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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기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과 표상적 사고에 관한 연구
Symbolic Levels of Early Pretense and Represen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4 no.5, 2003년, pp.1 - 14  

김여심 (동덕여자대학교) ,  이종희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symbolic levels of early pretense in 67 children from 19 to 48 months of age. Subjects were selected from 3 non-profit, play oriented daycare centers. Children were observed during free play. Age and sex differences were examined with 2-way ANOVA performed on cas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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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가정이 아닌 기관의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가상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보다 폭넓게 영, 유아의 가상놀이 행동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 유아를 6개월 단위로 5개 집단으로 나누어 가상놀이의 평균 상징화 수준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고, 연령집단에 따른 상징화 수준의 범위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어린 연령에서 높은 상징화 수준을 나타내는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초기 가상놀이의 인지적 특성과 가치를 구체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한다.
  • 즉 자기 가상이나 타인 가상의 경우, 일회적인 가상행동과 3회 이상의 연속적인 가상행동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은 제시되어 있으나, 연속 횟수가 2희인 가상행동은 어느 단계로 분석해야 하는지가 모호하다. 아울러, 6단계부터 9단계까지의 높은 수준들의 배열 순서가 실제의 가상놀이 발달 단계를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유아가 장난감 인형을 살아있는 것처럼 하여 자신이 하는 활동이 인형의 활동인 것처럼 놀이하는 경우가 Gowen의 체계에서는 9단계 중 6단계로 평가되지만, McCune (1995)의 체계에서는 가장 상위 수준인 5단계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 유아의 가상놀이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어린 유아들의 가상놀이를 분석하기 위한 체계로, 기존의 여러 가상놀이 분석체계가 지닌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분석 체계를 구성 .
  • 특히, 어린 유아들의 가상놀이를 분석하기 위한 체계로, 기존의 여러 가상놀이 분석체계가 지닌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분석 체계를 구성 .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가정이 아닌 기관의 다양한 놀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가상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보다 폭넓게 영, 유아의 가상놀이 행동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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