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전형적 항정신병약물에 의한 체중증가의 기전 및 약리유전학
The Mechanisms of Atypical Antipsychotics-Induced Weight Gain and Related Pharmacogenetics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10 no.1, 2003년, pp.3 - 19  

이준노 (국립서울병원) ,  양병환 (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및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atypical antipsychotics is limited by occurrence of adverse reactions such as weight gain, despite of their benefits. This article provides a comprehensive review and discussion of the most significant findings regarding obesity-related pathways and integrates these with the known mechan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의 목적으로는 첫째, 문헌상 지금까지 알려진 일반적인 섭식 및 체중조절에 관여하는 뇌 부위와 물질 그리고 이들 간의 조절경로를 먼저 간략히 알아보고, 둘째, 비전형적 항정신병약물이 체중과 혈당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약물유전학적으로 고찰하고, 셋째, 비전형적 항정신병약물이 분자유전학적으로 어떤 기전으로 체중에 영향을 주는지를 지금까지 연구된 관련성이 높은 후보유전자들을 살펴봄으로서 새로운 항정신병약물의 부작용에 대한 우리의 시야를 넓히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일부에서는 항정신병약물이 시상하부에서 중추 leptin경로를 교란하여 leptin 감수성을 둔화시켜 leptin의 증가를 유도한다고 설명한다.19) Insulin은 pancreatic β-cell에서 분비되며 leptin과 비슷한 특징을 보이는데 인슐린의 혈중농도는 말초 체지방의 표지자로서 역할을 한다. 비만일 때 혈중농도는 증가하고 체지방이 적은 기간동안에는 감소한다.
  • CNSspecific insulin receptor가 없는 mice(NIRKO mice)는 비만율이 높고 체지방 비율이 증가되어 있는데22) insulin을 반복적으로 뇌실내에 주입할 경우 음식섭취를 감소시킨다.23) Insulin 부족은 음식섭취를 증진시키지만 insulin 주사는 이를 역전시킨다.24) VMN에 insulin 항체를 주입했을때 음식섭취가 증가하고25) 체중이 증가한다.
  • 반대로 공복과 같이 저에너지균형상태에서는 혈중 leptin 및 insulin 함량이 감소하고 ARC내의 신경세포에서 NPY 발현이 증가하여 동화작용적 경로를 활성시키는데,36) PVN, DMN, VMN으로의 NPY 분비가 증가하여 식욕증진 및 체중증가를 초래하고,37) 에너지 소비의 감소가 일어난다.38) 이런 되먹이 기전은 음식섭취와 에너지소비 모두에 영향을 주어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는데 기여한다. 뇌하수체 NPY의 증가로 인한 식욕증가 효과는 부신제거로 소멸되고, 다시 glucocorticoid 투여로 정상반응으로 회복된다.
  • 넷째, 복내측핵(ventromedial nucleus, 이하 VMN) 및 배내측핵(dorsomedial nucleus, 이하 DMN)은 leptin의 중요한 표적이 된다.5) 이러한 영역에 손상이 있는 경우에 심한 과식과 비만이 야기된다. 이것은 에너지 항상성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상기 펩타이드들이 관여하는 경로가 손상되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 7) Leptin은 본질적으로 이화작용적이며 뇌에 직접투여하는 경우 음식섭취와 지방저장을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진시킨다.7)8) Leptin 의 결핍은 실험동물과 사람에서 비만을 초래한다.9) Leptin은 많은 동화작용을 하는 신경펩타이드를 억제하고 이화작용을 하는 신경펩타이드를 자극한다.
  • 85)86) 흥미롭게도 5-HT1 수용체족에 대한 작용제(agonist)는 과식을 야기하고 5-HT2 수용체족의 작용제는 소식을 초래한다.87) D-fenfluramine과 fluoxetine, sertralin과 같은 proserotonergic drugs 은 실험동물과 인간에서 소식과 체중감소를 유발한다.88) 특히 동물실험에서 5-HT1A 작용제 및 5HT2C/2A 길항제들이 섭식을 현저히 증가시킨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