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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이 남자중학생의 흡연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 1학년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Chang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about Smok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Boy'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4 no.2, 2003년, pp.242 - 252  

김인홍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examine the effect of a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chang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smoking behavior of 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A total of 69 male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of them was assigned to either smoking prevention progra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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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비흡연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한 실험연구이며, 또한 흡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지식과 흡연 행위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흡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로서, 그 결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간호중재로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다양한 대상과 이론을 적용한 연구들이 이루어져 모든 중학생에게 효과적인 홉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중학생의 흡연 예방을 위한 간호 중재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하도록 접근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아직 흡연을 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처음부터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교육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므로 현재 흡연을 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흡연 할 것으로 예상되는 청소년 중, 흡연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1학년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 시도에 중요하게 작용할 흡연 폐해에 대한 지식 수준과 흡연행위에 대한 태도의 변화(Ji, 1989)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아 중학생을 위한 금연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남자 중학생의 흡연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비 동둥성 대조군 전후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의 유사실험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는 비흡연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지식과 흡연 행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J 중학교 1학년 남학생 35명을 실험군으로, Y 중학교 1학년 남학생 34명을 대조군으로 하여.
  • 본 연구는 현재 흡연을 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흡연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학교 남학생들에게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 결과를 측정한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 실시하고 실시 전.후 이들의 흡연에 대한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여 중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보기 위함이다.
  • 실시하고 실시 전.후 이들의 흡연에 대한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파악하여 중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적용하여. 흡연 시도에 중요하게 작용할 흡연 폐해에 대한 지식 수준과 흡연행위에 대한 태도의 변화(Ji, 1989)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아 중학생을 위한 금연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흡연예방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제1가셜 "흡연 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홉 연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F = 18.
  • 1) 제1 가설: 흡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흡연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2) 제2 가설: 흡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흡연에 대한 태도 점수가 낮을 것이다.
  • 1) 제1 가설: 흡연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적용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흡연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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