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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화재에 안전한가? - 도로터널 화재예방 대책 추진 - 원문보기

자연, 사람 그리고 터널 = Tunnelling technology, v.9 no.4, 2007년, pp.46 - 54  

이인모 (한국터널공학회) ,  윤성배 (건설교통부 도로환경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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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건교부에서 추진하는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기준 개선 및 통합관리 추진방향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소개하였다. 본 연구는 도로 터널내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화재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착수되었으며, 두 가지의 큰 방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이렇게 터널개소 수가 증가하고,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내 화재위험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을 2007년 7월 말부터 우리 한국터널공학회에서 주관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등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 첫째로 현재의 방재시설 설치기준을 개선하여 사고의 사전예방과 사후피해 최소화 대책(조기진화, 추가진입 차단, 신속한 대피 등)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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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이렇게 터널개소 수가 증가하고,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내 화재위험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을 2007년 7월 말부터 우리 한국터널공학회에서 주관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등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증가한 도로터널의 수는 얼마인가?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은 지형특성 및 환경 친화적인 도로건설로 도로터널의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표 1과 같이 1997년 184개소에서 2006년에는 932개소로 748개소가 증가하여 연평균 4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터널내 화재위험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터널개소 수가 증가하고, 터널연장이 길어짐에 따라 터널내 화재위험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건교부에서는 그동안 발생한 터널내 화재원인을 분석하고, 터널화재 발생시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도로터널 방재시스템 개선방안」을 2007년 7월 말부터 우리 한국터널공학회에서 주관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등과 공동연구에 착수하였으며, 이 연구내용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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