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태 중심적 공간디자인은 인간의 심리를 기반으로 한 행동의 시스템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인간과 환경은 상보성(相補性)을 지닌 전체로서의 인식을 필요로 하며, 인간과 공간 역시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총체적 현상으로 파악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행태 지향적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은 단지 물리적 실체를 형상화하고 조정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심리적, 행위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간개인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인간집단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이다. 또한 공간인식에 있어서 물질의 이동이 아닌, 에너지의 순환과 변화요인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은 이용자의 행태와 심리에 대한 파악이 단순히 편리함을 위한 합리적 목적을 지향하는 것이 아님을 뜻한다. 즉, 인간과 공간에 대한 구조를 물리적 요소로 분해하고 정형화된 데이터에 근거하여 디자인하는 것과 달리, 공간과 인간 사이에 발생하는 행동패턴과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행태가 일어나는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인간 중심적인 공간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이용자 중심의 또 다른 관점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인간, 공간, 환경의 총체적 어메니티, 즉 보다 나은 환경 질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활동, 즉 행위체계에 대한 자각이 선행되어져야 하며, 디자인을 위한 접근이 예측적 관념이 아닌, 준 과학적 체계 속에서 프로세스로 구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기초로 인간의 행태를 기본으로 한 디자인 언어로 도출되는 프로세스를 모색한다. 즉, 이용자의 관찰을 통해 공간 행태의 본질과 행위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공간디자인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조형언어로 발전된다면 인간과 환경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가 나타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용자의 행위와 심리를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물리적 데이터에 근거한 기존의 공공공간 디자인과는 달리,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고 보다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이 창출될 수 있다.
행태 중심적 공간디자인은 인간의 심리를 기반으로 한 행동의 시스템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또한 인간과 환경은 상보성(相補性)을 지닌 전체로서의 인식을 필요로 하며, 인간과 공간 역시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총체적 현상으로 파악하여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행태 지향적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은 단지 물리적 실체를 형상화하고 조정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심리적, 행위적 현상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인간개인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인간집단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이다. 또한 공간인식에 있어서 물질의 이동이 아닌, 에너지의 순환과 변화요인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은 이용자의 행태와 심리에 대한 파악이 단순히 편리함을 위한 합리적 목적을 지향하는 것이 아님을 뜻한다. 즉, 인간과 공간에 대한 구조를 물리적 요소로 분해하고 정형화된 데이터에 근거하여 디자인하는 것과 달리, 공간과 인간 사이에 발생하는 행동패턴과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행태가 일어나는 본질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인간 중심적인 공간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이용자 중심의 또 다른 관점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인간, 공간, 환경의 총체적 어메니티, 즉 보다 나은 환경 질을 만들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활동, 즉 행위체계에 대한 자각이 선행되어져야 하며, 디자인을 위한 접근이 예측적 관념이 아닌, 준 과학적 체계 속에서 프로세스로 구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기초로 인간의 행태를 기본으로 한 디자인 언어로 도출되는 프로세스를 모색한다. 즉, 이용자의 관찰을 통해 공간 행태의 본질과 행위체계를 분석하고, 이를 공간디자인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조형언어로 발전된다면 인간과 환경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가 나타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용자의 행위와 심리를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물리적 데이터에 근거한 기존의 공공공간 디자인과는 달리,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고 보다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이 창출될 수 있다.
A systemic approach to behavior on the basis of human psychology is needed for behavior-centered space design. Also, the recognition that human and environment, in all, have complementarity is needed- human and space shall be understood as a general phenomenon, supposing interaction. Design of behav...
A systemic approach to behavior on the basis of human psychology is needed for behavior-centered space design. Also, the recognition that human and environment, in all, have complementarity is needed- human and space shall be understood as a general phenomenon, supposing interaction. Design of behavior-oriented space means configuration and coordination of physical subjects as well as understanding, analysis and reflection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phenomena. It is analysis of a private individual as well as understanding of interaction between human groups, as well. In respect of space recognition, analysis not on material movement but on energy circulation and variable is important. It means that the understanding of user's behavior and psychology does not orient reasonable purpose just for convenience. That is, such understanding intends to understand behavioral patterns and psychological phenomena between space and human beyond the decomposition of structure of human and space into physical elements and the design based on standardized data. Thereby, more human-oriented space design might be implemented by the understanding of behavioral essence. Also, a user-centered design process from another viewpoint might be created, and the general amenity among man, space and environment - better environmental quality - might be produced. For this, the consciousness of human activity that is, activity system shall be ahead of it, and the approaches for design shall be implemented into a process not in predictive ideas but in semi-scientific system. On the basis of the above view,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orientation of design to recognize space as another life, and explore a process where it is drawn into a design language on the basis of human behavior. If the essence of space behavior and the activity system are analyzed through user observation and it is reflected upon a space design program and then developed into a formative language, a new design process on human and environment might be produced. In conclusion, the reflection of user's behavior and psychology into design, contrary to existing public space design based on physical data, can orient quality improvement of human life and ultimately be helpful to the proposition, 'humanization of space'.
