리, 컴퓨터 기술의 적용, 기록물 서비스와 홍보 관련 교과목의 설정, 학제적 교과목의 개발,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 협동 연구의 추진, 충분한 교원의 확보를 주요 사안으로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의 개발을 촉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과 교육지침서에 관해 조사하여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록관리학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고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였다.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는 크게 5개로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 연구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기본 지식은 기록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 핵심 지식은 기록전문가로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할 능력을 제공하는 것, 보충 지식은 기록관리학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다른 학문적 배경과 다양한 연구방법에 관한 것, 실무 지식은 현장실습에서 얻게 되는 지식이며 연구 지식은 일정기간 세부 주제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앞으로 교과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보존, 전자기록물 관리, 컴퓨터 기술의 적용, 기록물 서비스와 홍보 관련 교과목의 설정, 학제적 교과목의 개발,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 협동 연구의 추진, 충분한 교원의 확보를 주요 사안으로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의 개발을 촉구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ategorize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based on the analysis of two guidelines and websites of 10 archival graduat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and to mak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rchival education in Korea. Basic knowledge, core knowledge, complem...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ategorize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based on the analysis of two guidelines and websites of 10 archival graduat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and to mak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rchival education in Korea. Basic knowledge, core knowledge, complementary knowledge, practical knowledge, and research knowledge are found as components of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The basic knowledge is the ability to understand general circumstances related to records and archives. The core one is to master the required competence as archivists. The complementary one is to understand other disciplinary backgrounds and their various research methods. The practical one is to be obtained from field experiences and the research one is to make a scholastic contribution through a deep research process. Curriculum development for preservation, electronic records management, use of computer technologies, archival services and advocacy, more interdisciplinary courses and internship programs are suggested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future archival education. And cooperative research and appointment of more faculty members are also suggested. Finally, the development of guideline for Korean archival graduate programs are strongly suggested.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ategorize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based on the analysis of two guidelines and websites of 10 archival graduat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and to mak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rchival education in Korea. Basic knowledge, core knowledge, complementary knowledge, practical knowledge, and research knowledge are found as components of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The basic knowledge is the ability to understand general circumstances related to records and archives. The core one is to master the required competence as archivists. The complementary one is to understand other disciplinary backgrounds and their various research methods. The practical one is to be obtained from field experiences and the research one is to make a scholastic contribution through a deep research process. Curriculum development for preservation, electronic records management, use of computer technologies, archival services and advocacy, more interdisciplinary courses and internship programs are suggested as important factors for the future archival education. And cooperative research and appointment of more faculty members are also suggested. Finally, the development of guideline for Korean archival graduate programs are strongly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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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충분하지 못했던 준비 과정과 부족한 기록관리 교육과정 전문가,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의 부재 등으로 인해 아직도 전문 요원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기록관리의 지식 범주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표준 교육과정의 개발과 정착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작업은 앞서 기록관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의 다양한 사례를 고찰하고 교육관련 지침서를 분석하여 기록관리학의 지식 범주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의 발전을 위해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의 틀이 될 수 있는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를 설정하는 기초 연구로 미국의 대표적인 기록관리학 관련 대학원 교육 현황과 교육 관련 지침서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미국의 기록관리 교육 프로그램은 SAA 교육 지침서를 통해 최소한의 기대치를 설정하고 ACA에서는 정기적으로 역할 기술 성명서를 개정함으로써 기록관리학 대학원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기록관리학이 무엇이며 기록전문가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먼저 명확히 규명하고 현재의 상황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지식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등을 포괄적이고 계량적으로 조사하여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기초 작업으로서 SAA의 교육지침서(2002)와 ACA의 Handbook for Archival Certification(2003)을 바탕으로 기록관리학의 지식 영역을 조명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 현황을 파악하고 기록관리학 교육 관련 지침서와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기록관리학 분야의 지식 범주를 설정하고 현재 개설되어있는 미주 기록관리학 분야의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과과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과 교육지침서에 관해 조사하여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록관리학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고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기록관리학의 짧은 역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사회적 인식과 함께 급속히 성장하였으므로 이는 한국의 기록관리 현황에 상당한 의미를 줄 수 있다.
