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악성 골 종양의 초기 증상
Initial Symptoms of Malignant Bone Tumors 원문보기

대한골관절종양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Bone and Joint Tumor Society, v.9 no.1, 2003년, pp.18 - 23  

오주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학교실) ,  이상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서성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이호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김한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골 육종, 연골 육종은 흔한 질환이 아니므로, 일차 진료 현장에서 명확한 진단이 신속히 이루어지지 않고, 진단의 지연이나 오진으로 인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상기 질환에 대한 초기 증상과 임상적 특징을 조사하여 이를 확인하고, 조기 진단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대상 및 방법: 본원에서 진단된 골 육종이나 연골 육종 환자로, 기록 검토와 설문지 조사가 가능한 1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골 육종 환자가 108명, 연골 육종이 31명이었고, 남자가 86명, 여자가 53명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골 육종이 20.2세, 연골 육종이 42.4세이었다. 결과: 병원을 방문하게 된 초기 증상은 두 질병 군 모두에서 동통이 가장 많았는데, 골 육종은 101명(93.5%), 연골 육종은 19명(61.3%)이었다. 이들 중 골 육종의 49명(48.5%), 연골 육종의 1명(5.3%)에서 통증이 외상과 관련되어 시작되었으며, 야간 동통이 골 육종의 77명(76.2%), 연골 육종의 11명(57.8%)에서 있었다. 처음 방문한 진료 기관에서 악성 골 종양으로 진단된 경우는 골 육종에서는 66명(61.1%), 연골 육종에서 20명(64.5%)이었고, 오진된 경우는 골 육종에서는 골절로 본 경우가 18명(16.7%)으로 가장 많았으며, 연골 육종에서는 골 감염으로 본 경우가 6명(19.4%)으로 가장 많았다. 초진 시에 방사선 촬영을 시행한 경우 골 육종과 연골 육종 모두에서 진단율이 유의하게 높았고(p=0.009, p=0.014), 성인 군에서의 진단율이 높았다(p=0.037). 연골 육종에서 골 육종보다 환자와 의사에 의한 지연이 모두 길었다. 진단의 의사 지연을 길게 하는 요소로는 초진 시에 단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지 않는 것과 골반 등 축성골에 종양이 위치하는 것이었고, 외상과 미성년 환자는 진단의 환자 지연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결론: 악성 골 종양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외상이나 야간 동통 등의 병력 청취를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할 것이며, 초진시의 단순 방사선 촬영과 주기적인 경과 관찰 및 방사선 사진의 비교 등으로 조기 진단의 정확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elay in the diagnosis of the primary malignant bone tumors may critically influence the chance of the patients' survival and the limb sparing, but the primary malignant bone tumors are so rare that most doctors have little experience in these challenging diseases. The purpose of the cur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골 육종과 연골 육종은 흔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일차 진료 현장에서 진단의 지연이나 오진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저자들은 상기 질환에 대한 초기 증상과 임상적 특징을 조사하여 확인하고, 이들의 진단에 이르는 시간을 줄이고자 하였다.
  • 저자들은 악성 골 종양 환자의 초기 증상 및 임상적 특징을 조사하여 일차 진료 기관에서 보기 힘든 상기 질환의 진단율을 높이고 일반인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골 육종이 일차성 악성 골 종양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고, 연골 육종은 골 육종 다음으로 빈도가 높은 질환이며, 각각 미성년 층과 성인 층에서 빈도가 높은 종양으로 각각의 환자군을 대표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판단되었기에, 악성 골종양 중에서도 골 육종 및 연골 육종으로 연구의 대상을 제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악성 골 종양의 주된 증상은 무엇인가? 악성 골 종양의 주된 증상은 동통이었으며, 야간 동통의 빈도가 높았고, 외상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운동 시 동통 악화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초진 시에 일반 방사선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진단율의 향상 및 진단기간 단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악성 골 종양 증상 진단 시 의사 지연을 길게 하는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초진 시에 일반 방사선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진단율의 향상 및 진단기간 단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 지연을 길게 하는 요소로는 초진시의 단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지 않는 것과 골반골등 축성골에 종양이 위치하는 것이었고, 외상과 미성년 환자는 진단의 환자 지연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로 파악되었다. 이렇듯 악성 골 종양의 정확한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를 세심히 해야 할 것이며, 일반 방사선 영상 촬영을 시행하는 것이 진단율을 제고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며, 초진 시 악성 골 종양을 의심하지 못한 경우라도 정기적인 외래 추시를 통해 오진율을 낮추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연구 대상을 골 육종 및 연골 육종으로 제한한 이유는? 저자들은 악성 골 종양 환자의 초기 증상 및 임상적 특징을 조사하여 일차 진료 기관에서 보기 힘든 상기 질환의 진단율을 높이고 일반인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골 육종이 일차성 악성 골 종양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고, 연골 육종은 골 육종 다음으로 빈도가 높은 질환이며, 각각 미성년 층과 성인 층에서 빈도가 높은 종양으로 각각의 환자군을 대표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판단되었기에, 악성 골종양 중에서도 골 육종 및 연골 육종으로 연구의 대상을 제한하였다. 연구 대상의 조사에서는 골 육종의 남녀 비는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