A systemic approach to behavior on the basis of human psychology is needed for behavior-centered space design. Also, the recognition that human and environment, in all, have complementarity is needed- human and space shall be understood as a general phenomenon, supposing interaction. Design of behavior-oriented space means configuration and coordination of physical subjects as well as understanding, analysis and reflection of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phenomena. It is analysis of a private individual as well as understanding of interaction between human groups, as well. In respect of space recognition, analysis not on material movement but on energy circulation and variable is important. It means that the understanding of user's behavior and psychology does not orient reasonable purpose just for convenience. That is, such understanding intends to understand behavioral patterns and psychological phenomena between space and human beyond the decomposition of structure of human and space into physical elements and the design based on standardized data. Thereby, more human-oriented space design might be implemented by the understanding of behavioral essence. Also, a user-centered design process from another viewpoint might be created, and the general amenity among man, space and environment - better environmental quality - might be produced. For this, the consciousness of human activity that is, activity system shall be ahead of it, and the approaches for design shall be implemented into a process not in predictive ideas but in semi-scientific system. On the basis of the above view, this study w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orientation of design to recognize space as another life, and explore a process where it is drawn into a design language on the basis of human behavior. If the essence of space behavior and the activity system are analyzed through user observation and it is reflected upon a space design program and then developed into a formative language, a new design process on human and environment might be produced. In conclusion, the reflection of user's behavior and psychology into design, contrary to existing public space design based on physical data, can orient quality improvement of human life and ultimately be helpful to the proposition, 'humanization of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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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행태 중심적 환경에 부적합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그에 따른 해결안을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과정에 활용 가능한 컨셉과 지침사항으로 정리한다.
따라서 그 범위는 디자인의 상황에 따라 분류되는 다양한 이용자 행태파악을 위한 조사방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행위체계를 디자인 언어로 변환할 수 있는 분석기법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가 디자인 언어로 변환되는 디자인 프로세스 과정을 살펴본다.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앞에서 논한 공용공간의 행태 변인 요소들을 어떻게 관찰, 연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공용공간에서 행해지는 톡정한 행태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의 연구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알아본 관찰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용공간의 행태를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는 행태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간활동, 즉 행위체계에 대한 자각이 선행되어져야하며, 디자인을 위한 접근이 예축적 관념이 아닌, 준 과학적 체계 속에서 구현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을 기초로 공간을 행태 중심적으로 인식하기 위한 디자인의 지향점을 탐구하고, 이것이 인간의 행태를 기본으로 한 디자인 언어로 도출되는 프로세스를 모색한다.
또한 사람들의 내면에 숨겨진 선호도나 경향^ 동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로로 수집된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결합하고 분석함으로써 공간의 행태 지향적 디자인과 문제에 대한 인식이 가능해 진다.
이 방법은 관찰자의 시각으로 공간의 환경과 중요 행태적 장치, 그에 따른 사람들의 반옹을 체크하는 것이다. 즉, 공간의 상황조건 내에서 행동유형을 알아보고 공간 이용에 따른 사람들의 행동 톡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톡정 활동을 위해 필요한 공간의 양이나 공간들 간의 관계를 알아볼 수 있고 공간이 사람들에게 주는 역기능이나 사람들간의 집단형성 요인 동을 살펴봍 수 있다.
제안 방법
종합에 대한 분석으로 나뉜다. 관찰 당일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행동에 대한 의도를 분석하고, 관찰이 끝난 후 여러 형태로 수집된 결과를 통일된 관점과 요소로 분석한다.
셋째, 이용자 행태 파악을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관찰 방법과 조사방법들의 톡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공용공간의 행태 관찰에 적절한 방법을 모색한다. 넷째, 관찰과 조사를 통해 나타난 행위체계를 공용공간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분석의 틀을 살펴본다.
다옴으로 행태 관찰을 통한 디자인 프로세스 구현을 위해, 공용공간에서의 행위 관찰 및 조사, 분석에 관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따라서 그 범위는 디자인의 상황에 따라 분류되는 다양한 이용자 행태파악을 위한 조사방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행위체계를 디자인 언어로 변환할 수 있는 분석기법을 살펴본다.
대한 전체적 일정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관찰 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관찰방법을 선택하고, 공용공간의 행태 지향적 디자인을 위한 분석요소를 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용공간의 행태 분석을 위한 최적의 분석 요소 체계를 위해 앞에서 제시된 분석 체계들의 장점과 행위의 기반이 되는 심리적 환경을 고려하여 분석 체계를 디자인한다.
톡성과 기능을 알아본다. 셋 째로, 공공 공간의 이용자가 수행하는 주 행동과 부 행동의 톡성을 살펴보고 넷째로, 행태의 기반이 되는 이용자의 심리적 환경을 파악한다. 다섯째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 동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주변 장소 및 설치믈의 톡성을 파악한다.
행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공간을 확인하고 이해하며, 더 나아가 이용자에 대한 보편적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후 전개될 행태 파악을 계획하고 유의사항 동을 점검한다.
