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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화산 개념의 이해 증진을 위한 개념도 활용
The Effects of Utilizing Concept Map to Promote the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Volcano in th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4 no.7, 2003년, pp.614 - 624  

성상현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재구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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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화산 수업에서 학생들이 유의미 학습을 통해 성취도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수업 전략의 한 방법으로 개념도 활용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1개 초등학교 6학년 2개반 학생 80명의 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가하였으며,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수업을 한 통제집단과 개념도를 수업에 활용한 실험집단으로 나누어 개념검사지를 통한 학생들의 화산 개념의 성취도 분석 및 개념도 수업 전략의 활동에 따른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수업을 받은 집단과 개념도를 수업에 이용한 집단 사이의 성취도 평가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념도를 활용한 수업이 효과적임을 보였다. 둘째, 수업 후 중 ${\cdot}$ 하위그룹간의 개념성취 수준에 있어서 통계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상 ${\cdot}$ 하, 상 ${\cdot}$ 중위 그룹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개념도 수업이 상위그룹보다는 중 ${\cdot}$ 하위 그룹에게 보다 큰 효과가 있었다. 셋째, 개념도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관계, 위계, 연관, 예의 범주에 있어서 교재 내용의 개념을 구조화하는데 학생들이 능숙해짐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utilizing a concept map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to promote student achievement through semantical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on volcanoes. To analyze student achievement in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volcano, quantitative and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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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국내에서는 김효남(1992)이, 개념도에 의한 초등과학 교과서 중 인체의 분석'의 연구에서 최초로 개념도 전략을 시도하여 교과서의 유의미성을 분석하였고, 장옥화(1992), 오금영(1993), 김동영(1995), 성정희(1995), 박병남 (1997), 정승진(1998) 등이 과학교수의 전략으로서, 성취도 평가의 도구로서 개념도를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학습에서 유의미 학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을 통해 초등학교 학생들이, 화산과 암석, 에 대해 학습한 개념 체계가 어떤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개념들간의 구조화를 통해 개념 체계 상호 간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수업 도구 및 학생들의 개념 변화를 평가하는 유용한 도구로서 개념도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 개념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한 과학 교수 전략으로서 개념도의 유용성을 알아보는 것이었으며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개념도 수업 전략이상 .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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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곽영순, 2001, 과학교사들이 진단한 과학과 협동학습의 실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60-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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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효남, 1992, 개념도에 의한 한, 미, 일 자연과 교과서 내용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1 (2), 141-158 

  4. 박병남, 1997, 개념도 작정 활동을 통한 수업이 용해 개념의 체계적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1 p 

  5. 박성혜, 200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교수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과학에 대한 학문적 배경, 과학 교수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의 상호 관계성 조사(1)-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 (4), 542-561 

  6. 성정희, 1995, 중학교 생물교과의 성취도 평가도구로서의 개념도의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3 p 

  7. 오금영, 1993, 중학교 생물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 학생 중심 개념도 수업과 교사 중심 개념도 수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4 p 

  8. 임청환, 권성기, 송명섭, 송남희(역),1999, 초등과학교육. 서울: 시그마프레스, 486 p 

  9. 장옥화, 1992, 과학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4 p 

  10. 정승진, 1998, 개념도를 이용한 구조적 지식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07 p 

  11. Ausubel, D. P., 1979, Education for rational thinking. 1980 AETS Yearbook: the philosophy of teaching for thinking and creativity. Arizona: Arizona State University Press, 174-190 

  12. Champagne, A. B., KIoper L. E., Desena, A. T., and Squires, D. A., 1981, Structural representations of students' knowledge before and after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18 (2), 97-111 

  13. Hegarty, E. H., 1991,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conceptual knowledge and study strategies-part 1:student learning in phys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3 (3), 303-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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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ovak, J.D. and Gowin, D.B., 1984, Learning how to learn. Cambridge University, 6-7, 15-54, 93-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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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mith, M., 1992, Expertise and the organization of knowledge: unexpected differences among genetic counselors, faculty, students on problem categorization tas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179-205 

  19. Stewart, J., Kirt, J.V., and Rowell, R, 1979, Concept maps: a tool for use in biology teaching. The Amercican Biology Teacher, 41 (3), 17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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