제안 방법
SAA는 북미 최대 최고의 기록관리 전문협회로 1936년에 창립된 이래, 1977년부터 기록 관리학 교육의 지침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정해오고 있는데 가장 최근에 나온 “Guidelines for a Graduate Program in Archival Studies(2002)”를 중심으로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에 포함시켜야하는 지식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기록관리학 분야에 필요한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기 위해 이상에서 살펴본 SAA의 교육 지침서와 ACA 핸드북의 지식 범주를 <표 2>와 같이 비교 통합하였다. SAA는 전체의 지식 범주를 핵심과 학제적으로 구분하고, 핵심범주를 다시 기록관리기능/전문직/상황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총 4구분으로 구성된, 비교적 명확한 지식 범주를 제시하였다. 반면에 ACA는 지식 범주를 일반적 지식과 핵심 업무 영역으로 구분하였지만 각 항목에 딸린 세부 지식이 너무 방대하다 보니 범주의 구분이 명확하지 못한 점이 있다.
개정된 역할 기술 성명서는 2004년 ACA 자격증 시험의 바탕이 되는데 먼저 기록전문가로서 갖춰야하는 일반적인 지식을 언급하고 난 후에 기록관리학의 핵심 업무를 7개의 영역인 기록물 선별, 기록물 정리와 기술, 기록물 공개 열람 제공, 기록물의 보존, 기록관 업무의 홍보, 기록관 운영, 기록전문가의 윤리와 기록관리법제도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업무와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을 상세히 나열하였다. 아키비스트가 알아야하고 적용해야할 일반적인 지식으로 13개를 제시하였는데1)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기술적 요소가 기록물의 특성과 진화 및 기록물 관리의 특성과 발전에 끼친 영향, 2)기록의 개념, 용어, 원칙, 실무, 방법론에 대한 기원, 발달과 정의, 3)사회에서 기록관(기록보존소)과 기록관리업무의 발달,4)기관 혹은 조직의 기록과 개인 기록(혹은 사기록)의 성질과 관리에 있어서의 유사성과 차 이점, 5)기록물의 물리적 기술적 특성과 이러한 특성이 기록물의 평가, 수집, 보존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6)종이 디지털 시청각 등 모든 매체의 기록물에 적합한 기록 관리 이론, 방법론과 실무, 7)기록관리업무에 적용된 표준과 용인된 전문적인 최상의 실무에 관한 지식으로서 타당한 논리와 그 적용의 결과를 포함한 지식, 8)기록물의 생명주기와 기록관리 연속성에 관한 개념, 9)승인된 전문직 정책과 실무, 그러한 전문 정책과 실무의 각 기관에의 실제 적용과의 관계, 10)핵심 기록관리기능(선별, 평가, 수집, 정리, 기술, 열람 공개, 보존과 보호, 대외 업무 및 홍보)의 상호관계와 기록물의 관리에 끼친 영향, 11)기록관리업무가 처해있는 기관의 상이한 환경과 특정 기관 안에서의 기록관리업무의 위치 배정이 갖는 의미, 12)기록 관리행정이 갖는 문헌정보학, 현행기록관리, 박물관학, 역사유물 보존, 역사편찬, 구술사 등 유관 전문적 학문 분야의 이론, 방법론, 실무와의 관련성과 차별성, 상호교류성, 13)전자통신, 전자우편, 웹을 포함한 온라인 정보교환 등의 컴퓨터 기술이 가져온 기록관리의 이론, 방법론, 실무로의 영향을 들었다.
기록관리학 분야에 필요한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기 위해 이상에서 살펴본 SAA의 교육 지침서와 ACA 핸드북의 지식 범주를 와 같이 비교 통합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의 핵심 범주를 설정하기 위해 The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SAA)에서 2002년에 발행한 “Guidelines for a Graduate Program in Archival Studies”와 The Academy of Certified Archivist(ACA)에서 개정하여 발간한 “The 2003 Role Delineation Statement Revision”의 지식 영역을 분석 하였다. 넷째, 미주의 대표적인 10개의 기록관리학 교육 기관의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관련 지침서의 내용과 대조하여 앞으로 교육과정에 반영해야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관리의 5대 지식 범주로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과 연구 지식을 제안하고 관련 교과목의 예를 제시하였다. 대학원 교육에서 실무자가 되어 필요로 하는 학문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을 다 제공할 수는 없지만 기록관리 전문직의 특성을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이 생각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전문적 기준을 개발하게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북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원 수준의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기 위해 Directory of Archiv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2003)에 등록된 19개 대학원 중 정연경(2003) 의 연구에 나타난 대표적인 문헌정보학 소속의 6개 교육기관과 역사학 소속의 4개 교육기관, 총 10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검색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의 핵심 범주를 설정하기 위해 The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SAA)에서 2002년에 발행한 “Guidelines for a Graduate Program in Archival Studies”와 The Academy of Certified Archivist(ACA)에서 개정하여 발간한 “The 2003 Role Delineation Statement Revision”의 지식 영역을 분석 하였다. 넷째, 미주의 대표적인 10개의 기록관리학 교육 기관의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관련 지침서의 내용과 대조하여 앞으로 교육과정에 반영해야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 현황을 파악하고 기록관리학 교육 관련 지침서와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기록관리학 분야의 지식 범주를 설정하고 현재 개설되어있는 미주 기록관리학 분야의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과과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북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원 수준의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기 위해 Directory of Archiv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2003)에 등록된 19개 대학원 중 정연경(2003) 의 연구에 나타난 대표적인 문헌정보학 소속의 6개 교육기관과 역사학 소속의 4개 교육기관, 총 10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검색하였다.
