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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브랜드자산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캐주얼 브랜드를 중심으로
The Conceptual Framework of Building Fashion Brand Equity; Focused on casual wear brand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2, 2004년, pp.252 - 261  

김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임숙자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complex marketing world, marketers find themselves having to grapple with difficult issues about branding and their brand management. In many cases, a deeper understanding of how consumers feel, think, and act could provide valuable guidance to address these brand-management challenges.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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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는, 마케팅 믹스 요소들이 브랜드 자산의 각 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가정하여 마케팅 활동들을 브랜드 자산의 선행변수로 첨가 하였다. 따라서 이들 선행변수와 브랜드 자산의 차원 간의 연결관계에 대한 것이 이 연구의 초점이다. 실증적 연구를 통해 이들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검증하였는데 결론으로 가격촉진, 가격변화와 같은 것은 낮은 브랜드 자산과 관련되어 있고 반면 높은 광고비 지출, 고가격, 좋은 점포 이미지, 높은 유통강도는 높은 브랜드 자산과 관련되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최대우도추정치(maximum likelihood)를 통해 각 경로의 회귀 계수를 산출하였는데 이 값은 에 제시되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BBE Model에 기초하여 브랜드 자산의 형성경로를 가정하고 이를 형성과정으로 모형화 하는 것이다(그림 1). 패션브랜드 자산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김혜정, 임숙자(2002)의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척도를 이용하였다.
  • 지난 20년간의 연구를 통해 브랜드 자산이란,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 브랜드를 가지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바람직한 마케팅 효과로, 이러한 바람직한 마케팅 효과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각기 다른 가치를 창조하는 것, (Aaker, 1996)으로 정의되어 왔다. 여기서 가치란 무엇을 뜻하는가? 투자자들은 기업의 전체 자산가치 중에서 브랜드 이름에 의해 창출되는 가치를 추출하려는 재무적 동기를 가지고 있지만, 제조업자나 소매업자들은 이들의 마케팅 전략적 의미를 찾고자 한다. (Keller, 1993).

가설 설정

  •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잠재변수(latent variables, 즉 구성요소) 들간의 인과관계는 다음과 같이 가정하였다. 기업의 마케팅 노력 결과 고객은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며 또한 브랜드에 대한 성능과 이미지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게 된다.
  • Chaudhuri(1999)는 브랜드 충성도가 브랜드 자산을 매개한다는 것을 실증적 으로 검증하였다. 그는 브랜드 자산의 결과를 시장점 유율과 지불가격으로 각각 측정하였고, 이러한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충성도에 의해 형성되며, 브랜드 충성도는 또한 브랜드 태도와 구매습관에 의해 형성 된다고 가정하였다. 특히 그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를 구분하여, 브랜드 충성도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함수이지만 브랜드 태도와는 별개의 구조로서 브랜드 품질에 대한 몰입의 정도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 이러한 심리적 과정은 고객이 브랜드의 가치를 지각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고객과 브랜드는 상호 간의 공명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판단 및 고객감정 그리고 고객-브랜드 공명은 기업의 마케팅 노력 결과 고객의 지각에서 브랜드 자산으로 발전되는 차원으로써 이를, 내생적(endogenous) 잠재 변수로 가정하였다. 이들 6개 잠재변수들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김혜정, 임숙자(2002) 연구에 기초한다.
  • 기업의 마케팅 노력 결과 고객은 브랜드를 인식하게 되며 또한 브랜드에 대한 성능과 이미지에 대한 지각을 형성하게 된다. 이때 이러한 브랜드 인식, 브 랜드이미지, 브랜드 성능에 대한 소비자의 연상이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하게 형성되도록 기업은 마케팅 노력에 의해 통제할 수 있으므로 이 세 가지 변수들은 브랜드 자산의, 외생적 (exogenous) 잠재변수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단계의 태도 형성 후 고객은 축적된 브랜드 성능에 대한 경험을 통해 지식형태의 고객 판단을 형성하고, 또한 축적된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고객이 연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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