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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The Development of a Sexuality Education Program and Its Effect on High School Girl Student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6 no.2, 2003년, pp.127 - 146  

이영숙 (대전 여자 정보 고등학교) ,  김태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even-hour sexuality education program for senior high school girl students and apply it to them to find out how this program affects their sex-related knowledge, sexual attitudes, and the self-efficacy of sexual behavior practice. The ultimate goal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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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여고생들의 성 건강 관련 건강행동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들의 발달특성과 상황적 특수성 및 교육적 요구를 고려한 성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건강신념모형과 수업설계 모형에 근거하여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실업계 여고생들의 원치 않는 임신과 성병을 예방하고 성 건강을 향상시켜 건강한 여성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자 대상자들의 교육요구와 Rosenstock(1990)의 건강 신념 모형(1990), Dick & Carey의 수업 설계모형(1996), Gagne & Briggs의 수업 절차 모형(1979) 근거하여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실업계 여자고생들의 잘못된 성 행동으로 인한 원치 않는 임신과 성병 및 AIDS를 예방하기 위한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보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post test design)로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건강신념 모형의 성 건강 교육 프로그램에의 적용, 성 건강교육프로그램, 성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의 순서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입증된 성 건강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통해 본 연구는 실업계 여고생들을 위한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소개함으로써 실업계 여고생들의 성 건강 증진은 물론, 학교보건 간호실무 증진에 그 활용도와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건강신념 모형을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론에 근거한 간호실무의 모델이 됨은 물론, 건강신념 모형의 학교보건 간호실무 적용을 통한 이론의 발전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업계 여고생들로 하여금 성 행동에 있어 신중한 결정을 하도록 안내함으로써 원치 않는 임신 및 성병 감염을 예방하고, 이들의 성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실업계 여고생들의 발달 및 상황적 요구에 근거한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건강 신념 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에 근거하여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우리나라의 교육실정을 고려한 단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건강신념 모형의 주요 개념인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이익, 지각된 장애, 행동의 계기, 자기 효능감을 성 건강 교육프로그램 내용에 적용함으로써 실업계 여고생들로 하여금 그릇된 건강 행동에의 노출을 예방하고, 바람직한 건강행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하였으며, 그 구체적 내용은 과 같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성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성 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 제 3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 조군에 비해 자기 효능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1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성 지식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제 2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성 태도가 더 긍정적일 것이다.
  • 제 3가설 : 성 건강 교육 후 성 건강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성 건강 교육을 받지 않은 대 조군에 비해 자기 효능감 점수가 더 높을 것이다.
  • 건강 신념 모형은 1950년대에 사회심리학자인 Hochbaum, Rosenstock, Kegels(1990)에 의해 처음 소개된 이후, 다양한 건강행동 증진 전략에 매우 효율적인 모델로 적용되어 왔다. 건강신념 모형의 기본 가정은 개인 스스로 부정적 건강상태를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제시된 건강행동을 함으로써 부정적 건강 상태를 피하리라는 긍정적 기대, 그리고 개인 스스로 특정 건강행동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때 특정 건강행동이 유도된다는 것이다. 즉, 건강신념 모형의 근본 목표는 개인이 부정적 건강상태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긍정적 건강행동을 채택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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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 건강 교육이란? 성 건강 교육이란 생식기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남녀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책임 있는 성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성교육, 1996).
성 지식이란? 성 지식이란 성에 대한 가치나 현상 및 남녀간의 생리적 관습과 행동에 관한 사실과 관념의 총합을 의미한다(김진선, 1995).
학교에서 행해지는 우리나라의 성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학교는 다양한 계층의 학생들이 모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이기 때문에 성교육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이 용이하며, 성교육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장소이다(Brieger, Delano, Lane & Oladepo, 2001; Mellanby, Newcombe, Rees, & Tripp, 2001; Bar-on, Broughton, Buttross & Corrigan, 2001). 이와 같은 학교 성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나라 학교 성교육의 문제점은 입시위주 교육환경에서 성교육이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되어 있지 않아 관련 교과에서 부분적으로 시행되거나, 성교육에 배정된 시간이 부족하고, 지도하는 교사의 전문성도 역시 양적, 질적으로 부족하다(양순옥 외, 1998). 또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청소년들의 현실적인 요구와는 괴리가 큰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개발된 교재나 교육 매체들이 한정되어 있어 청소년들의 발달수준이나 상황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채 반복 사용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1; 최숭원, 2002). 따라서 청소년들의 발달 수준과 상황적 요소 및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고, 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매체의 개발이 매우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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