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대수준 측정방법에 따른 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제주 지역의 종합병원들을 중심으로
Measuring expectations by SERVQUAL scale in the assessment of nursing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9 no.2, 2003년, pp.251 - 264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expectations are defined as desired expectations in initial SERVQUAL scale(1985, 1988), but in modified SERVQUAL scale(1991), are defined as a feasible ideal point expectations. In assessment of nursing service quality by SERVQUAL scale, the definitions of expectations is important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 이상적 기대 수준과 특정병원에 대한 기대수준 중 어느 방법이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를 보다 더 잘 설명하는지를 확인한다.
  • , 2000). 따라서 기대수준 측정 방법은 SERVQUAL 척도 의사용에 앞서 선결되어야 할 과제로 생각되며, 본 연구는 기대수준 측정 방법에 따른 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를 비교하여, 기대 수준을 어떻게 측정하는 것이 간호 서비스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잘 반영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ERVQUAL 척도를 이용하여 간호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는데 있어 기대 수준 측정 방법들 간의 비교를 통하여 어떤 측정 방법으로 기대 수준을 측정할 것인가에 대하여 제시함으로써, 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에서 SERVQUAL 척도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ERVQUAL 척도로 간호 서비스의 질을 측정하는데 있어 기대 수준을 어떻게 측정하는 것이 간호 서비스의 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보다 잘 반영하는지에 대하여 규명하는 것이었다. 즉 이상적인 간호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방문한 특정 병원에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간호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을 비교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ERVQUAL 척도를 이용하여 간호 서비스의 질을 측정하는데 있어, 이상적인 기대 수준과 특정 병원에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대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에 따른 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를 비교하고자 수행되었으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규명하는 것이었다. 즉 이상적인 간호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방문한 특정 병원에서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간호 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을 비교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는 제주도에 소재하는 4개의 200병상 규모 종합병원의 입원환자 256명을 대상으로, 기대 수준 측정 방법에 따른 자기 기입식 설문지 2종류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