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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성숙도가 기업 R&D 프로젝트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Process Maturity on the Performance of Industrial R&D Project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3, 2003년, pp.362 - 374  

홍순욱 (영동대학교 경영행정학부 테크노경영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of process maturity on the performance of industrial R&D projects. Process maturity, a fundamental concept of the Capability Maturity Model developed by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represents the essential of Total Quality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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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R&D 성과의 창출에 있어서 개선지향적 개념이 얼마나 유효한가를 평가함으로써 국내기업의 R&D 관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TQM의 원리가 혁신적 성과를 제고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첫째, 국내기업이 수행하는 R&D 프로세스에 있어서 프로세스 성숙도의 평균적 효과를 분석한다. 둘째, 기업규모별로 프로세스 성숙도의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R&D 성과의 창출에 있어서 개선지향적 개념이 얼마나 유효한가를 평가함으로써 국내기업의 R&D 관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 1996). 따라서, 본 연구는 R&D 성과를 기술적 성공, 상업적 성공, 관리적 성공의 세 측면에서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성숙도의 효과가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R&D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업의 규모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였다.
  • 다만, 앞서 논의한 TQM과 혁신의 관계를 다룬 문헌에서 알 수 있듯이 TQM의 원리는 R&D 프로세스의 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를 실증적으로 다룬 문헌은 아직까지 없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R&D에서 프로세스 성숙도의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우리 나라의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R&D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R&D 프로세스의 성숙도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으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기업규모별로 프로세스 성숙도의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R&D 성과의 창출에 있어서 개선지향적 개념이 얼마나 유효한가를 평가함으로써 국내기업의 R&D 관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넷째, TQM의 원리가 혁신적 성과를 제고하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 그 결과, 빠른 제품혁신력을 갖는 조직의 품질경영 프랙티스가 느린 조직보다 더욱 우수하고, 분산화된 조직구조, 인적자원관리, 적시성(just-in-time) 측면에서 수행도가 높은 조직이 빠른 제품혁신을 나타냈다. 이 연구는 TQM의 원리가 혁신의 속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 R&D 성과변수의 경우, 기술적 성공에서 2개 항목(* 표시 항목), 상업적 성공 및 관리적 성공에서 각각 1개 항목이 신뢰성을 다소 저해하지만, 이들 항목은 각 성공의 유형을 나타내는 데 전형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일 뿐 아니라, 측정항목에 포함된 상태에서도 각 변수의 측정 신뢰성이 높은 수준을 나타내므로 측정항목에 이들을 포함하기로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본 연구는 측정도구의 개념적 타당성과 측정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개선지향적 경영원리와 혁신적 성과의 관계에 관련된 연구주제는 앞으로 매우 중요해질 것이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의 기본적인 목적은 TQM의 핵심적 개념 가운데 하나인 프로세스 성숙도의 개념이 R&D 프로세스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국내기업의 자료를 가지고 실증적으로 분석하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1: 프로세스 성숙도는 기술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1-2: 프로세스 성숙도는 상업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1-3: 프로세스 성숙도는 관리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1: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프로세스 성숙도의 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2-2: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프로세스 성숙도의 효과가 서로 다를 것이다.
  • 프로세스 성숙도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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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MM에서 프로세스 성숙도란? , 1993). CMM에서 프로세스 성숙도란 프로세스가 이해되고, 그에 따라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개선되는 정도를 의미하는데, 그 정도는 5단계의 수준으로 구분된다.
Subra(2000)의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성숙도의 구성개념을 무엇으로 보았는가? 나아가, R&D 등 혁신영역에서도 프로세스 성숙도의 모형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Miller, 2001; Subra, 2000; Dooley, 1999; Patterson, 1993). 특히, 프로세스 성숙도와 신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성과를 다룬 Subra(2000)의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성숙도의 구성개념을 프로세스의 구조화, 목표의 설정능력, 프로세스의 측정능력, 프로세스의 학습능력으로 보았으며, 성과는 제품성공, 프로젝트 성공, 사이클타임으로 보았다. 39개 미국기업에서 수집된 자료를 회귀분석한 결과, 유의수준 5%에서 프로세스의 측정능력만이 사이클타임의 단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세스 성숙도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수준 1은 초기단계로서, 개발자는 다음에 오는 활동 및 목표에 대하여 무지하다. 업무특성은 대부분 무질서하고 임시방편적으로 대응한다. 미리 어떤 프로세스를 갖고 업무에 착수하는 것이 아니고 진행과 동시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간다. 수준 2는 반복단계로서, 다음에 오는 활동 및 목표는 알고 있지만, 그러한 사항을 나타내는 문서가 없다. 프로세스의 성공은 과거의 성공적인 프로세스를 반복적으로 추구하는 개발자의 능력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수준 3은 정의단계로서, 성공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규정하는 문서가 존재한다. 문서를 기반으로 모든 업무가 진행되며 모든 의사전달이 가능하다. 지식의 정의와 공유가 이루어지며 프로세스의 성공은 개발자 개인의 능력에 의하여 좌우되지 않는다. 수준 4는 관리단계로서, 프로세스의 각 지점에서 자료의 입력과 처리가 가능하고, 그 결과가 보고된다. 프로세스의 각 활동이 정량적으로 측정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의 관리가 이루어진다. 각 활동을 측정하는 적합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그것을 사용하여 프로세스의 진행상태를 점검하며, 그 결과에 근거하여 통제를 한다. 수준 5는 최적화단계로서,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에 대한 책임자가 존재하며, 그가 개선목표와 측정체계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면서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이 유지되는 최고의 성숙도를 나타내는 단계이다(Paulk et al, 1993; Patterson, 1993). 성숙도의 수준이 높을수록 프로세스의 성과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그 평가는 18개 핵심 프로세스 영역들 안에 규정된 52개의 목표와 316개의 핵심 프랙티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Tingey,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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