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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미술에서의 동양성 개념의 출현과 변형
Birth and Transformation of the Concept of "Oriental-ness" in Korean Art 원문보기

미술이론과 현장 =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v.1, 2003년, pp.109 - 144  

정형민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ientalness is a concept that expresses the collective identity of the Orient in relation to the West. The concept itself is mutable and defined b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regions at different points in time. Changes in the concept depend on a number of factors, such as cultural influe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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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에서 동양의 특성을 지칭하는 용어인 '동양성'은 '동양주의'라는 이념적 성격을 내포하며 발전하기도 했다. 동양성은 미술과 관련해서도 언급되어온 개념으로 이 글에서는 한국미술에서의 동양성이라는 개념의 전개과정을 그 출현시점에서 현대까지 정리해보고자 한다.1)

가설 설정

  • 유교 미학에 바탕한 문인화에 대한 그의 이 같은 입장은 유교에 대한 1910년대 한국문화계의 부정적인 견해와 대조적이다,31) 김용준이 문인화를 부흥시킨 의도는 중국사상에 기반을 둔 동양주의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고, 동시에 조선미술을 한국미술사에 있어서 쇠퇴기로 규명한 일제시대 관학자들의 미술사학에 대한 반발이라고도할 수 있다.32) 유교사상을 중심으로 전개한 조선시대의 문화에 대한 그의 재평가는 민족주의적 사고와도 연결지어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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