단계이다. 예비 관찰에서 결정한 적합한 방법을 활용하여 공간의 믈리적 환경을 관찰하고 이용자의 가치관, 선호도 동의 심리적 공간이용 상황을 파악한다. 따라서 관찰 현장의 변화나.
이제까지 제시된 관찰법의 장점들을 통해 이용자 행태 분석의 도구로써 활용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믈른, 관찰법은 연구의 과정에서 많은 양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관찰자의 시각에 따라 다소 편향된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단점과 이용자의 심리적인 축면까지 파악할 수 없다는 점도 있다.
제안된 프로세스에는 관찰할 공간에 대한 파악과 어떠한 행태를 관찰할 것인가에 대한 배경 연구(Background Search) 항목을 추가하였다. 그 다옴으로 행태 관찰 프로세스는 관찰 시주의 해야 할 내용들을 숙지하기 위한 행태 관찰 계획(Observation Earring)단계, 믈리적, 심 리적 관찰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태 파악(Behavior Grasp)단계, 수집된 데이터를 공용공간에 적합한 요소로 분석하는 분석(Analysis)단계, 그것을 정리하는 종합(Synthesis)단계, 마지막으로 디자인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전환하는 디자인 화(Developing Design)단계로 총6단계의 프로세스로 나누어진다.
첫 째로, 디자인할 공용공간의 역사, 조직, 규칙 동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들 째로, 행태적 행동의 배경이 되는 믈리적환경의 톡성과 기능을 알아본다. 셋 째로, 공공 공간의 이용자가 수행하는 주 행동과 부 행동의 톡성을 살펴보고 넷째로, 행태의 기반이 되는 이용자의 심리적 환경을 파악한다.
이론/모형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찰법(Observation Mbhods) 이 도입되었다. 관찰법은 원래 톡정 문화권의 생활상을 연구하기 위해 문화인류학에서 쓰이던 학문으로 민속지학 (Ethnography) 이 라는 방법으로 불리 어 졌으나 근래 에 들어서 는그 활용범위가 넓 어져 디자인, 생태학, 인간공학, 심리학, 행동분석학 동에 쓰이고 있다.
성능/효과
있다.3) 환경을 대하는 인간은 행위(Activity)로 반옹을 보이며, 그 반응의 내용은 인간의 본능과 태도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환경은 인간에게 대상(Object)에 대한 정보를 자극이라는 감각적 형태를 빌어 전달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
결론적으로 이 논문을 통하여 이용자의 행태가 반영된 새로운 관점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구현될 수 있고 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자 중심의 공용공간을 형상화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대중적 이용자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고 총체적 어메니티를 기반으로 한 행태지향적 공공공간 디자인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다음과 같은 연구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한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행위 체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믈리적 관찰 방법과 심 리적 관찰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다.
셋 째로, 공공 공간의 이용자가 수행하는 주 행동과 부 행동의 톡성을 살펴보고 넷째로, 행태의 기반이 되는 이용자의 심리적 환경을 파악한다. 다섯째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 동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이용자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주변 장소 및 설치믈의 톡성을 파악한다.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이 조사항목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의견을 제시하는데 반해 관찰은 개방적으로 이용자들의 행동을 파악한다는 차이점과 들째, 관찰이 실제 이용자의 행동을 토대로 하기에 자연스러운 이용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로 사전 지식과 디자인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있는 관찰자가 관찰을 수행함으로써 이용상황의 다각적 축면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축면들은 기존의 행태 조사 방법들의 제한점들을 관찰법을 통하여 보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로, 개인이 자신만의 척도에 맞춘 소규모의 공간을 유지하려는 영역성은 개인의 자유와 보호를 위한 본능적 행태이다. 이러한 개인적 공간을 유지하려 노력하는 행태는 타인과의 접촉에 대한 방어행동과 같은 개념의, 개체거리나 사이 공간?ersorE space)의 개념으로 연결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관계와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용자의 태도와 그 공간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한 인터뷰-설문지-를 실시하고 체계적 직접관찰을 통하여 이용자의 믈리적 행위를 관찰하여야 한다. 또한 사람들의 내면에 숨겨진 선호도나 경향^ 동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우선 다양한 공용공간의 사례적용을 통한 프로세스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나아가 행태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보편화를 통해 현장활용이 가능한 형태로 개밫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용공간 중에서도 각각의 톡성에 맞는 최적의 행태 파악 방법을 모색한다면 행태 파악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보다 이용자의 생각과 행동의 실체에 근접한 공간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디자인하고자 하는 공용공간의 지역적 톡성과 제약조건 동을 파악함으로써 디자인의 초점을 확립할 수 있으며 지리적 톡성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장소가 갖는 장, 단점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향후 전개될 행태 유발의 근원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들째, 행태 관찰과 분석은 공간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로 나타남으로 행태 지향적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 및 범위을 살펴본다. 셋째, 이용자 행태 파악을 위해 행해지는 다양한 관찰 방법과 조사방법들의 톡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공용공간의 행태 관찰에 적절한 방법을 모색한다. 넷째, 관찰과 조사를 통해 나타난 행위체계를 공용공간디자인에 반영하기 위한 분석의 틀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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