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혼남녀의 자기관과 결혼만족의 관계 - 독립 및 상호의존적 자기관을 중심으로-
The Role of Independent and Interdependent Self-Construals in Marital Satisfaction among Men and Wome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6 no.4, 2004년, pp.239 - 268  

현경자 (서강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혼남녀의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기여하는 경로와 그 역할을 밝히기 위해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만 25세 이상 75세 미만의 기혼자 489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독립적 자기관과 상호의존적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매개변인들을 통해 결혼만족에 기여하는 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하였으며, 공변량구조분석을 통해 경로모형의 부합도를 평가하였다. 예측대로, 전체집단의 자료에서 독립적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자기존중감과 의사소통의 명확성에 의해 중재되었으며, 상호의존적 자기관의 그러한 효과는 심리적 안정과 관계적 안녕감에 의해 중재되었다. 또한, 이 두 유형의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직접 효과는 상반되었으며, 독립적 자기관은 결혼만족을 감소시키나, 상호의존적 자기관은 결혼만족의 증가에 기여하였다.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직.간접효과에 대한 연구가설은 심리적 안정을 통한 간접효과를 제외하고 전체집단에 의해 지지를 받았으며, 경로모형의 부합도도 수용 가능한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남녀집단의 경로분석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경로나 간접효과들 간에 성차를 보여, 결혼만족에 있어 자기관의 역할이 남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임상사회사업적 함의와 후속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of self-construals in marital satisfaction among men and women, and explored how independent and interdependent self-construals contribute to or undermine marital satisfaction. Data were drawn from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tudy in which 489 married people(aged ...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적 안녕감은 무엇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는가? 관계적 안녕감은 현(Hyun, 1995)의 관계안녕 척도(Relational Well-Being Scale)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총 6개 항목으로 구성된 이 척도는 개인의 심리적 안녕감을 관계적 측면에서 평가하도록 되어있다.
결혼만족에 기여하는 자기관의 유형과 역할을 규명하면서 어떤 한계점을 발견했는가? 첫째, 본 연구는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추정하는 데 제한이 있는 횡단적 자료를 사용하였으므로 자기관이 결혼만족에 미치는 직접 및 간접 영향에 대한 추론의 한계를 갖고 있다. 이 연구에서 시도된 경로분석은 독립 및 종속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첫 단계의 작업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며(Kline, 1998), 이 연구에서 시사된 자기관; 매개변인들 및 결혼만족의 관계구조는 인과관계의 규명에 유용한 실험연구나 다른 연구방법들을 통해 검증되고, 보다 명확히 다듬어지는 과정을 거쳐 확인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에서 자기관이 결혼만족의 증가나 감소에 기여했다는표현을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는 두 변수 간의 함수적 관계(functional relationship)를 의미한 것으로 이에 대한 신중한 해석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기혼자들로 성별 및 연령집단의 고른 분포를 위해 비확률 할당표집을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앞으로 결혼만족에 기여하는 자기관의 유형과 역할이 기혼자의 사회경제계층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이 연구는 결혼만족에 있어 독립적 자기관과 상호의존적 자기관의 개별적 역할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으나, 이 두 유형의 자기관은 개인 내에 다양한 형태로 통합되어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두 자기관의 통합 유형에 따라 결혼만족도나 기혼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결혼생활의 측면과 결혼 만족의 근원에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넷째, 결혼생활의 질은 부부의 상호작용에 의해 많은 경우 결정되므로 자기관과 결혼만족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기혼자 개인의 자기관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자기관 특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행복한 부부들이 보여주는 자기관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으며, 부부간의 자기관 일치가 결혼만족에 기여하는지를 살피는 연구도 매우 유용하리라 본다.
이혼의 주된 사유는? 이러한 연구들은 이혼이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결혼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인들의 결혼만족에 기여하거나 장애가 되는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시사한다. 더욱이, 현대 한국인의 이혼은 외부적 요인보다 기혼자의 개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정현숙, 1997), 이혼의 주된 사유가 ‘성격차이’로 나타나고 있어(통계청, 2004), 기혼남녀의 개인적 특성과 결혼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특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혼자의 사회문화적 경험이 반영될 수 있는 자기관과 결혼만족의 관계를 살피는 연구는 시의적절할 뿐만 아니라 기혼남녀와 그 가족의 안녕감 증진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사회복지적 관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