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 가상놀이의 표상적 특성 : 가상놀이의 상징화 수준과 마음 이론과의 관계
Representational Aspect of Early Pretense : The Relation between the Symbolic Level of Pretend Play and Theory of Mind 원문보기


김영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아동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들이 초기 가상놀이에서 보여주는 표상적 특성과 그들의 표상에 대한 이해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내 3곳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9개월부터 48개월의 영·유아 6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린이집 놀이실에서의 자유놀이 상황을 촬영하여 영·유아들의 가상놀이 내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 내용을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가상놀이 상징화 수준 분석기준에 따라 평가하였다. 또한 숨바꼭질 놀이 과제와 가상-실제 구분 과제를 실시하여 영·유아가 상대방의 마음을 표상할 수 있는 능력과 표상에 대한 이해 정도를 측정하였다. 놀이 내용에 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representational aspect of early pretend play. For the purpose, the researcher analyzed the contents and the symbolic levels of early pretense and theory of mind of 67 children. The children were selected from 3 non-profit, play-oriented daycare ce...

주제어

#가상놀이 상징화 마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심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학과 아동학 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110 p.
키워드 가상놀이 상징화 마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01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