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적 모델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견해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Views on the Scientific Model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6, 2004년, pp.638 - 644  

차정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영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를 조사하고, 학년과 성, 성취도에 따라 견해를 비교했다. 또한 과학적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와 인식론적 신념 간의 상관 관계도 조사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중학교 2학년 137명과 고등학교 2학년 112명이었다. 학생들은 '모델의 실재성'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모델에 대해 적절한 견해를 지니고 있었다. 성과 성취도에 따른 비교에서는 상위 수준 학생이나 남학생의 견해가 보다 현대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에 따른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상관 분석에서는 모델에 대해 부적절한 관점을 가진 학생들이 전통적인 인식론적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tudents' views on the scientific model and to compare their views by grade, gender, and achievement. Relationships between students' views on the scientific model and epistemological beliefs were also investigated. Participants were 137 8th- and 112 11th...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우리 나라 중학생 과 고등학생 을 대상으로 과학적 모델에 대한 견해를 조사하고, 학 년, 성, 성취도에 따른 차이를 비교했다. 또한, 인식론 적 신념과모델에 대한 견해 사이의 관계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를 조사 하고, 학년과 성, 성취도에 따라 견해를 비교했다. 또 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모델에 대한 견해가 인식론 적 신념에 대한 통찰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하여 모델에 대한 인식과 인식론적 신념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델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를 조사 하고, 학년과 성, 성취도에 따라 견해를 비교했다. 또 한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모델에 대한 견해가 인식론 적 신념에 대한 통찰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하여 모델에 대한 인식과 인식론적 신념 사이의 상관 관계를 조사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arrison, A. G.; Treagust, D. F. International Journalof Science Education 2000, 22, 1011. 

  2. Gilbert, J. K.; Boulter, C. J. In International Handbookof Science Education; Fraser, B. J.; Tobln, K. G., Eds.;Kluwer Academic Publishers: Dordrecht, 1998; p 53-66. 

  3. Treagust, D. F.; Harrsion, A. G. In Researching Teaching:Methodologies and Practices for UnderstandingPedagogy; Loughran, J., Ed.; Falmer Press: London,1999; p 28-43. 

  4. Bhushan, N.; Rosenfeld, 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1995, 72, 578. 

  5. Gilbert, J. K. Models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Exploring models and model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The University of Reading: Reading, UK. 1997. 

  6. Harrison, A. G.; Treagust, D. F. Science Education1996, 80, 509. 

  7.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Mamiala, T.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357. 

  8. 노태희; 김영희; 한수진; 강석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 882. 

  9. 조정일; 주동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6, 16, 200. 

  10.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Mamiala, T. Studentsconcept of models: An epistemological and ontologicalperspective; Proceeding Western Australian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Forum 2000, 2001. 

  11. Simpson, J. A.; Weiner, E. S. C. The Oxford EnglishDictionary; Clarendon Press: Oxford, 1989. 

  12. 노태희; 최용남 화학교육 1998, 25, 189. 

  13. Schommer, 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0,82, 498. 

  14. Kozma, R. B.; Russell,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1997, 34, 949. 

  15. Duveen, J.; Scott, L.; Solomon, J. School Science Review1993, 75, 19. 

  16. Hardwicke, A. J. School Science Review 1995, 77, 59. 

  17. Gilbert, J. K.; Boulter, C.; Rutherford, M. International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 187. 

  18. Khishfe, R.; Abd-El-Khalick, F.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2002, 39, 551. 

  19. Flegg, R. B.; Burke, C.; Burroughs-Lange, S. G.; Cook,A.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1995, 41, 74. 

  20. Solomon, J.; Scott, L.; Duveen, J. Science Education1996, 80, 493. 

  21. Barnea, N.; Dori, Y. J. Journal of Science Educationand Technology 1999, 8, 257. 

  22. Pittman, K.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9, 36, 1. 

  23. Mbajiorgu, N. M.; Ali, A. Science Education 2003, 87, 3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