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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공간의 번화함을 만드는 요소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일본의 번화가 보행공간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actors that make busy of Street space - Focused on a Comparison between the Pedestrian Mall of Korea and Japan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1, 2004년, pp.143 - 152  

이재원 (울산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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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번화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가로가 번화하지 않다고 불리어지는 가로와 비교해서 어떠한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번화한 가로라고 인식되어지는지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토대로 번화함이 있는 가로를 형성하는 수법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우선, 번화하다고 불리어지는 가로의 특성을 상업지역, 업무지역, 그리고 상업과 업무가 섞여있는 복합지역의 가로로 구분하였다. 이렇게 구분된 가로에서 번화함을 만드는 요소가 특정한 가로구조에 의한 것인지, 가로의 개성이 분명히 나타나는 보행공간의 디자인요소에 의한 것인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조사방법과 범위는 한국과 일본을 대상으로 각각 유사한 성격을 가진 지역에서 번화하다고 불리어지는 가로를 대상으로 하여 기본적인 가로의 구조와 보행공간 안에서 가로를 번화하게 만드는 요소들 중에서 대표적인 물리적요소를 중심으로 시각적으로 인지되는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과 일본에서 가로의 특성에 따른 보행공간의 물리적인 요소의 디자인수법의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알아 낼 수 있었고 보행공간의 번화함을 만드는 물리적인 요소들을 어떻게 디자인하거나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도 찾아 낼 수 있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가로의 특성에 따라 번화함이 있는 가로의 조성을 위한 보행공간의 기본적인 형성수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compares busy streets with the ones that are not and finds out what makes people think the street is busy. Based on this comparison and analysis, the study reflects on measures to make streets busy. First of all, busy streets are classified into three parts: shopping zone, business zon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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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보도는 단순히 이동이나 통행을 목적으로 하는 의미가 주된 것인 반면에 보행공간은 이동의 의미뿐만 아니라 휴식이나 커뮤니케이션 활동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보행공간의 개성화는 결국 가로의 개성화라고 말할 수 있고 이러한 개성화가 가로의 번화함을 만들기 때문에 가로공간의 구조와 보행공간의 개성화를 위한 믈리적인 요소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 이와 같은 예는 신주쿠 동경도청 앞의 가로에서도 찾아봍 수 있다. 이 가로의 폭은 서올의 테헤란로 보다는 작으나 차도의 중앙분리대 안에 식재는 믈른 차도와 보도의구분을 커다란 교목 대신에 생올타리를 사용하여 가로공 간의 개방성을 한껏 주어 가로의 폭이 넓게 느껴지게 유 도 하였고 보도 안에는 커다란 교목을 2열식재하여 녹옴감을 향상시켜 보행자를 위한 배려를 충분히 하는 업무지역의 보행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 조사범위- 조사지역의 가로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가로의 폭과 건믈의 높이의 축정하였고 및 보행공간안의 가로 시설믈의 디자인과 분포도 그리고 배치방법 식재방법 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지역의 톡성에 따라서 가로의 구조차이 및 보행공간디자인의 개성화가 가로의 번화함에 어떠한 영항을 주는지를 알아내어 그 결과를 토대로 번화함이 있는 가로를 형성하는 기초적인 자료가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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