1) 기록관리 기능의 지식(knowledge of archival function)은 기록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개념을 제공하는 지식으로 ①기록물, 레코드와 문서의 특성과 기록관리의 기능과 이론 ②기록관리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방법 ③기록관리 실습을 통한 이론과 방법의 적용을 들었다. 해당 교과목의 예로 기록물의 평가와 수서, 기록물의 정리, 보존과 재포멧, 기록물 제공서비스, 서비스의 확대와 홍보, 기록물의 관리와 행정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첫째,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과과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둘째, 북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원 수준의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기 위해 Directory of Archiv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2003)에 등록된 19개 대학원 중 정연경(2003) 의 연구에 나타난 대표적인 문헌정보학 소속의 6개 교육기관과 역사학 소속의 4개 교육기관, 총 10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검색하였다. 셋째, 교과과정의 핵심 범주를 설정하기 위해 The Society of American Archivists(SAA)에서 2002년에 발행한 “Guidelines for a Graduate Program in Archival Studies”와 The Academy of Certified Archivist(ACA)에서 개정하여 발간한 “The 2003 Role Delineation Statement Revision”의 지식 영역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에 선정된 10개 대학원은 문헌정보학 대학원 소속으로는 6개 기관, 일반대학원의 역사학 소속으로 4개 기관이며 학교명은 University of California-Los Angeles, Loyola University, University of Maryland, University of Michigan, New York University, University of Pittsburgh, Simmons College, Temple University, University of Texas-Austin과 Western Washington University이다.
성능/효과
1) 기록관리 기능의 지식(knowledge of archival function)은 기록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개념을 제공하는 지식으로 ①기록물, 레코드와 문서의 특성과 기록관리의 기능과 이론 ②기록관리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방법 ③기록관리 실습을 통한 이론과 방법의 적용을 들었다. 해당 교과목의 예로 기록물의 평가와 수서, 기록물의 정리, 보존과 재포멧, 기록물 제공서비스, 서비스의 확대와 홍보, 기록물의 관리와 행정을 제시하였다.
7개의 핵심 업무로 첫째, 기록물의 선정, 평가, 수집(Selection, Appraisal, and Acquisition), 둘째, 기록물의 정리와 기술(Arrangement and Description), 셋째, 기록물의 공개 열람(Reference Services and Access), 넷째, 보존과 보호(Preservation and Protection), 다섯째, 영역은 대외업무, 지지, 홍보(Outreach, Advocacy, and Promotion),여섯째, 기록관리 프로그램의 운영(Managing Archival Programs), 일곱째, 전문적, 윤리적, 법적 책임(Professional, Ethical, and Legal Responsibilities)을 제시하였다. [http://www.
특히 기록관리에 있어서 정보 기술의 적용은 갈수록 중요하게 될 분야이므로 전자기록물 관리에 관한 교과목 확충이 시급하다. 셋째, 학제적 지식은 폭넓은 범주의 필요성과 관심에 부응하는 기록관리 교과과정을 풍요롭게 하고 확대하게 하므로 다양한 학제적 선택 과목을 개발해야만 한다. 넷째, 학생들이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적 내용을 다양한 기록 관련 기관에서 실무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턴쉽이나 실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반드시 충분히 정해진 시간의 실습 경험을 갖도록 규정해야한다.
