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과 신체의 분화와 통합
The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of Mind and Body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8 no.1, 2000년, pp.110 - 121  

양병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  황혜순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60, 1970년대 이후 정신과 신체를 적절히 조화시키려는 경향이 나타났고, 최근에는 신경생물학과 유전학의 발달로 인해 더 이상 정신과 신체를 구분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저자들은 정신-선체의 개념 및 그 관계에 대한 역사를 살펴보고, 최근에 논란되고 있는 정신-신체 모형 세 가지 즉, 생물정신사회적모델, 정신-신체동일이론, 기질적단위이론에 대한 비교 및 분자유전학과 환경과의 관계, 스트레스-체질모델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Cartesian dichotomy, a person's behavior and illness distinguished sharply between "biologically based" phenomena and "psychologically based" phenomena in western country. But a more balanced view that considers both concepts swept into psychiatry in the 1960s and 1970s. And ironically, the r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대부터 현재까지 많은 학자들이 정신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정신과 신체의 관계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시대의 흐름과 학문의 발전에 따라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최근까지도 논란이 되어왔는데, 그만큼 그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 그러나 그것은 시대의 흐름과 학문의 발전에 따라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최근까지도 논란이 되어왔는데, 그만큼 그 관계를 명확히 밝히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이에 저자들은 정신, 신체에 대한 개념 및그 역사를 살펴보고, 최근 제시되고 있는 이들 관계에 대한 모형 세 가지와 함께 앞으로 정신과학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