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건지소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경상북도의 통합보건지소 3개소와 경상남도의 통합보건지소 2개소, 총 5개소의 통합보건지소를 2000년 12월 부터 2001년 1월까지 방문하여 보건지소 통합 전후의 인력, 시설, 장비, 진료 및 보건사업의 내용과 통합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통합보건지소의 통합 전후 인력변화는 전체 인력은 6.8명에서 9.6명으로 2.8명 증가하였으며, 근무자 수는 통합보건지소는 6-14명으로 변이가 컸다. 통합 전후의 인력은 의사와 치과의사, 간호인력은 비슷하였고, 임상병리사와 방사선사는 한 명도 근무하지 않다가 3개 통합보건지소에 배치되었다. 보건지소 통합 후 일반진료와 치과진료는 약간 증가하였고, 방사선검사와 물리치료, 임상병리검사는 크게 증가하였다. 보건사업의 변화는 방문보건사업 건수와 이동진료 건수, 보건교육 연인원은 통합 전에 비하여 통합 후에 크게 증가하였으며, 예방접종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비슷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등록 환자수는 약간 증가하였다. 보건지소 통합 이후에 검사건수가 증가하였으나 서비스의 질은 높아졌다고 보기 어려우나, 방문보건, 이동진료, 보건교육사업은 크게 증가하여 긍정적인 현상으로 보인다. 보건지소 통합의 문제점은 인력간 업무의 내용의 불명확성, 과다하게 넓은 건물의 관리의 어려움, 보강되지 않은 장비, 운영비의 미책정, 보건교육을 위한 전문교육의 부족 등이었다. 향후 통합보건지소 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의사, 간호인력 및 행정직을 배치하기 위한 최소배치 기준을 보건지소의 기준과는 별도로 설정하여야 할 것이며, 진료 및 방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장비를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력간 업무의 분장을 명확히 하고, 업무관련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통합보건지소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경상북도의 통합보건지소 3개소와 경상남도의 통합보건지소 2개소, 총 5개소의 통합보건지소를 2000년 12월 부터 2001년 1월까지 방문하여 보건지소 통합 전후의 인력, 시설, 장비, 진료 및 보건사업의 내용과 통합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 통합보건지소의 통합 전후 인력변화는 전체 인력은 6.8명에서 9.6명으로 2.8명 증가하였으며, 근무자 수는 통합보건지소는 6-14명으로 변이가 컸다. 통합 전후의 인력은 의사와 치과의사, 간호인력은 비슷하였고, 임상병리사와 방사선사는 한 명도 근무하지 않다가 3개 통합보건지소에 배치되었다. 보건지소 통합 후 일반진료와 치과진료는 약간 증가하였고, 방사선검사와 물리치료, 임상병리검사는 크게 증가하였다. 보건사업의 변화는 방문보건사업 건수와 이동진료 건수, 보건교육 연인원은 통합 전에 비하여 통합 후에 크게 증가하였으며, 예방접종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비슷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등록 환자수는 약간 증가하였다. 보건지소 통합 이후에 검사건수가 증가하였으나 서비스의 질은 높아졌다고 보기 어려우나, 방문보건, 이동진료, 보건교육사업은 크게 증가하여 긍정적인 현상으로 보인다. 보건지소 통합의 문제점은 인력간 업무의 내용의 불명확성, 과다하게 넓은 건물의 관리의 어려움, 보강되지 않은 장비, 운영비의 미책정, 보건교육을 위한 전문교육의 부족 등이었다. 향후 통합보건지소 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의사, 간호인력 및 행정직을 배치하기 위한 최소배치 기준을 보건지소의 기준과는 별도로 설정하여야 할 것이며, 진료 및 방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장비를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력간 업무의 분장을 명확히 하고, 업무관련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Objectives: This study is designed to suggest the health service goals necessary for providing the more efficient services relevant to the requests of the community, through the evaluation on the operating status of the unified health subcenters. Methods: We visited total 5 unified health subcenters...
