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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가 지각한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과 관련 요인
Mothers' Perceived Temperament of Their Preschoolers and its Related Factor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6 no.2, 2003년, pp.103 - 114  

방경숙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mothers' perceived temperament of their preschoolers, and its related factors. Survey from 212 mothers of preschoolers residing in Seoul, Daejeon, and Suwon was performed, and Schaefer's MBRI(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 and PTQ(Paren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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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박성연 등(1997)의 연구에서도 어머니의 부모역할로 인한 양육 스트레스가 거부․권위주의적 양육행동의 중요변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 외에 부모의 특성으로는 양육태도 및 양육부담감을 관련지어 연구하고자 하였다. Meyerhoff(1995)는 새로이 부모가 된 이들이 자녀를 이해하고 제대로 양육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기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부모교육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을 살펴보고, 부모 및 아동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기질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봄으로써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 이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만 3세 이상 만 6세 미만의 학령전기 자녀를 둔 어머니 212명을 서울, 대전, 수원에서 편의 표출하였으며, Thomas와 Chess(1977)에 의해 개발된 만 3-7세 유아의 기질검사도구(Parent Temperament Questionnaire for children 3-7 years of age)를 권기남(1999)이 번안한 도구와 Schaefer와 Bell(1959)의 어머니의 양육태도 측정도구(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를 장귀영(1998)이 번안한 도구, 그리고 한경자 등(2001)의 자녀돌보기 부담감 도구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을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Gordon의 분류에 따라 적응성, 접근-회피성, 규칙성 및 기분상태를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나, 최영희(1997)는 까다로운 기질의 구성요인을 활동성, 규칙성, 기분, 지구성(집중지속성)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 기질 유형에 영향을 주는 유의한 요인이 파악되지 못한 것은 까다로운 기질 집단 분류에 대한 기질 영역의 모호한 부분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9가지 기질의 하부 영역별로 영향주는 요인을 논의하는 것이 타당하리라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기질 측정도구의 Cronbach alpha는 .
  • 아동의 기질은 선천적인 면도 있으나 아동을 둘러싼 환경, 특히 부모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 특성과 이에 영향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 환경적 특성에 따라 어머니가 지각한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유형이 어떠한지 분류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서울, 대전, 수원의 유아원 중 각 2곳씩에서 기관장에게 연구 협조를 요청하고 동의를 얻었다. 선택된 유아원의 만 3세-6세 유아의 가정에 통신문과 함께 설문지를 발송하여 부모가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경우 설문지에 답하게 하였으며, 설문지는 유아를 통해 다시 회수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2년 9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였으며, 설문지 300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237부중 응답이 불성실한 25부를 제외하고 212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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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가 지각한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유형과 관련 요인을 분석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령전기 아동의 기질 유형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령전기 아동의 하부영역별 기질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다. 3) 어머니의 양육부담감과 학령전기 아동의 하부영역별 기질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4) 어머니의 하부영역별 양육태도와 학령전기 아동의 하부영역별 기질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기질이란?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끌어주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동의 특성 중 중요한 한 개념으로 기질(temperament)이 제시되고 있는데, 기질이란 행동양상으로서, 행동의 내용이나 동기가 아니라 행동의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며(최성구, 김승태, 이소영, 정유숙, 홍성도, 김이영, 1999), 생의 초기부터 나타나는 개인적인 특질이라 할 수 있다(Coffman, Levitt, Guacci & Silver, 1992).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반해 국내에서는 정신 의학이나 심리학분야를 중심으로 일부 연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아직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을 이끌어주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인가?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이끌어주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동의 특성 중 중요한 한 개념으로 기질(temperament)이 제시되고 있는데, 기질이란 행동양상으로서, 행동의 내용이나 동기가 아니라 행동의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며(최성구, 김승태, 이소영, 정유숙, 홍성도, 김이영, 1999), 생의 초기부터 나타나는 개인적인 특질이라 할 수 있다(Coffman, Levitt, Guacci & Silver,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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