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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 요인과 구매 경험과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e Buying Stimulus and Buying Experience in Cable TV Home Shopping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3, 2004년, pp.105 - 118  

서미정 (한국부인회 전남지부) ,  김혜선 (순천대학교 소비자 가족·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ble TV Home Shopping is one of the popular distribution channels in modem society because of purchasing convenience and saving in shopping time. However, in spite of these advantages, there are some problems because of marketing strategies of many Cable TV shopping companies which stimulate impul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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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매 품목. 구매 액수가 관련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CATV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 의식을 고취하고 충동구매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 및 소비자 보호, 소비자 운동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CATV 홈쇼핑에서 보여지는 쇼핑 호스트의 멘트를 중심으로 충동구매 자극요인을 구분하고, 이에 대한 반응 정도와 CATV 홈쇼핑에서의 구매 횟수. 구매 품목, 구매 액수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억제하고 합리적인 소비 의식을 고취하여 충동구매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소비자 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방안 마련 및 소비자 운동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따라서 CATV 홈쇼핑이라는 쇼핑환경에서는 쇼핑호스트들의 멘트를 중심으로 충동구매 자극 요인을 구분하는 것이 보다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쇼핑호스트의 멘트를 중심으로 충동구매 자극요인을 구분하고 이에 대한 반응 정도와 CATV 홈쇼핑에서의 구매 횟수, 구매 품목, 구매 액수와의 관련성을 밝혀 보고자 하였다.
  • 여기서 충동구매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충동구매를 부추기는 자극 요인으로 들고 있는 가격 요인, 제품 요인, 촉진 요인에 대해 쇼핑호스트들의 멘트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 <표 6>은 CATV 홈쇼핑 시청 경험자 중 품목별 구매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총 17개 품목 중 9개 품목(의류, 속옷류, 화장품류, 신발/구두류.

가설 설정

  • 2) CATV 홈쇼핑에서 사용되는 충동구매 자극 요인에 대한 홈쇼핑 이용자들의 반응 정도에 따라 구매 횟수에 차이가 있는가?
  • 4) CATV 홈쇼핑에서 사용되는 충동구매 자극 요인에 대한 홈쇼핑 이용자들의 반응 정도에 따라 구매 액수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박준규(2001).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과 그 결과에 관한 연구 - CATV 홈쇼핑 시장을 중심으로 -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 박은주, 소귀숙(2002).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 행동 : 패션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7(1), 21-40 

  3. 이은희, 종은영(2002).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2), 62, 61-74 

  4. 이현주, 박광희(2001). 케이블 TV를 통한 홈쇼핑시 의류제품의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과학논집 27, 139-154 

  5. 이수열(2001). 충동구매 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계명대 석사학위논문 

  6. 정원희(2001). CATV 홈쇼핑 이용자의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정준호(1997). 충동구매의 심리적 과정.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조재영(1999). 소비자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충동구매 경험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가을호, 32,151-172 

  9. 한국소비자 보호원(2002). TV 홈쇼핑 이용 실태와 개선방안, 조사보고서 발간자료. 파이낸셜 뉴스 2002년 5월 31일 

  10. 황미영(2003). 쇼핑호스트 스피치에 관한 연구: CATV 홈쇼핑을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11. (사) 한국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협회(2003), '통신판매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12. D' Antony, Joseph S. and J.S Shenon (1973). Impulse Buying Revisited : A Behavioral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49, Spring 

  13. Kollat D. T. and R. P. Willet (1967). Consumer Impulse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rch, 4, February 

  14. Prion, F (1991). Defining Impulsive Purchasing.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8 

  15. Rook, Dennis W. and S. J. Hoch (1985). Consuming Impuls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16. Stern, Hawkins (1962). The Significance of Impulse Buying Today. Journal of Marketing, 26, Apr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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