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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혁신 프로세스에 있어서 R&D 베스트 프랙티스의 평가
Assessing R&D Best Practices in Technological Innovation Process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2, 2003년, pp.125 - 139  

홍순욱 (영동대학교 경영행정학부 테크노경영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an empirical study on assessment of R&D best practices. The principles of quality management and their tools such as best practices or benchmarking have been so prevailing in the operational process that the R&D management recently consider extensive use of them for their innov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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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연구는 우리 나라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R&D 프로젝트에 대한 서베이 자료를 바탕으로 성과창출에 대한 R&D 베스트 프랙티스의 유효성을 실증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평가분석은 R&D 프로세스에서 벤치마킹의 유용성과 보편적 R&D 프랙티스의 존재성을 검토하고 논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널리 알려진 Cooper(1993)의 stage-gate 모형과 Ulrich and Eppinger(1999)의 신제품개발 프로세스 모형을 참조하여 구성한 R&D 프로세스 모형(참조)을 제안하면서 각 단계별로 베스트 프랙티스가 기술혁신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각 단계에서의 활동이 성공적이라면 기술혁신 프로세스의 성과는 높게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술혁신 프로세스에서 음영으로 표시된 상류단계에 속하는 활동, 즉 아이디어 착상단계가 포함된 R&D 프로세스에 있어서 베스트 프랙티스의 효과를 성과창출의 관점에서 평가하려는 것이다. 또한, R&D를 위한 아이디어는 사업전략과 통합된 회사의 기술전략과 고객 및 공급업체로부터 얻는 지식이나 시장 니즈가 충분히 반영되면서 생성되어야 하므로(Edler et al.
  • 세부설계의 내용은 제조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제조과정과 최종제품의 비용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Dixon and Duffey, 1990). 또한, 본 연구는 ISO 9001에서 중요하게 취급하는 고객 및 공급자의 참여, 공식적인 의사결정, 변화에 대한 관리통제 등의 사항을 포함시키려고 한다. R&D 프로세스에서 기술, 소재, 부품, 소자 등을 공급하는 공급자 참여의 폭을 점차 넓히는 추세이지만, 그와 같은 참여가 좋은 것인가는 아직 불명확하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R&D 성과의 구조를 기술적 성과, 상업적 성과, 관리적 성과의 세 가지 측면에서 보기로 한다. 기술적 성과는 R&D의 기술적 목표를 달성했는가를 포함한 순수한 기술적 지식의 획득 성과를 보는 것이고, 상업적 성과는 기술적 성과를 활용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상업적으로 얼마나 성공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술혁신 프로세스를 배경으로 했을 때, 성공적인 R&D 프로세스의 경우에 있어서 베스트 프랙티스의 활용도에 보편적인 특성이 존재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R&D 프로세스와 제품화 및 상업화 프로세스가 서로 통합된 활동의 집합체를 본 연구의 모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 따라서, R&D 프로세스와 제품화 및 상업화 프로세스가 서로 통합된 활동의 집합체를 본 연구의 모집단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와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 주관하여 신기술제품 개발자에게 수여하는 IR52 장영실상 수상과제 목록을 표본 프레임으로 결정하였다. 장영실상은 시상대상을 국내기업에서 개발된 신제품 중에서 신청접수 전 2년 이내에 상용화한 제품으로 규정하고 있어, 시상제도에 내포되어 있는 R&D 및 성과의 개념과 범위가 본 연구의 목적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판단된다.
  • 그 이유는 컨셉트 개발에 관련된 업무가 비구조적이고 창조력과 상상력을 상당히 요구하므로, 이를 계량화하여 다루기에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형성에 관련된 베스트 프랙티스를 나타내는 항목을 제시하여 활동수준에 대한 인지적 측면을 다루었다. 그 결과, 개념형성은 통계적 유의성은 없지만 상업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R&D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적용된 베스트 프랙티스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기술혁신 프로세스와 R&D 프로세스의 관련성을 규정함으로써 R&D 프로세스의 성공적인 진행이 기술혁신의 성과를 좌우한다고 보고, Subra가 개발한 베스트 프랙티스 및 성과척도를 사용하여 국내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R&D의 베스트 프랙티스 적용수준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시장 니즈의 분석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기술전략 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개념형성 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개념선정 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개념설계 및 세부설계 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시제품 제작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개선 및 문제해결 단계에서 사용되는 베스트 프랙티스는 R&D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1) 우리 나라 기업의 R&D는 대부분 기술추격형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R&D 관리의 초점을 재점검한다면 R&D 성과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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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스트 프랙티스의 벤치마킹은 무엇으로 활용되어 왔는가?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나 조직에서 효과가 입증된 베스트프랙티스는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세스나 조직에서 벤치마킹 된다. 이러한 베스트 프랙티스의 벤치마킹은 경쟁력 향상에 유효한 것으로 인식되면서, 생산 또는 품질 프로세스의 향상을 위한 경영도구로 그동안 널리 활용되어 왔다(CEBMP, 1992; Yasin, 2002).
베스트 프랙티스 접근법의 전제조건은 무엇인가? 베스트 프랙티스 접근법은 벤치마킹 기법의 하나로서, 어떤 프로세스나 조직에서 성공적인 프랙티스는 다른 프로세스나 조직에서도 성공적인 프랙티스가 될 수 있다는 전제조건을 갖는다. 따라서, 어떤 프로세스나 조직에서 효과가 입증된 베스트프랙티스는 일반적으로 다른 프로세스나 조직에서 벤치마킹 된다.
Friar(1995)는 제품의 우수성이 상업적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Cooper(1993)는 제품의 우수성이 중요한 성공요인이라고 했으나, Friar(1995)는 제품의 우수성이 상업적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어떤 이유로 소비자가 제품의 우수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제품성능을 갖고 전개한 차별화 전략은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회사가 기본적으로 제품성능의 개선을 통하여 경쟁하기 때문에 제품성능의 혁신으로는 의미있는 차별화를 이루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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