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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화재시의 환기분석

The Analysis of Ventilation of Road Tunnel in Fire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23 no.A, 2003년, pp.9 - 13  

김성준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  류진웅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experiments are done by a commercial code, PHOENICS to evaluate the backlayer phenomenon of smoke in case of the road tunnel fire. The independent and dependent variables are ventilation air velocity and the length of backlayer of smoke respectively. Hybrid scheme and ${\kappa}-{\v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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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현상을 Backlayenng 현상이라고 하며 이 현상은 화염의 크기 및 강도, 터널의 형상 및 구배, 화염에 접근하는 환기의 속도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된다 따라서 Backlayenng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종류환기 용량이 터널 환기 시스템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준으코 근래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설계인자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종류 환기상태에서 터널 내부의 속 도장, 온도장 및 연기 분포를 수치해석하고 승객의 안전의 관점에서 화염의 크기 및 터널 안 공기 유동 속도가 Backlayering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였다.
  • 곡선 좌표계를 사용하고 격자수는 22, 000개를 사용하였다. 위의 과거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터널 안의 열 유체유동을 수치해석하고 그 주요 목적은 터널 주행의 안전성 확보와 화재와 같은 특수 상황에서 승객의 안전한 대피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터널과 같은 대형시스템을 수치해석할 때 수치계산의 경제성에 관한 연구이었다.

가설 설정

  • 운동량 방정식의 경계조건으로 입구 공기유동 속도를 주고 공기 유동 풍속을 실험변수 旦 조절하였다 벽은 no-shp 조건으로 law of wall을 사용하였다. 에너지 방정식에서 입구 공기 온도를 20°C로 하였으며 단열 벽으로 열 손실이 없는 걸로 가정하였다 화염은 화학 반응이 없는 열원으로 취급하고 연기의 발생원으로 하였다.
  • 터닐이 구배가 없어 자연 통풍력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화재로 차량이 정지하여 교통 환기력 역시 없는 것으로 하였다. 정체되어있는 차량은 승용차와 트럭들로 섞여있고 2m 간격으로 정체되어 있는 #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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