Objectives: This study is designed to suggest the health service goals necessary for providing the more efficient services relevant to the requests of the community, through the evaluation on the operating status of the unified health subcenters. Methods: We visited total 5 unified health subcenters comprising 3 ones located in Gyeongsangbuk-do and 2 ones located in Gyeongsangnam-do from December 2000 to January 2001, and interviewed about the pre- and post-unified status related to manpower, facilities, equipment, medical service and health service quality, and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of the unified management. Result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n the manpower before and after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the total employees increased by 2.8 persons on average from 6.8 to 9.6 persons in the investigated subjects. The numbers of doctors, dentists and nurses were almost the same as before. There were no clinical pathologic technician and radiological technician before but they were appointed to duty in 3 unified health subcenters later.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has produced slight increases in the frequency of the medical service and dental treatment and considerable increases in that of the physical therapy and laboratory tests. In relating to the changes of the health service, the cases of visiting health care and ambulatory medical service, and the total number of health education participants were greatly increased after the unification. The number of cases undergoing the vaccination and cervical cancer screening was similar to that of the pre-unification while the patient number of the registration to hypertension or diabetes showed a tendency to increase a little. Since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the frequency of laboratory tests has been increased, but the quality of health service has not been improved yet. Nevertheless, the unification seems to be positive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great improvement in visiting health care, ambulatory medical service and health education service. The problems of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were indicated in indefiniteness of the service details between the workers; excessively large building hard to be effectively managed; insufficient medical instruments, inappropriation of working expenses, lack of professional training for the health education, etc. Conclusions: For further active functions of the unified health subcenters, the minimal allocation basis to appoint doctors, nurses and administrative workers to do the duty should be differentiated from the basis for a health subcenter, and the fundamental instruments needs to be expand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visiting health care service. Moreover, the unified health subcenter needs to have definite service details between the workers, and should improve the working efficiency through the development of service-related guidelines.
Objectives: This study is designed to suggest the health service goals necessary for providing the more efficient services relevant to the requests of the community, through the evaluation on the operating status of the unified health subcenters. Methods: We visited total 5 unified health subcenters comprising 3 ones located in Gyeongsangbuk-do and 2 ones located in Gyeongsangnam-do from December 2000 to January 2001, and interviewed about the pre- and post-unified status related to manpower, facilities, equipment, medical service and health service quality, and the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s of the unified management. Result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n the manpower before and after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the total employees increased by 2.8 persons on average from 6.8 to 9.6 persons in the investigated subjects. The numbers of doctors, dentists and nurses were almost the same as before. There were no clinical pathologic technician and radiological technician before but they were appointed to duty in 3 unified health subcenters later.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has produced slight increases in the frequency of the medical service and dental treatment and considerable increases in that of the physical therapy and laboratory tests. In relating to the changes of the health service, the cases of visiting health care and ambulatory medical service, and the total number of health education participants were greatly increased after the unification. The number of cases undergoing the vaccination and cervical cancer screening was similar to that of the pre-unification while the patient number of the registration to hypertension or diabetes showed a tendency to increase a little. Since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the frequency of laboratory tests has been increased, but the quality of health service has not been improved yet. Nevertheless, the unification seems to be positive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great improvement in visiting health care, ambulatory medical service and health education service. The problems of the unification of the health subcenters were indicated in indefiniteness of the service details between the workers; excessively large building hard to be effectively managed; insufficient medical instruments, inappropriation of working expenses, lack of professional training for the health education, etc. Conclusions: For further active functions of the unified health subcenters, the minimal allocation basis to appoint doctors, nurses and administrative workers to do the duty should be differentiated from the basis for a health subcenter, and the fundamental instruments needs to be expand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medical service and visiting health care service. Moreover, the unified health subcenter needs to have definite service details between the workers, and should improve the working efficiency through the development of service-related guidelin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보건소지소의 통합이 시도된 지 2년 이상이 경과하고 있는 시점에서 대규모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도된 공공보건서비스 제공체계 변화를 시도한 통합보건지소의 운영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며, 통합보건지소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면접조사를 통하여 도출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업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인력, 시설, 장비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과 대안을 제시하고자한다.
통합보건지소는 농촌지역의 일차보건의료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인접한 보건지소를 통합함으로써 공공보건기관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역주민에게 필요하고, 주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공보건기관의 역할을 확대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통합보건지소의 운영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평가함으로써 지역주민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사업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제안 방법
경상북도의 통합보건지소 3개소와 경상남도의 통합보건지소 2개소, 총 5개소의 통합보건지소를 2000년 12월 부터 2001년 1월까지 방문하여 보건지소 통합 전후의 인력, 시설, 장비, 진료 및 보건사업의 내용과 통합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전국의 13개 통합 보건지소 중에서 경상북도의 통합보건지소 3개소와 경상남도의 통합보건지소 2개소, 모두 5개소의 통합보건지소를 2000년 12월부터 2001년 1월까지 방문하여 공중보건의 1인과 보건요원 1인을 면담하여 조사하였다. 면담조사시 부족한 내용은 정리를 요청하여 2001년 2월에 보완한 내용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사전에 방문일정과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송부하였으며, 1-2주 후에 시행된 현지 방문 조사는 통합보건지소에서 근무하는 공중보건의 1인과 보건지소 직원 1인, 예방의학 전문의 1인이 인력, 시설, 진료 및 보건사업의 내용, 보건지소 통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였다.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개방형 설문으로 조사하였는데, 우선 의사와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행정직원이 있는 경우는 행정직원 각 1명과 면담하였으며, 이 내용을 연구자가 정리한 후 추가적인 내용을 받아 정리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들이 주로 업무량이나 진료실적, 진료비, 그리고 전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률의 변화를 전향적으로 평가한 연구[3, 4]가 있으나, 통합에 따른 문제점이나 개선방안을 근무자 면담을 통하여 도출하고 방안을 제시한 내용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근무자들의 의견을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고 진료와보건사업의 내용도 2차에 걸쳐 수정하여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자료의 정확성을 높임과 동시에 일부는 질적인 연구방법을 시도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진료량의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연구자가 정리하여 표로 작성하였다.