개정된 역할 기술 성명서는 2004년 ACA 자격증 시험의 바탕이 되는데 먼저 기록전문가로서 갖춰야하는 일반적인 지식을 언급하고 난 후에 기록관리학의 핵심 업무를 7개의 영역인 기록물 선별, 기록물 정리와 기술, 기록물 공개 열람 제공, 기록물의 보존, 기록관 업무의 홍보, 기록관 운영, 기록전문가의 윤리와 기록관리법제도로 구분하여 각 영역의 업무와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을 상세히 나열하였다. 아키비스트가 알아야하고 적용해야할 일반적인 지식으로 13개를 제시하였는데1)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기술적 요소가 기록물의 특성과 진화 및 기록물 관리의 특성과 발전에 끼친 영향, 2)기록의 개념, 용어, 원칙, 실무, 방법론에 대한 기원, 발달과 정의, 3)사회에서 기록관(기록보존소)과 기록관리업무의 발달,4)기관 혹은 조직의 기록과 개인 기록(혹은 사기록)의 성질과 관리에 있어서의 유사성과 차 이점, 5)기록물의 물리적 기술적 특성과 이러한 특성이 기록물의 평가, 수집, 보존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6)종이 디지털 시청각 등 모든 매체의 기록물에 적합한 기록 관리 이론, 방법론과 실무, 7)기록관리업무에 적용된 표준과 용인된 전문적인 최상의 실무에 관한 지식으로서 타당한 논리와 그 적용의 결과를 포함한 지식, 8)기록물의 생명주기와 기록관리 연속성에 관한 개념, 9)승인된 전문직 정책과 실무, 그러한 전문 정책과 실무의 각 기관에의 실제 적용과의 관계, 10)핵심 기록관리기능(선별, 평가, 수집, 정리, 기술, 열람 공개, 보존과 보호, 대외 업무 및 홍보)의 상호관계와 기록물의 관리에 끼친 영향, 11)기록관리업무가 처해있는 기관의 상이한 환경과 특정 기관 안에서의 기록관리업무의 위치 배정이 갖는 의미, 12)기록 관리행정이 갖는 문헌정보학, 현행기록관리, 박물관학, 역사유물 보존, 역사편찬, 구술사 등 유관 전문적 학문 분야의 이론, 방법론, 실무와의 관련성과 차별성, 상호교류성, 13)전자통신, 전자우편, 웹을 포함한 온라인 정보교환 등의 컴퓨터 기술이 가져온 기록관리의 이론, 방법론, 실무로의 영향을 들었다.
그러므로 SAA의 교육지침서와 ACA의 핸드북,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록관리학 분야에 필요한 지식 범주를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 연구 지식으로 새롭게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기본 지식은 기록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며 기록관리학과 관련된 이론 및 분야들에 대한 지식을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것, 두 번째, 핵심 지식은 기록전문가로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할 능력을 제공하는 것, 세 번째, 보충 지식은 기록관리학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타학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 네 번째, 실무지식은 기록관리이론의 실제 적용을 경험하는 현장 실습에서 얻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연구 지식은 연구방법론에 논문이나 보고서, 포트폴리오 작성과 같이 일정기간 세부 주제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능력에서 오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표 3>은 다섯 영역으로 구분된 지식 범주에 따른 세부지식 영역과 대표적인 교과목을 보인 것이다.
앞으로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제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존은 그 목적이 가치 있는 기록물을 다음 세대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으로 기록물 보존은 국내에서 앞으로 상당히 강조되어야할 부분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 보존 원칙과 방법, 관련 실습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기록관리 문헌을 키우고 전문직에 활기를 넣어주어야만 하며 특히 다양한 분야로부터 연구 방법을 가져와 적용해 보며 현장의 실무자들과 의 협동 연구를 격려해야만 할 것이다. 끝으로 기록관리 분야의 교수는 기록관리 프로그램을 위해 교수, 연구, 봉사 활동을 수행할 수있도록 다양성과 수에 있어서 충분해야만 교육의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루어져야할 후속 연구로는 기록물을 다루는 현장에서 기록전문가들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록관리학 교수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록관리학 지식에 관한 정량/정성적 연구와 동서양의 다양한 국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기록관리학 교육 지침서나 안내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 지침서의 개발을 들 수 있다.
셋째, 학제적 지식은 폭넓은 범주의 필요성과 관심에 부응하는 기록관리 교과과정을 풍요롭게 하고 확대하게 하므로 다양한 학제적 선택 과목을 개발해야만 한다. 넷째, 학생들이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적 내용을 다양한 기록 관련 기관에서 실무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턴쉽이나 실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반드시 충분히 정해진 시간의 실습 경험을 갖도록 규정해야한다. 다섯째, 기록관리 문제에 대해 비평적으로, 열성적으로 생각하고 문헌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학문적 연구를 권장해야만 한다.
