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에서 유용한 비만의 선별검사와 비만도, BMI 및 혈청지질과의 관계
Effective Screening Test for Obesity in Obese Adolescents and the Correlation Among Obesity Index, Body Mass Index and Serum Lipid Profile 원문보기

소아과 = Journal of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v.46 no.3, 2003년, pp.217 - 223  

성태정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김달현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홍영진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손병관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장경자 (인하대학교 식품영양과) ,  박준영 (한국 건강관리협회) ,  김순기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 적 :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은 매년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소아와 청소년기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비만을 진단하는 기준 중,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비만아 선별검사에 좀더 유용한가에 대해 알아보고, 이렇게 선별된 비만아에서 비만과 관련된 여러 심혈관계 성인병 발생 위험 인자 중 조기에 예측 가능한 인자를 알아내어, 어떠한 인자가 추적관찰에 유용한지 알아보았다. 방 법 : 2001년 7월부터 11월까지 한국건강관리 협회와 인천광역시 교육청 주관으로 비만도 20% 이상인 중 고등학생 2,814명(남 : 녀=2,011 : 803)을 대상으로 하여 체중, 신장, 신체측정, 혈청지질(총 콜레스테롤, 혈청지질,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하였다. 결 과 : 비만도 20% 이상인 중고생에서 BMI 95 백분위수 이상은 86.6%였으며, 체지방 기준에 의한 비만은 93.2%, 피하지방 두께에 의한 비만은 45.6%였다. BMI에 따른 비만아 중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남아 21.0%, 여아 21.4%를 보였고, 비만도에 따라 나눈 남아 20.7%, 여아는 19.2%로 BMI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BMI에 따라 판정된 비만아를 세분하여 제 I도 과체중(고위험군, group I), 제 II도 과체중(비만, group II), 제 III도 과체중(과비만, group III)으로 나누어 보면, 남아에서는 고중성지방의 빈도가 group I에서는 15.0%, group II에서는 23.2%, group III은 34.5%로 비만할수록 더욱 증가하였고, 여아에서는 group I에서는 11.8%, group II는 20.7%, group III은 28.2%였다. 비만도에 의하면 남아에서 경도비만은 17.2%, 중증도 비만은 29.2%, 고도비만은 39.7%였고, 여아에서는 10.0%, 19.5%, 29.8%였다. 결 론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비만시 혈청지질 검사를 BMI만으로 하였을 경우 10.0-17.0%의 누락을 보였으므로 BMI 기준에 의한 혈중 지질의 측정은 한계가 있었다. 또한, 비만할수록 높아지는 고지혈증의 빈도는 비만도에 의한 것이 BMI보다 더 잘 반영하였다. 따라서 성인병 선별검사는 비만도에 의한 것이 좀더 누락율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심혈관 질환발생 위험 예측인자로는 남녀 모두 비만할수록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중성지방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Every year, there is a remarkable increase in the prevalence of children with excess body fat.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a useful screening method in assessing adolescent, obesity and to specify the predictable risk factors that are related to adult cardiovascular disease according ...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라나는 소아와 청소년기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소아의 비만을 진단하는 여러 기준 중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선별검사에 좀더 유용한 검사인가에 대해 알아보았고, 비만도와 생체전기저항법, 피부두께법을 이용한 방법 등과 비교하였다. 또한, 성인에서와 같이 소아에서도 BMI에 따라 비만을 좀더 세분하여 제 I도 과체중(위험군), 제 II도 과체중(비만), 제 III도 과체중(과비만)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서의 성인병 위험인자의 비율을 산출하였고, BMI에 의해 선별된 비만아에서 비만과 관련된 여러 성인병 유발인자 중 특히 심혈관 질환 발생과 관계가 깊은 혈청 지질 중 어떠한 인자를 선별하는 것이 추후 효과적인 추적관찰 및 관리를 위해 유용한지 알아보았다.
  • 또한, 체지방에 의한 분류에서는 남아의 경우 91%, 여아는 99%가 비만아로 분류되었고, 피부두께법에 의해서는 남아는 45%, 여아는 46%로 측정방법에 따라 동일 모집단에서도 빈도가 다양함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비만군을 다시 세분하여 성인에서처럼 비만군(group II, BMI ≤95%-<97%까지)과 과비만군(group III, ≥97%)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한국의 기준대신 미국 기준을 선택한 것에 대해서는 비판이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소아에 있어서 1999년의 우리나라 기준과 1998년의 미국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에서 발표된 기준이 크게 다르지 않고, 미국기준이 97 백분위수까지 세분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97 백분위수에 대한 정의가 없었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라나는 소아와 청소년기라는 특성을 고려할 때 소아의 비만을 진단하는 여러 기준 중 어떤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선별검사에 좀더 유용한 검사인가에 대해 알아보았고, 비만도와 생체전기저항법, 피부두께법을 이용한 방법 등과 비교하였다. 또한, 성인에서와 같이 소아에서도 BMI에 따라 비만을 좀더 세분하여 제 I도 과체중(위험군), 제 II도 과체중(비만), 제 III도 과체중(과비만)으로 나누고 각 그룹에서의 성인병 위험인자의 비율을 산출하였고, BMI에 의해 선별된 비만아에서 비만과 관련된 여러 성인병 유발인자 중 특히 심혈관 질환 발생과 관계가 깊은 혈청 지질 중 어떠한 인자를 선별하는 것이 추후 효과적인 추적관찰 및 관리를 위해 유용한지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