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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에서의 고객관계관리(CRM)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Implementation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in Construction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4 no.2 = no.14, 2003년, pp.82 - 90  

박상혁 (성균관대학교) ,  진상윤 (성균관대학교 건축) ,  김예상 (성균관대학교 건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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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이윤창출을 위해 사회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진화되어왔다. 건설산업 역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진화되어오면서 고객에 대한 관계를 관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 건설산업에서의 고객관리는 홍보나 광고에 치중된 고객관리를 하고 있어 진정한 고객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진정한 고객관리를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관리뿐만 아니라 그 사이에서 형성되는 관계를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자료를 정보화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전략인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적용을 위한 건설산업에서의 고객의 정의, 기존 CRM경영전략과 차이점 그리고 지향해야 할 CRM경영전략과 역할에 대한 제안을 통하여 건설산업에서의 CRM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nterprise has evolved to meet social changes and customers' requirements.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also evolved according to the changes and requirements, therefore it comes to manage the relationships with customers. However, the customer manag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has not b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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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Me 고객의 생애에 맞추어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과 고객 만족을 통해 기업의 이윤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런 CRM의 특징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기 업내부의 프 로세스 통합 발전에 영향을 주고 정보기술을 근거로 한다는 점 에 있다.
  • 그러므로 이후에는 아파트 거주자인 입주자를 고객으로 선정 하여 CRM 적용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아파트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유는 재력이 뛰어나거나 조직화된 특정대상보 다는 불특정 다수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구매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 또한 CRM을 적용한다면 고객과 기업이 서로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이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 따라서 건설산 업에서의 고객개념을 정립하고 기존에 건설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CRM과의 차이점을 통해 건설산업에서의 CRM 적용방안 을제시코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M의 이론을 바탕으로 건설산업에 있어 고객의 개념을 정의하고 현재 건설산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CRM경 영전략에 대한 조사와 그 차이점 분석을 통해 건설산업 에 있어서의 CRM을 적용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적용방안 제안은 건설산업에서의 CRM경영전략을 건설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로 단기간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자보증기간은 공종에 따라 대체로 1년에서 3년 정도이다翊 따라서 시공업체로부터 받을 수 있는 서비스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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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앤더스컨설팅,'CRM 고객관계관리' , 대청미디어, 2000 

  2. 송현수, 'CRM 경영혁명', 새로운제안, 2000 

  3. 노무라 다카히로,'one to one CRM전략' ,대청출판사,pp.29~30 ,2001 

  4. 박성수 '죽은 CRM 다시살리기',시대의 창, 2001 

  5. 최정환 . 이유재,'죽은 CRM, 살아있는 CRM' , 한국언론자료 간행회, pp.79-80, 2001 

  6. Paul Greenberg,'디지털 시대의 CRM' , 정보문화사, pp.22, 2001 

  7. 스티브 모렐 . 로랑 펼로넨코, '20:20 CRM' , 제니시스 텔레 커뮤니케이션스,pp.100, 2002 

  8. 김성식, '건설엽의 진화 방향',LG주간경제 ,산엽정보 11월,pp.29, 2002 

  9. 김성식,'주택 후분양방식의 파급효과,, LG주간경제 , 산업정 보 3월,pp.38, 2003 

  10. 고씨알엠 [http://www.gocrm.net] 

  11. 씨엔엠테크놀로지 [http://www.cnmtech.com] 

  12. LK경산엔지니링[http://www.kysan.co.kr/haga/haga.html] 

  13. 롯데아파트[http://www.lotteapt.net/shtml/as/as_system.jsp] 

  14. e-편한세상[http://www. daelimapt21.co.kr/dsa/default.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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