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패션관련 전시회의 현황 및 분석
The Analysis of Fashion Exhibi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5 no.3, 2003년, pp.244 - 250  

김정원 (경일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  배종길 (경일대학교 패션디자인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types of industry, from manufacturing industry to service industry, can be a subject of exhibition. So, subdivided studies about exhibition for each type of industry or field are necessary. However, there are still insufficient studies about them. Also, fashion industry related exhibition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회가 패션관련 기업의 촉진 (Promotion)을 위한 수단으로써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를살펴보기 우]해, 기업의 전시회 참가횟수와 전시회에 참가하는목적과 중요도, 전시회의 참가로 인한 만족도, 전시회의 효율성등에 대해 어느 정노 인식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자 한다.
  • 이와 함께 선행연구를 통하여 전시회의 현황 및 타 업종 전시회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 관련 전시회의 효율적 운영과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3. 관린 산업분야 및 타 신업분야에 직 간접적인 파급효과를가셔다준다. 전시회의 개최를 위해서는 여러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즉, 전시장의 건립과 전시품운송, 전시장치설치 및 철거.
  • 3. 전시회 참가 성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 많은 기업들이 4개월 미만의 짧은 기간에 진시회 참가준비 업무를 하며 전시회 참가사실을 충분히 홍보하지 못함으고써 전시회장내에서 바이어나 고객괴의 상담 기회를 각지 못하거나 상담을 하더라노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김문숙 (2000) 참가형태에 따른 교역전 선택속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상순 (1995) 한국기업의 국제박람회 활용실태 및 성과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성혁 (1995) '국제회의 산업론'. 대왕사, 서울. pp.361-362 

  4. 김성혁 유동근 (1994) '이벤트 전시회'. AMI (주), 서울. pp.27 

  5. 김창수 (2002) 전시박람회 이벤트관광자의 특성분석. 관광경역학 연구, 6(3), 92 

  6. 김화경 (2001) 전시산업 활성화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개발논총, 14, 116-118 

  7. 김홍렬 (2002) 컨벤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시네트워킹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노정민 (1991) 기업의 판매촉진을 위한 전시 이벤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대구종합무역센터 (2000) '전시회 개발 맟 지방전시사업 활성화 방안'. 전시.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세미나, 대구, p.28 

  1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7) '해외전시회 참가요령'. pp.7-11 

  11. 대한상공회의소 (2003) '2003 주요업종별 5대 트렌드 조사 결과보고서'. p.9 

  12. 대한상공회의소 (2003) '주요업종의 최근 동향 결과보고서'. p.11 

  13. 문영수 (1999) '전시학개론 - 전시회 실무론'. 한국국제전시회, 서울, pp.25-26 

  14. 박금숙 (1996) 국제마케팅 추진에 관한 연구.국제박람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봉규 (1999) 한국 무역전시산업의 현황화 미래, 한국무역전시산업 진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업 및 워크샵, 서울, p.23 

  16. 박정선 (1996) '이벤트론 . 이론과 사례'. 도서출판 컴퓨터, 서울, p.137 

  17. 서희정 (2002) 국내 전시문화의 문제점과 성공을 위한 키워드. FASHION Gio, 10, 242-252 

  18. 신미영 (2002) 통합마케팅커뮤티케이션(IMC)수단으로서의 전시회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오성환 (1999) 전시회 서비스의 품질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 전시참가업체의 입장에서.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윤선영 (2002) 전시 . 박람회이벤트에 관한 연구. 관공경영학연구, 6(3), 175-177 

  21. 윤연상 (2001) 국제전시회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윤원석 (1989) 국제촉진수단으로서의 Trade Show에 관한 연구-참가 의사결정과정과 성과평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상직 (2001) '한국전시산업의 발전방안'. 산업연구원, pp.13-23 

  24. 이지석 (2001) '자치시대 전시컨벤션 산업의 육성방안'. 경북도청, pp.1-3 

  25. 이차옥. 이성근 (2000) '프로모션 에센스'. 무역경영사, 서울, pp.6-8 

  26. 이창현 (2000) 국내전시참가기업의 전시회 참가형태 분석 및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정주영 . 신혜숙 (2001) '국제회의 경영론'. 학문사, 서울, p.125 

  28. 정홍기 (1993) 판매촉진수단으로서의 박람회 활용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조은정 (1999) 전시회 참관객 서비스 요인의 중요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제 9회 서울 국제 빵. 과자전 사례를 중심으로,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차민영 (2002) 전시회 서비스품질 평가요인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참관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노문 

  31. 최윤자 (1994) 효과적 기업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시이벤트에 관한 연구 - 전문전시회를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추영준 (2001) 전시회 참가목적에 따른 중요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한국관광공사 (2001) '2000 국제회의 개최현황'. p.16 

  34. 한국광고연구원 (1997) '세일즈 프로모션 이론과 전략'. 동경광고마케팅연구회, pp.10-34 

  35. 한국컨벤션 . 전시산업연구원 (2001) '국내 무역전시회 국제화 방안연구 결과보고서'. pp.23-30 

  36. 한의영 (1985) '국제마아케팅론'. 다산출판사, 서울, pp.481-487 

  37. 황희곤 . 김성섭 (2002) '컨벤션 마케팅과 경영', 백산출판사, 서울, pp.373-375 

  38. 한국종합전시장 (1996) 'KOEX 10년사'. KOEX 10년사 편집위원회, p.18 

  39. CEIR (1998) 'Industry Information'. 1998 Membership Directory and Buyer's Guide, CEIR, p.14 

  40. Steve M. (1996) 'How to Get the Most out of Trade Shoes'. 2nd Ed., NTC Business Book, Chicago, pp.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