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research studied to survey the degree of utilization, satisfactions and problems of the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Method: The subjects were 176 nurses who are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research was operated by 75 questionaries which were developed and modif...
Purpose: The research studied to survey the degree of utilization, satisfactions and problems of the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Method: The subjects were 176 nurses who are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research was operated by 75 questionaries which were developed and modified from precedence study of Kim(1998), No(1996) and Pang(1996). The data was processed by SPSS for window 11.0 and the results analyzed with number, percentile, average, t-test and ANOVA. Results: As the way of using computer system in nursing, the most nurses used that to Dr's order check, treatment activity, laboratory, barcode sticker, medication in order that were connected with order system mutually to other parts. The average degree of contentment from the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was presented as 3.855 in the full mark 5. The facility of stock management got the highest points(4.98). The problem was marked 3.12 and the biggest problem is interruption of work from the computer system error(4.03). The contentment of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by duty year was reflected a significant difference(F=5,457 P=0.005) and was not related with computerization and computer education(F=0.028 P=0.867, F=2.178 P=0.142).
Purpose: The research studied to survey the degree of utilization, satisfactions and problems of the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Method: The subjects were 176 nurses who are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research was operated by 75 questionaries which were developed and modified from precedence study of Kim(1998), No(1996) and Pang(1996). The data was processed by SPSS for window 11.0 and the results analyzed with number, percentile, average, t-test and ANOVA. Results: As the way of using computer system in nursing, the most nurses used that to Dr's order check, treatment activity, laboratory, barcode sticker, medication in order that were connected with order system mutually to other parts. The average degree of contentment from the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was presented as 3.855 in the full mark 5. The facility of stock management got the highest points(4.98). The problem was marked 3.12 and the biggest problem is interruption of work from the computer system error(4.03). The contentment of computerization in nursing practice by duty year was reflected a significant difference(F=5,457 P=0.005) and was not related with computerization and computer education(F=0.028 P=0.867, F=2.178 P=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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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 정도와 활용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업무 전산화 실태와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만족도 및 전산 활용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가 간호업무에서 전산화 활용에 대한만족감, 전산화 활용정도, 활용 상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보관리에 대한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활용정도와 전산화에 대한 문제점을 조사하여 전산시스템의 수정 및 보완 전산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정도와 전산 활용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을 분석한다.
본 연구 도구는 질문지 형태로, 대상자의 특성은 연령, 결혼상태, 교육정도, 근무연한, 직위, 근무부서 등의 일반적 특성과 이전의 컴퓨터 사용경험, 컴퓨터 관련 교육여부, 컴퓨터 교육을 받은 이유, 컴퓨터 사용 능력 등 전산관련 특성 1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 정도는 Kim(1998)의 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10문항이다.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 측정도구는 No(1996) 의 도구를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22문항으로 구성되 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4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으로 최저 22점에서 최고 11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
본 연구 자료수집 기간은 2002년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이고 연구절차에서의 문제점과 자료수집방법의 적절성 및 척도 구성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대상이 되는 간호사 30명 에게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이에 따라 측정도구의 설문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간호과를 방문하여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간호과장의 허락을 얻은 후 각 병동 수간호사와 간호사의 동의를 구하고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연구도구는 질문지 형식으로, Kim(1998), No(1996), Pang(1996)이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도구를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고, 대상자의 일반 및 전산 관련 특성 10문항,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정도 10문항,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 22문항, 간호업무 전산활용 상의 문제점 33문항으로 총 75문항이다.
내용을 일부 수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자가 간호과를 방문하여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간호과장의 허락을 얻은 후 각 병동 수간호사와 간호사의 동의를 구하고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2002년 1월 병원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간호업무에 전산 활용을 하고 있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일개 대학병원에 재직하고 있는 수간호사, 책 임간호사, 일반간호사로 연구 취지와 목적에 동의한 간호사 17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2002년 1월 병원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간호업무 전산활용을 하고 있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일개 대학병원에 재직 중인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일반간호사로 연구 취지와 목적에 동의한 176명이었다.
총 188부를 배부하고 회수한 질문지는 176부로 회수율은 93.6%를 나타내었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특성,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정도,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 전산화 활용상의 문제점은 실수, 백분율 및 평균을 구하였다.
2) 대상자의 특성에 따르는 간호업무전산화에 대한 만족도 차이 검정은 t-test, ANOVA를 이용하였다.
수집 한 자료는 SPSS for windows 11.0으로 전산 통계 처 리 하였고 실수와 백분율 및 평균, t-test, ANOVA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이론/모형
간호업무 전산 활용상의 문제점 측정도구는 Paeng(1996)의 도구 총 27문항을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최저 33점에서 최고 165점의 점수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문제점이 적은 것을 의미한다.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 측정도구는 No(1996) 의 도구를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22문항으로 구성되 었으며, 각 문항은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대체로 그렇다:4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으로 최저 22점에서 최고 110점의 점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다. 선행 연구와 본 연구에서의 내적 일관성 신뢰도는 모두 Crohnbachs a가 .
