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rious types of industry, from manufacturing industry to service industry, can be a subject of exhibition. So, subdivided studies about exhibition for each type of industry or field are necessary. However, there are still insufficient studies about them. Also, fashion industry related exhibitions s...
Various types of industry, from manufacturing industry to service industry, can be a subject of exhibition. So, subdivided studies about exhibition for each type of industry or field are necessary. However, there are still insufficient studies about them. Also, fashion industry related exhibitions should be classified differently from other industries' exhibitions because of their special features. Hence, this study examines that how an exhibition is utilized as a promotion means of a company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a fashion exhibition. It also compares a fashion exhibition with other industrial exhibitions to suggest the effective operations and the progressive promotion of the fashion exhibition. This study uses questionnaire from 5 companies, which participated fashion related exhibitions. Data of this study i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w ver. 10.0 program. As a result of this study, fashion related companies' recognition of exhibitions has been increased. However, in terms of exhibition participation. attitudes such as pre-promotion or pre-education for the staff, who are in charge of the exhibition booths, and the outcome of the exhibition aren't maximized because the right understanding concerning exhibitions is lacking and long-term preparation is insufficient. Also, advertisement for the exhibitions isn't enough because of insufficient preparation and absence of pre-promotion, so consultation with promising buyers can't be activated. Even though there are consultations, the consultations don't have much effect.
Various types of industry, from manufacturing industry to service industry, can be a subject of exhibition. So, subdivided studies about exhibition for each type of industry or field are necessary. However, there are still insufficient studies about them. Also, fashion industry related exhibitions should be classified differently from other industries' exhibitions because of their special features. Hence, this study examines that how an exhibition is utilized as a promotion means of a company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a fashion exhibition. It also compares a fashion exhibition with other industrial exhibitions to suggest the effective operations and the progressive promotion of the fashion exhibition. This study uses questionnaire from 5 companies, which participated fashion related exhibitions. Data of this study i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w ver. 10.0 program. As a result of this study, fashion related companies' recognition of exhibitions has been increased. However, in terms of exhibition participation. attitudes such as pre-promotion or pre-education for the staff, who are in charge of the exhibition booths, and the outcome of the exhibition aren't maximized because the right understanding concerning exhibitions is lacking and long-term preparation is insufficient. Also, advertisement for the exhibitions isn't enough because of insufficient preparation and absence of pre-promotion, so consultation with promising buyers can't be activated. Even though there are consultations, the consultations don't have much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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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시회가 패션관련 기업의 촉진 (Promotion)을 위한 수단으로써 어느 정도 활용되고 있는지를살펴보기 우]해, 기업의 전시회 참가횟수와 전시회에 참가하는목적과 중요도, 전시회의 참가로 인한 만족도, 전시회의 효율성등에 대해 어느 정노 인식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선행연구를 통하여 전시회의 현황 및 타 업종 전시회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 관련 전시회의 효율적 운영과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3. 관린 산업분야 및 타 신업분야에 직 간접적인 파급효과를가셔다준다. 전시회의 개최를 위해서는 여러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즉, 전시장의 건립과 전시품운송, 전시장치설치 및 철거.
3. 전시회 참가 성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 많은 기업들이 4개월 미만의 짧은 기간에 진시회 참가준비 업무를 하며 전시회 참가사실을 충분히 홍보하지 못함으고써 전시회장내에서 바이어나 고객괴의 상담 기회를 각지 못하거나 상담을 하더라노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전시회 기간 중 업체부스를 직접 방문하여 연구에대한 목적을 설명한 후 업체에서 요구히는- 방법(현장 히수, 직접 업체방문、우편발송, e-mail, fax)으로 배부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149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이 불완전한 9부를 제외한 140부를 통계 분석자료로 시용하였다.
사용하여 조정하였다. 이렇게 예비 추출된 항목을 가지고 최종석으로 실제 전시회를 일년에 수 회 이상 주최하고 있는 전시 주최자와 연구자가 1:1로 직접 인터뷰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2차 예비실문지를 만들었으며, 이 설문지의 문제점과 이해정도, 응답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다시 매년 전시회에 2회 이상 참가하는 전시참가 업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 . 보완한 내용을 토대로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여 본 연구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이렇게 예비 추출된 항목을 가지고 최종석으로 실제 전시회를 일년에 수 회 이상 주최하고 있는 전시 주최자와 연구자가 1:1로 직접 인터뷰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2차 예비실문지를 만들었으며, 이 설문지의 문제점과 이해정도, 응답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다시 매년 전시회에 2회 이상 참가하는 전시참가 업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 . 보완한 내용을 토대로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여 본 연구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또 설문지 구성은 전시회 참가힌황 닟 규모에 관한 5문항. 잠가목적에 관한 21문항, 사전프로모션에 관한 4문항, 전시회참가결성요인에 관한 16문항, 운영현황 및 재참가여부에 관한 5문항, 핀촉활동에 관한 2문항, 인구 통계적 분석 빛 참가기업의 일반적인 사항 8문항, 전시회 성과에 관한 4눈항 등 6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차 예비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언급된 결과를 통해서 추출된 요인을 기본으로 하여 추가적인 사항과 변동에 대한 요인을 설문지법을 이용히여 개인적으로 기입하는 설문항목 자기기입 방법을 사용하여 조정하였다. 이렇게 예비 추출된 항목을 가지고 최종석으로 실제 전시회를 일년에 수 회 이상 주최하고 있는 전시 주최자와 연구자가 1:1로 직접 인터뷰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2차 예비실문지를 만들었으며, 이 설문지의 문제점과 이해정도, 응답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다시 매년 전시회에 2회 이상 참가하는 전시참가 업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한 문제점을 수정 .