넷째, 학생들이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적 내용을 다양한 기록 관련 기관에서 실무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턴쉽이나 실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반드시 충분히 정해진 시간의 실습 경험을 갖도록 규정해야한다. 다섯째, 기록관리 문제에 대해 비평적으로, 열성적으로 생각하고 문헌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학문적 연구를 권장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기록관리 문헌을 키우고 전문직에 활기를 넣어주어야만 하며 특히 다양한 분야로부터 연구 방법을 가져와 적용해 보며 현장의 실무자들과 의 협동 연구를 격려해야만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록관리의 5대 지식 범주로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과 연구 지식을 제안하고 관련 교과목의 예를 제시하였다. 대학원 교육에서 실무자가 되어 필요로 하는 학문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을 다 제공할 수는 없지만 기록관리 전문직의 특성을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이 생각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전문적 기준을 개발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형태의 기록물 보존 원칙과 방법, 관련 실습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기록관리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쟁점과 방향을 다루는 교과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전자기록물 관리와 다양한 기관의 기록물 관리, 컴퓨터 기술의 적용, 기록물 서비스 및 공개의 범주와 기록물 홍보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이 반드시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기록관리학의 짧은 역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사회적 인식과 함께 급속히 성장하였으므로 이는 한국의 기록관리 현황에 상당한 의미를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록관리 교육이란 도전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학문적 준비를 정의하고 동시에 기록관리의 대학원 교육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들을 위한 공통적인 기반을 제공하는데 바탕이 될 수있을 것이다.
끝으로 기록관리 분야의 교수는 기록관리 프로그램을 위해 교수, 연구, 봉사 활동을 수행할 수있도록 다양성과 수에 있어서 충분해야만 교육의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루어져야할 후속 연구로는 기록물을 다루는 현장에서 기록전문가들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기록관리학 교수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록관리학 지식에 관한 정량/정성적 연구와 동서양의 다양한 국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기록관리학 교육 지침서나 안내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 지침서의 개발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육지침서의 개발은 교육의 중심 방향과 공통기준을 제공하여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의 성장을 확고히 해 줄 것이다.
다섯째, 기록관리 문제에 대해 비평적으로, 열성적으로 생각하고 문헌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능력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도록 학문적 연구를 권장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기록관리 문헌을 키우고 전문직에 활기를 넣어주어야만 하며 특히 다양한 분야로부터 연구 방법을 가져와 적용해 보며 현장의 실무자들과 의 협동 연구를 격려해야만 할 것이다. 끝으로 기록관리 분야의 교수는 기록관리 프로그램을 위해 교수, 연구, 봉사 활동을 수행할 수있도록 다양성과 수에 있어서 충분해야만 교육의 내실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 이루어진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교육은 1930년대에 시작 한 이후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미국에서 이루어진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 교육은 1930년대에 시작하였다. 1934년에 국립 기록보존소의 설립, 1936년에 SAA라는 전문직 조직단체가 결성되면서 많은 정부, 대학, 기관의 문서가 생기고 기록관리자의 수요도 점점 더 커갔다. 결과적으로 단기간의 집중적인 기록관이나 단기 훈련과정 현장이 나타났고 국립기록보존소는 자체 기관 안에서의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대학원 교과목들이 개설되고 기록관리자들은 기록관리 교육에 관한 문제를 논하기 시작하였다.
공식적인 기록관리 교과목의 확대는 역사학과 도서관학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게 되었고 기록관리자들은 미래의 기록관리자들을 교육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연계 학문에 관해 고민하게 되었다. 1970년대의 공공역사학과 프로그램의 발달, 1977년부터 나오기 시작한 SAA의 대학원 수준의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 발행과 계속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과 같은 제도적인 틀 안에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와 전자 레코드의 끊임없는 급증은 정보학과 기록관리학의 새로운 관계를 가져왔으며 1980년대에 들어서 공공역사학과 프로그램이 쇠퇴한 반면, 문헌정보학 대학원 안에서 기록과 레코드 프로그램은 점점 더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말엽 ACA의 출현은 대학원 교육과 실무 경험의 균형을 강조하게 만들었고, SAA에서는 지속적으로 교육지침서를 개정하여 1994년과 2002년에 발행하여 기록관리 교육이 자리매김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기록관리자는 기록물의 기술, 조직, 보호, 선별, 파악을 통해 기록물로의 접근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1999년에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고, 목포대의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이 사학과와 행정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신설됨으로써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시작되었다. 현재 국내에는 총 14개의 기록관리학 관련 전공이 있고, 2000년 12월의 기록물 관리법 개정 시행령에서 기록관리전문요원의 자격과 배치에 관해 명시함으로써 기록관리 전문가와 기록관리학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기록관리자란?
기록관리자는 기록물의 기술, 조직, 보호, 선별, 파악을 통해 기록물로의 접근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1999년에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고, 목포대의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이 사학과와 행정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신설됨으로써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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