성능/효과
1) 대상자의 전산관련 특성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89.8%(158명)로 많았고, 컴퓨터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가 79.5%(140명)로 많았으며 컴퓨터 교육을 받은 이유는 스스로 필요해서가 51.1%(94명)로 나타났다.
2)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정도는 전산실무 교육을 받은 경우가 96.6%(170명)로 나타났고, 전산 실무교육 시간은 평균 2.58시간으로 나타났으며 전산 실무교육내용은 전산프로그램 사용법 이 85.8%(151명)로 가장 많았다. 전산시스템 활용시 장점으로는 업무의 신속성과 편리성이 94.
3) 현재 전산활용 중인 업무에서는 의사 처방 확인, 처치, 검사, 검사 라벨 사용, 투약, 퇴원, 예약, 식이 등 타부서와 상호관련된 간호업무 영역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고유한 간호업무영역인 환자 활력증후, 섭취 및 배설량 측정, 간호 기록 간호 질 관리, 간호교육, 인력배치관리, 직원인사관리 등은 활용이 거의 안 되고 있었다.
4) 간호업무 전산화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5점 만점에 평균 3.855점으로 나타났고 재고관리가 용이하다가 평균 4.98 (SD=L0.175)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의사 처방 시행 시 글씨체 이상으로 인한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가 평균 4.31(SD=0.723), 검사 라벨 자동 출력으로 인한 만족도는 평균 4.14점(SDD.864)으로 높았다. 반면 전산화로 업무 구분이 확실해졌다가 평균 3.
5) 간호업무 전산활용 상의 문제점은 5점 만점에 평균 3.12 로 나타났고,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컴퓨터 자체의 문제로 시스템이 멈추고 업무가 중단될 수 있다가 평균 4.03(SD=0.875)으로 나타났다.
6) 일반적 특성에서 근무 경력에 따른 간호업무 전산화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고(F=5.457 P=.OO5), 전산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 전산화 만족도에서 전산화전 컴퓨터 사용 및 컴퓨터 교육 유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F=.O28 P=.867, F=2.178 P=.142).
간호업무 전산화에 따른 만족도는 재고관리 용이, 의사 처방 시행시 글씨체 이상으로 생길 수 있는 실수를 방지함, 검사라벨 자동출력으로 환자 기재사항이 바뀌는 것을 막을 수 있음, 타부서간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로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함 등과 같은 업무 신속성,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고유한 간호업무 전산화 미비로 인해서 업무의 감소나 직접간호증가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7%(17명)가 있었다. 복수응답 항목인 전산시스템 활용시 장점에서는 39.3%(166명)가 업무의 신속성과 편리성을 꼽았으며 업무의 정확성과 의료진의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제공이 각각 20.1%, 19.9%를 차지하였다<Table 3>.
이상의 결과를 볼 때 간호업무 전산화 활용정도는 현재 병원 전산화와 관련해 타부서와 상호 연결된 부분에만 적극 활용되고, 간호 고유업무에는 전산 활용이 미비함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직접 간호시간 증대와 업무량 감소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만족도에서는 나이, 경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나이가 어리고, 경력이 적은 사람일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근무경력이 적고 어릴수록 컴퓨터 활용 빈도나 내용에 있어 훨씬 자주, 그리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수작업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전산업 무시 발생하는 문제를 경력자보다 잘 알지 못하고, 수작업과 전산 업무와의 혼동이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8%(151명)로 가장 많았다. 전산시스템 활용시 장점으로는 업무의 신속성과 편리성이 94.3% (166명)로 가장 높았고 병동비치 컴퓨터수는 부족하다가 61.9%(109명)였으며, 평균 적정 컴퓨터수는 5.27 대로 나타났다.
전산시스템 활용시 좋은 점에서 업무의 신속성과 편리성이 9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양질의 간호제공은 32%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업무의 신속성과 편리성이 비해 간호업무 전산화가 고유 간호업무 개발에 미약하여 직접 간호 시간의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전산활용 상의 문제점은 5점 만점에 평균 3.123점으로 나타났으며:컴퓨터 자체의 문제로 시스템이 멈추고 업무가 중단될 수 있다, 가 4.03점(SD=0.875)으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간호업무 전산활용에 적절한 프로그램이 개발되 어 있지 않다'가 3.
전산활용 중인 간호업무 영역은 의사 처방 확인, 투약, 처치, 검사, 퇴원, 예약, 식이 업무가 타부서와 상호 관련된 업무보다 높게 활용되었다. 반면에 고유한 간호업무 영역인 섭취 및 배설량 측정, 간호 기록, 환자분류관리, 간호교육, 인력배치관리는 활용이 전혀 안 되고 있었다.
후속연구
1) 간호업무에 전산을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업무의 특수성과 간호사 요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이 요구된다.
2) 간호업무 전산화 실시 전후의 직접간호시간, 환자 수가 관리, 물품관리 등 간접 간호시간을 비교분석해 볼 것을 제언한다.
위해 병원의 예산투자도 뒷받침되어야 하겠다. 또한 만족도 및 문제점의 조사는 앞으로도 계속 필요하리라 생각되며 프로그램 수정, 보완을 위한 자료도 제시되어야 하고 전산업무시문제 발생했을 때 필요한 행동지침 및 연결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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