대상 데이터
또한 이상직(20이)은 “전시회는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전시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판매,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함으로써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들이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 수집은 2002년 3월 13일부터 2003년 3월 29일에 걸쳐 실시 하였다. 대상 전시회는 2002 대구국제섬유박람회(Preview in Daegu: PID), 2002 추계 서 울패 션위 크(Seoul Fashion Week), 2002 부산국제섬유 .
하였다. 대상 전시회는 2002 대구국제섬유박람회(Preview in Daegu: PID), 2002 추계 서 울패 션위 크(Seoul Fashion Week), 2002 부산국제섬유 . 패션전시회(Busan Infl Textile* Fashion Show 2(X)2: B1TFAS), 2002 부산국제신발 .
패션전시회(Busan Infl Textile* Fashion Show 2(X)2: B1TFAS), 2002 부산국제신발 . 피혁 전시희(Busan Int'l Footwear&Leather Good Show 2002: BIFOS), 2003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 참가한 대상 업체 812여 업체를 대상으로 표본 추출하여 총 6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업체방문、우편발송, e-mail, fax)으로 배부하였다. 배포된 설문지 중 149부가 회수되었고, 그 중 응답이 불완전한 9부를 제외한 140부를 통계 분석자료로 시용하였다. 회수율이 많이 떨어진 것은 설문내용 중 진시결과에 대한 충실한 답변을 위해선시회 "마지막 날 및 진시 완료 후 직접방문 또는 우편발송방법 등을 사용함으로 인해 현장에서의 회수가 적어서 회수율또한 많이 떨어진 듯하다.
데이터처리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 ver. 10.0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먼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전시참가기업의 일반적인 특성, 개별항목에 대한 기초조사를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시행하였으며 전시회 추F가목적항목, 참가결정요인별 중요도 평가 및 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참가기업별 참가목적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웅표본 T 검증(paired t-test)을실시히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였으며、먼저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전시참가기업의 일반적인 특성, 개별항목에 대한 기초조사를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시행하였으며 전시회 추F가목적항목, 참가결정요인별 중요도 평가 및 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 참가기업별 참가목적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웅표본 T 검증(paired t-test)을실시히였다.
Table 1. 전시회 참가 동기
참기업체에 따른 참가목적의 중요도와 만족도간의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수 있었다
. 김정결과 10개 요인 중 6개 요인에 대해 유의한차가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중요노에 비해 만족도는 낮은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론/모형
설문형태는 다지선다헝(Multiple Choice Questions)과 리커트 5점 척도(5-Point Likert Scales : 1 = 매우 낮음, 2= 낮음, 3 = 보통, 4 = 높음-, 5 = 매우 높음)등의 방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기업에서 여러가지 판매촉진활동을 통해 제품을판매하는 수단 중 비용지출이 가장 많은 1순위로 나타난 것은전시참가(28.1 %)였으며, 직집 방문판매(21, 7%), 업계잡지(17%) 순으로 니타나 타 업종 전시회 참가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과는 차이가 나타났다. 선행연구(차영준, 2001)에서는 직접방문이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
이는 Dekimpe 등의 연구(1997)에서 보듯이, 전시회 사전프로모션 지출비용이 많을수록 방문객의 부스유인효과 (booth attraction effectiveness)가 높았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사진 프로모션 활동의 중요성을 알 수 있지만.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볼때 패션관련 전시참가기업이 전시회를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시회의 실질적인 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수립 하에 이루어져야 할 사전프로모션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전시회 참가를 결정하는 요인별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 예상되는 방문자의 수와 질'(4.26)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예상되는 세일즈 리드의 수와 질'(4.03), , 전시회 개최장소(4.01), , 전시회의 명성과 평판, (3.98)순으로 나타났다. 득이 한 사항은 '전시회 개최 장소(4.
전시회의 마케팅 기능에 대한 인식제고 및 운영미숙을 들수 있다. 선행연구들에 비해 패션관련 기업들의 전시회 기능에대한 인식은 높아가고 있으나 사전 프로모션이나 누스직원 사전교육 등의 전시참가 행태에서 싦펴보-면, 아직노 을바른 이해가 부족하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 하에 전시회를 참가하지 않고 있어 전시회 참가 성과를 극대화 하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제품정보와 경제교류의 활성화를 들 수 있다. 즉, 동일한 장소에서의 다양한 국가, 기업,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상담회, 설명회 혹은 세미나 등을 동시에 개최하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와 시장동향 및 현지], 잠재고객의 성향까지 파악할 수 있어 향후의 신제품 개발을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된다.
및 체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정보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적시공급을 위해서는 관련 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강화와 조사연구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도모해 나아가야 하겠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발달과 보조를 같이하여 정보수집 확대, 퉁계분석 및 체계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정보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적시공급을 위해서는 관련 단체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강화와 조사연구 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등을 도모해 나아가야 하겠다.
참고문헌 (40)
김문숙 (2000) 참가형태에 따른 교역전 선택속성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순 (1995) 한국기업의 국제박람회 활용실태 및 성과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혁 (1995) '국제회의 산업론'. 대왕사, 서울. pp.361-362
김성혁 유동근 (1994) '이벤트 전시회'. AMI (주), 서울. pp.27
김창수 (2002) 전시박람회 이벤트관광자의 특성분석. 관광경역학 연구, 6(3), 92
김화경 (2001) 전시산업 활성화가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개발논총, 14, 116-118
김홍렬 (2002) 컨벤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시네트워킹 활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정민 (1991) 기업의 판매촉진을 위한 전시 이벤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대구종합무역센터 (2000) '전시회 개발 맟 지방전시사업 활성화 방안'. 전시.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세미나, 대구, p.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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