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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국의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rchival body of knowledge in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3 no.2, 2003년, pp.34 - 51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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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과 교육지침서에 관해 조사하여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록관리학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고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였다.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는 크게 5개로 기본 지식, 핵심 지식, 보충 지식, 실무 지식, 연구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기본 지식은 기록물과 관련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 핵심 지식은 기록전문가로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할 능력을 제공하는 것, 보충 지식은 기록관리학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다른 학문적 배경과 다양한 연구방법에 관한 것, 실무 지식은 현장실습에서 얻게 되는 지식이며 연구 지식은 일정기간 세부 주제에 관해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학문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앞으로 교과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보존, 전자기록물 관리, 컴퓨터 기술의 적용, 기록물 서비스와 홍보 관련 교과목의 설정, 학제적 교과목의 개발,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 협동 연구의 추진, 충분한 교원의 확보를 주요 사안으로 제시하였으며 끝으로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의 개발을 촉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ategorize the archival body of knowledge based on the analysis of two guidelines and websites of 10 archival graduate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and to make sugges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rchival education in Korea. Basic knowledge, core knowledge, compl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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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충분하지 못했던 준비 과정과 부족한 기록관리 교육과정 전문가,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의 부재 등으로 인해 아직도 전문 요원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기록관리의 지식 범주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표준 교육과정의 개발과 정착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작업은 앞서 기록관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의 다양한 사례를 고찰하고 교육관련 지침서를 분석하여 기록관리학의 지식 범주를 파악하는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한국 기록관리학 교육의 발전을 위해 기록관리학 교과과정의 틀이 될 수 있는 기록관리학 지식 범주를 설정하는 기초 연구로 미국의 대표적인 기록관리학 관련 대학원 교육 현황과 교육 관련 지침서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미국의 기록관리 교육 프로그램은 SAA 교육 지침서를 통해 최소한의 기대치를 설정하고 ACA에서는 정기적으로 역할 기술 성명서를 개정함으로써 기록관리학 대학원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었다.
  • 이를 위해서는 기록관리학이 무엇이며 기록전문가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먼저 명확히 규명하고 현재의 상황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지식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등을 포괄적이고 계량적으로 조사하여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기초 작업으로서 SAA의 교육지침서(2002)와 ACA의 Handbook for Archival Certification(2003)을 바탕으로 기록관리학의 지식 영역을 조명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 현황을 파악하고 기록관리학 교육 관련 지침서와 관련 문헌을 검토하여 기록관리학 분야의 지식 범주를 설정하고 현재 개설되어있는 미주 기록관리학 분야의 교과목명을 바탕으로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과과정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기록관리학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프로그램과 교육지침서에 관해 조사하여 다양한 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록관리학 지식의 범주를 설정하고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기록관리학의 짧은 역사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국가적, 사회적 인식과 함께 급속히 성장하였으므로 이는 한국의 기록관리 현황에 상당한 의미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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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 이루어진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교육은 1930년대에 시작 한 이후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미국에서 이루어진 기록관리 전문가 양성 교육은 1930년대에 시작하였다. 1934년에 국립 기록보존소의 설립, 1936년에 SAA라는 전문직 조직단체가 결성되면서 많은 정부, 대학, 기관의 문서가 생기고 기록관리자의 수요도 점점 더 커갔다. 결과적으로 단기간의 집중적인 기록관이나 단기 훈련과정 현장이 나타났고 국립기록보존소는 자체 기관 안에서의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대학원 교과목들이 개설되고 기록관리자들은 기록관리 교육에 관한 문제를 논하기 시작하였다. 공식적인 기록관리 교과목의 확대는 역사학과 도서관학 프로그램에서 이루어지게 되었고 기록관리자들은 미래의 기록관리자들을 교육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연계 학문에 관해 고민하게 되었다. 1970년대의 공공역사학과 프로그램의 발달, 1977년부터 나오기 시작한 SAA의 대학원 수준의 기록관리학 교육지침서 발행과 계속 교육프로그램의 운영과 같은 제도적인 틀 안에서 미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컴퓨터와 전자 레코드의 끊임없는 급증은 정보학과 기록관리학의 새로운 관계를 가져왔으며 1980년대에 들어서 공공역사학과 프로그램이 쇠퇴한 반면, 문헌정보학 대학원 안에서 기록과 레코드 프로그램은 점점 더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말엽 ACA의 출현은 대학원 교육과 실무 경험의 균형을 강조하게 만들었고, SAA에서는 지속적으로 교육지침서를 개정하여 1994년과 2002년에 발행하여 기록관리 교육이 자리매김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기록관리자는 기록물의 기술, 조직, 보호, 선별, 파악을 통해 기록물로의 접근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1999년에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고, 목포대의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이 사학과와 행정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신설됨으로써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시작되었다. 현재 국내에는 총 14개의 기록관리학 관련 전공이 있고, 2000년 12월의 기록물 관리법 개정 시행령에서 기록관리전문요원의 자격과 배치에 관해 명시함으로써 기록관리 전문가와 기록관리학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기록관리자란? 기록관리자는 기록물의 기술, 조직, 보호, 선별, 파악을 통해 기록물로의 접근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1999년에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이 공포되고, 목포대의 기록관리학 대학원 과정이 사학과와 행정학과의 협동과정으로 신설됨으로써 한국의 기록관리학 교육은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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