조사내용과 관련된 기준은 통합 전 1년과 통합 후 1년간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통합 전의 진료 및 보건 사업 실적은 통합 전 2개 보건지소의 실적으로 하였고, 통합 후에는 통합보건지소의 진료 및 보건사업 실적으로 하였다.
통합 전의 진료 및 보건 사업 실적은 통합 전 2개 보건지소의 실적으로 하였고, 통합 후에는 통합보건지소의 진료 및 보건사업 실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 보건지소의 자료 중에서 완전하지 못한 일부 항목은 분석에서 제외하고 비교하였다.
조사를 위하여 사전에 방문일정과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송부하였으며, 1-2주 후에 시행된 현지 방문 조사는 통합보건지소에서 근무하는 공중보건의 1인과 보건지소 직원 1인, 예방의학 전문의 1인이 인력, 시설, 진료 및 보건사업의 내용, 보건지소 통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였다.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개방형 설문으로 조사하였는데, 우선 의사와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행정직원이 있는 경우는 행정직원 각 1명과 면담하였으며, 이 내용을 연구자가 정리한 후 추가적인 내용을 받아 정리하였다.
조사내용과 관련된 기준은 통합 전 1년과 통합 후 1년간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통합 전의 진료 및 보건 사업 실적은 통합 전 2개 보건지소의 실적으로 하였고, 통합 후에는 통합보건지소의 진료 및 보건사업 실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 보건지소의 자료 중에서 완전하지 못한 일부 항목은 분석에서 제외하고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6명으로 3개 통합보건지소에 배치되었고, 방사선사는 통합 이전에는 한 명도 없다가 통합보건지소 3개소에 배치되었다. 물리치료사도 통합 이전에는 한 명도 없었으나, 통합 후 2개 통합보건지소에 근무하였다(표 1).
전국의 13개 통합 보건지소 중에서 경상북도의 통합보건지소 3개소와 경상남도의 통합보건지소 2개소, 모두 5개소의 통합보건지소를 2000년 12월부터 2001년 1월까지 방문하여 공중보건의 1인과 보건요원 1인을 면담하여 조사하였다. 면담조사시 부족한 내용은 정리를 요청하여 2001년 2월에 보완한 내용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2명으로 1개 통합보건지소에서 공중보건한의사 1명이 배치되었다. 간호사 인력은 평균 0.4명으로 통합 전후에 변화가 없었으며, 간호조무사는 평균 3.4명에서 3.6명, 임상병리사는 한 명도 근무하지 않다가 0.6명으로 3개 통합보건지소에 배치되었고, 방사선사는 통합 이전에는 한 명도 없다가 통합보건지소 3개소에 배치되었다. 물리치료사도 통합 이전에는 한 명도 없었으나, 통합 후 2개 통합보건지소에 근무하였다(표 1).
현실적으로는 기능과 활용도를 고려하지 않고 시설물을 신축하였다 하더라도 이용자에 의한 사용 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8]를 통하여 건물의 활용도와 기능실의 적합성 및 환자의 이용편이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합보건지소 신축 건물의 문제점을 평가하여, 신속하게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나 그러한 과정과 절차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증가하였다. 방사선검사는 통합 전 평균 1,103건에서 통합 후 1,631건으로 47.9% 증가하였으며, 물리치료는 평균 22건에서 2,044건으로 약 92배 증가하였다. 임상병리검사도 통합 전 평균 1,607건에서 통합 후 5,127건으로 219% 증가하였다(표 2).
보건지소 통합 후 일반진료와 치과진료는 약간 증가하였고, 방사선검사와 물리치료, 임상병리검사는 크게 증가하였다. 보건사업의 변화는 방문보건사업 건수와 이동진료 건수, 보건교육 연인원은 통합 전에 비하여 통합 후에 크게 증가하였으며, 예방접종과 자궁경부암 검진은 비슷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등록 환자수는 약간 증가하였다.
