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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4년, pp.135 - 14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evaluation criteria that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employ as they evaluate and select models to explain electric circuits. Thirty junior students in a university of education have participated in the study as a part of the science education course in wh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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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과학적으로 타당한 모델을 구성하려면 교사들에게 어떤 역할이 요구되는가? | 본 연구에서 모든 예비 교사들이 과학적인 모델에 이르지는 못했던 것은 무엇보다 연구의 목적이 다양한 모델 평가 기준들을 탐색하는 데 있었고 그에 따라 예비 교사들의 모델링 활동에 강사가 개입하는 것을 최소화 하였다는 데 가장 큰 이유가 있다. 하지만, Campbell et al. (2012)의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과학적으로 타당한 모델을 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련 과학 지식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고 도전적인 질문과 응답의 교환을 통해 과학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게 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모델 중심의과학 탐구를 진행하는 중에도 모델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념적 자원(conceptual resources)’(Oh & Oh, 2013; Parnafes, 2012)을 소개하고 이미 잘 확립된 과학 이론에 비추어 모델을 평가·개선하게하는 활동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 |
모델 활용이나 모델링이 과학교육에서 중시되는 이유는? | 그런데 이러한 경향이 대두되는 까닭은 단순히 모델이 과학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의 매개체라는 데 있지 않다. 과학 교육에서 모델 활용이나 모델링이 중요시되는 까닭은 그것이 과학적 탐구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실천 행위(practice) 중의 하나이며, 학교의 과학 교육은 그러한 과학자적인 실천 행위를 반영하여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2). 즉, 과학적 탐구는 현상을 기술하거나 설명, 예측하기 위하여 모델을 창안하여 사용하는 모델링 활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학교의 과학 프로그램을 조직하는 데에도 핵심적인 원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
논증 또는 논증 활동을 통해 결과적으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또, 보다 최근에 Böttcher & Meisert (2011)는 과학에서의 논증 활동을 모델에 관한 비판적인 평가 과정이라고 하면서 이 과정에서 모델의 설득력이나 적절성 등에 대한 근거가 제시되고 논의된다고 하였다. 더 나아가Passmore & Svoboda(2012)는 모델링이 본질적으로 논증적 활동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모델 창안의 동기가 되는 질문을 형성하는 단계로부터 경쟁하는 모델들을 평가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모델링 단계에서 개인은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이 모델에 관해 납득하고 확신할 수 있게 하는 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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