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분석 정보를 지원하는 XML 기반 사이버 상담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XML-based Cyber Counseling System Supporting Counseling Analysis Information원문보기
지금까지 사이버 상담에 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들이 사이버상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상담방법, 효과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 반면, 웹의 특성과 관련기술을 이용하여 상담내용을 저장하고 상담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학생지도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지원하는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XML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XML 기반의 문서는 구조화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생성하고 관리할 수가 있으며, 기존의 파일 형태 정보에 비해 의미적인 정보 단위를 구조화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문서의 관리 및 검색 저장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XML을 이용하여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서 여러 다양한 상담 분석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금까지 사이버 상담에 관한 연구는 주로 청소년들이 사이버상담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상담방법, 효과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 반면, 웹의 특성과 관련기술을 이용하여 상담내용을 저장하고 상담상황을 분석하여 이를 학생지도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지원하는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XML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XML 기반의 문서는 구조화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생성하고 관리할 수가 있으며, 기존의 파일 형태 정보에 비해 의미적인 정보 단위를 구조화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문서의 관리 및 검색 저장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XML을 이용하여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서 여러 다양한 상담 분석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While most researches for cyber counseling until now have been about counseling methods and the effects that teenagers utilize cyber counseling, there have been no efforts that store counseling contents, analyze them using features and technologies of web and use them effectively to guide students. ...
While most researches for cyber counseling until now have been about counseling methods and the effects that teenagers utilize cyber counseling, there have been no efforts that store counseling contents, analyze them using features and technologies of web and use them effectively to guide students. Therefore, we propose a cyber counseling system that provides counseling information so that teacher may grasp students various interests and problems and thus helps to guide students. For this, we used XML. Since XML document can systematically create a structured information and represent a structure with meaningful information unit than the existing file-based information, it can be effectively used to manage, search and store documents. Thus, we implement a cyber counseling system using XML, which can effectively manage and represent the various analysis information of counseling.
While most researches for cyber counseling until now have been about counseling methods and the effects that teenagers utilize cyber counseling, there have been no efforts that store counseling contents, analyze them using features and technologies of web and use them effectively to guide students. Therefore, we propose a cyber counseling system that provides counseling information so that teacher may grasp students various interests and problems and thus helps to guide students. For this, we used XML. Since XML document can systematically create a structured information and represent a structure with meaningful information unit than the existing file-based information, it can be effectively used to manage, search and store documents. Thus, we implement a cyber counseling system using XML, which can effectively manage and represent the various analysis information of counsel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그러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구현하기 위해 XML을 이용하고 있다. XMLe 메터 언어로서 문서의 내용을 기술하기 보다는 문서의 내용과 연관된 태그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HTML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안된 것이다[12]. XML 기반의 문서는 구조화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생성하고 관리할 수가 있으며, 의미적인 정보 단위를 구조화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문서의 관리 및 검색 저장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고민을 상담해 줄 상담 선생님을 소개한다.
상담일지 메뉴는 상담일지 리스트 보기, 상담일지 작성, 상담일지 수정 등으로 구성된다. 교사들이 상담한 내용 및 결과, 기타사항을 기록하고 보관함으로서, 이를 차기 상담에 연결시켜이용할 수 있으며, 이 자료를 분석 , 활용하여 예비상담의 효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XML의 특징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상담 분석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나타낼 수 있도록 함으로서,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사이버 상담 시스템을 구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상담을 통해, 교사가 학생생활지도에 필요한 상담 사례 및 현황 분석 등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의 상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학생지도에 도움이 되는 상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특히, 본 상담 시스템은 XML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상담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표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의 사이버공간을 이용하여 상담하고, 그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학생 지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생 지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 상담 시스템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그러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구현하기 위해 XML을 이용하고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사이버 상담 시스템은 학생들이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여 자유스럽게 상담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으며, 상담 내용을 분석하여 여러가지 정보와 통계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특히, 본 상담 시스템은 XML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었기 때문에, 상담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분석 정보를 다양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상담 사례 보기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있는 상담사례를 학업 , 진로, 교우 , 이성, 가족관계, 성격 , 심리, 학교폭력 등의 상담 형태별로 분류하여 게시판 형식으로 보여지도록 하였다.
상담 사례로서, 상담 종류를 [그림 3]과 같이 8가지로 분류하여 원하는 사례를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상담한 내용에 관하여 상담형태별, 상담사례별 성 별, 월별, 학년별, 학기별 상담현황을 분석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낸다
상담한 내용을 상담 종류별로 분류하여 제공하며, 상담 제목, 질문 내용, 답변 내용, 조회 회수 등을 포함한다. 상담 사례로서, 상담 종류를 [그림 3]과 같이 8가지로 분류하여 원하는 사례를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질문은 교사들에 대한 문항과 학생들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채팅을 이용한 개별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4) 상담 내용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정보와 통계자료를 지원한다.
셋째, XML의 엘리먼트 단위의 내용 정보와 구조 정보는 기존의 제공되는 검색 기능 뿐 만 아니라, 문서의 구조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더 확장되고 고급화되고, 정확한 질의를 가능하게 한다. 넷째, XLL을 이용한 정보의 링크는 기존의 정보에 대한 관련 정보의 표현 범위를 더 확장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섯째, 사용자로 하여금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의 요구 없이 서비스를 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불편함을 제공하지 않고 보다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13, 14, 16, 17].
대한 분석 결과이다. 상담한 내용을 조건에 따라 검색할 수 있는 점과 상담 내용을 여러가지 형태로 분석하여 그래프와 표로 표현하는 점에 높은 반응을 보였다.
둘째, XSLe 스타일 정보를 정의하는 언어로서 하나의 XML 문서에 대해 여러가지 형태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셋째, XML의 엘리먼트 단위의 내용 정보와 구조 정보는 기존의 제공되는 검색 기능 뿐 만 아니라, 문서의 구조적인 정보를 이용하여 더 확장되고 고급화되고, 정확한 질의를 가능하게 한다. 넷째, XLL을 이용한 정보의 링크는 기존의 정보에 대한 관련 정보의 표현 범위를 더 확장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의 설문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시스템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생 지도에 도움을 주는 여러지 분석 정보 및 검색 기능 등에 교사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응답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학생들도 본 상담 시스템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실정이다. 상담에 대한 체계적이고 쉬운 관리가 이루어지고, 교사들이 상담 현황과 학생 상담 정보를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및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향후, 설문조사를 토대로 시스템을 보안하는 작업이 요구되며, 컴퓨터를 이용한 각종 심리검사 및 적성검사, 지능검사 등 다양한 검사 등을 추가로 구현하여 상담 활동에 필요한 학생들의 다각적인 상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