보건지소 통합 이후의 보건사업의 변화를 보면, 방문보건사업에 의한 서비스 건수는 통합보건지소 간의 변이가 크기는 하나 평균 3.9배 증가하였고, 이동진료와 보건교육 연인원도 각각 약 3.9배와 2.3배 증가하여, 통합 전후 인력이 크게 증가하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통합보건지소가 그 기능에 있어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된다. 주요 만성질환인 고혈압의 경우는 등록환자가 30.
보건지소 통합 전후의 진료량에 있어서는 일반진료는 28.2% 증가하였으나, 치과진료는 비슷하였고, 방사선 검사는 47.9%증가하였고, 물리치료는 약 100배, 임상병리검사는 약 3.2배 증가하였다. 즉 통합보건지소에서 제공되는 진료의 질의 향상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의사나 치과의사에 의하여 제공되는 직접적인 진료기능은 약간 증가한 반면, 진료 지원기능은 일부 통합보건지소에 인력의 배치와 함께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지소 통합 후 진료량은 증가하였는데, 일반진료는 통합 전 평균 24,371건에서 통합 후 31,247건으로 28.2% 증가하였다. 치과진료는 통합 전 평균 2,748명에서 통합 후 3,052명으로 11.
7% 증가하였고, 이동진료에 의하여 진료를 시행한 연인원은 통합 전 평균 339명에서 통합 후 1,339명으로 295% 증가하였다. 예방접종은 통합전 3,777건에서 통합 후 4,097건으로 8.5% 증가하였고, 자궁경부암검진 건수는 통합 전 238건에서 통합 후 250건으로 5.0% 증가하였다. 고혈압과 당뇨병 등록 환자수는 고혈압은 통합 전후에 각각 157명과 205명으로 30.
2배 증가하였다. 즉 통합보건지소에서 제공되는 진료의 질의 향상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의사나 치과의사에 의하여 제공되는 직접적인 진료기능은 약간 증가한 반면, 진료 지원기능은 일부 통합보건지소에 인력의 배치와 함께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과 개선방안에서도 지적되었듯이 통합보건지소에는 보건소에 준하는 기본 검사장비를 배치하여 일차진료와 방문진료와 관련된 기본검사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건지소 통합에 의한 서비스의 질과 보건사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증가하였다. 치과진료는 통합 전 평균 2,748명에서 통합 후 3,052명으로 11.1% 증가하였다. 방사선검사는 통합 전 평균 1,103건에서 통합 후 1,631건으로 47.
후속연구
그러므로 통합보건지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정부 차원에서의 가이드라인의 제시가 필요하며,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에서는 이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합당한 절차와 기능 재조정 및 자원 재배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지역에 따라 진료 및 검사기능을 유지 또는 강화하여야 하는 지역이 있고, 반대로 진료와 검사기능보다는 보건사업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통합보건지소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사는 2명이 배치되어야 하며, 간호인력도 1-2명이 추가 배치되어야 진료와 보건사업의 원활한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농촌지역의 수요와 선호도가 높은 공중보건한의사의 배치도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문제점에서도 지적되었듯이 통합보건지소의 시설규모와 각종 행정 관련 업무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일반행정직의 배치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보건사업의 문제점으로는 보건사업 담당지역의 광역화로 인한 방문보건사업의 어려움, 보건사업수행을 위한 예산의 부족, 의사 1인이 근무하는 통합보건지소의 경우 팀구성에 의한 방문보건사업 시행시 통합보건지소 내 진료 공백의 문제, 보건교육과 자료개발을 위한 직원에 대한 전문교육의 부족 등이 지적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문보건서비스를 위한 기동성의 증대가 필요하고, 방문보건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지역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의사인력은 최소배치 기준을 2명으로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보건교육자료의 개발은 보건소의 지원이 필요하고, 통합보건지소 근무자에 대한 보건교육에 대한 전문교육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즉 통합보건지소에서 제공되는 진료의 질의 향상 여부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려우나, 의사나 치과의사에 의하여 제공되는 직접적인 진료기능은 약간 증가한 반면, 진료 지원기능은 일부 통합보건지소에 인력의 배치와 함께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점과 개선방안에서도 지적되었듯이 통합보건지소에는 보건소에 준하는 기본 검사장비를 배치하여 일차진료와 방문진료와 관련된 기본검사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건지소 통합에 의한 서비스의 질과 보건사업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통합보건지소에 배치하는 전문과목도 명시하여 내과 또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치과공중보건의와 한방공중보건의 등을 1명씩 배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인력의 배치를 통하여 환자와 지역주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보건교육과 거동불편 또는 불능자에 대한 적정한 서비스의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향후 통합보건지소 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의사, 간호인력 및 행정직을 배치하기 위한 최소배치 기준을 보건지소의 기준과는 별도로 설정하여야 할 것이며, 진료 및 방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장비를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인력간 업무의 분장을 명확히 하고, 업무관련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시켜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