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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쇼호스트의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
Persuasive Communication Strategy of Showhost in TV Homeshopp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8, 2011년, pp.311 - 320  

이정헌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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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홈쇼핑의 상품판매를 위해 쇼호스트가 전달하는 다양한 메시지 분석을 통해 쇼호스트의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파악하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홈쇼핑 판매의 양대산맥인 유형상품과 무형상 품에서의 그것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발견해 향후 보다 세련된 연구와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두편의 해외여행상품, 등산복, 호두 판매방송 각1편씩을 선정해, 언어수사적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한 결과, 유, 무형재 상품에서 공히 <상품매력성강조전략>, <가격매력성강조전략>, <희소성소구전략>이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반면 <사회적증거제시전략>, <긍정적소비가치소구전략>, <구매안전성소구전략>은 무형재 상품의 판매만에서 크게 중용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상품군을 포괄하지 못하고 네편의 방송만을 분석대상으로 한 한계점을 안고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각 전략들이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경험적 연구 및 실험적 연구가 나오는데, 본 연구가 이론적 초석으로 작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persuasive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which applied by showhost for TV homeshopping sales. Specifically, the current study focuses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angible goods and intangible goods sales. Four sales homeshopping TV programs were selected for analysi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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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TV홈쇼핑의 상품판매에 나타난 구매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유형과 특성을 유형재 상품과 무형재 상품에서의 그것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유형재 상품과 무형재 상품에서 공히 <상품매력성강조전략>, <가격매력성강조전략>, <희소성강조전략>의 세가지가 쇼호스트에 의해 가장 중용된 ,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 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최근 TV홈쇼핑 판매품목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각광받기 시작한 무형재 상품과 기존의 유형재 상품 판매에 나타난 쇼호스트의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무형재 상품으로는 두편의 해외여행패키지상품 판매방송을, 그리고 유형재 상품으로는 등산복 판매방송과 식품중 캘리포니아산 호두 판매방송 각 1편씩을 선정해,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 <상호호혜성전략>은 구매설득을 도모하기 위해서 판매자나 당해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판매에 앞서 먼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구매에의 의무감 혹은 책임감을 들게 하는 전략이다. 이는 잠재 소비자에게 사은품을 선제공함으로써 환심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끌고자한다[4][6].
  • 이에 본 연구는 탐색적 차원에서 TV홈쇼핑 유형상품과 무형상품 판매시 쇼호스트가 구사하는 구매설득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비교분석을 통해 잠재 소비자로서의 시청자를 실제 구매자로 변환시키기 위해 어떠한 전략들이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상품의 유, 무형성 여부에 따라 사용되는 전략에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보다 치밀하고 정련된 실증적 연구과 진보된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에의 이론적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탐색적 차원에서 TV홈쇼핑 유형상품과 무형상품 판매시 쇼호스트가 구사하는 구매설득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비교분석을 통해 잠재 소비자로서의 시청자를 실제 구매자로 변환시키기 위해 어떠한 전략들이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상품의 유, 무형성 여부에 따라 사용되는 전략에 어떠한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보다 치밀하고 정련된 실증적 연구과 진보된 구매설득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에의 이론적 초석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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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홈쇼핑의 특징은 무엇인가? TV홈쇼핑은 그 문자의 의미 그대로, 거주공간인 집 안에서 TV화면을 통해 상품을 쇼핑하고, 간단한 전화 주문을 거쳐 직접 거주지로 배송받는 일종의 원격쇼핑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TV홈쇼핑 특유의 신속 간결한 구매 시스템은 생활의 편의성과 다양성, 그리고 경제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그대로 부합한다[1][3].
TV홈쇼핑의 2002년부터 그 이후의 성장세는 어떠한가? 하지만, TV홈쇼핑은 1995년 8월 1일 삼구쇼핑이 4시간 분량의 첫 판매 방송신호를 송출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끝에 출범 5년만인 2000년도에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렇게 탄력적인 성장세는 2002년 매출 4조원을 달성하기에 이르렀고 2011년에는 6조원대 매출의 거대 시장으로 자리잡았으며 2015년에는 8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1].
국내 TV홈쇼핑 산업에 대표적인 업체들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CJ오쇼핑, GS샵,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그리고 NS홈쇼핑의 5대 메이저 업체에 의해 전국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그간 일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상품 프레젠테이션 기법의 진보를 바탕으로,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현지법인이나 합작의 형태로 중국, 태국, 대만, 인도 등 해외로 진출, 한국적 방송제작 기술과 구매설득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수출하면서 그야말로 홈쇼핑의 한류시대까지 열어가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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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춘애, "한미일 CATV홈쇼핑 광고표현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제17권, 제4호, pp.113-139, 2006. 

  2. 이정헌, "홈쇼핑 여행상품판매의 구매설득 스토리텔링 구조에 관한 탐색적 연구: 치알디니의 6가지 영향력 도구를 적용하여", 관광연구논총, 제22권, 제1호, pp.139-164, 2010. 

  3. 이두원, "TV홈쇼핑 채널의 구매설득에 관한 수사학적 분석연구", 광고연구, 제47권, pp.143-159, 2001. 

  4. 이정헌, "케이블 TV홈쇼핑 여행상품판매 쇼호스트의 구매설득 메시지에 나타난 소구전략 유형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2권, 제2호, pp.99-126, 2010. 

  5. 이승희, 김채연, "패션제품 TV홈쇼핑 중독에 관한 연구: 물질주의, 쇼호스트, 신용카드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제45권, 제2호, pp.63-74, 2007. 

  6. R. B. Cialdini, B. J. Sagarin, and W. E. Rice, Training in ethical influence. In J. Darley, D. Messick, and T. Tyler (Eds.). Social influences on ethical behavior in organizations(pp.137-163). Mahwah, NJ: Erlbaum, 2001. 

  7. 천현숙, 리대룡, "인쇄광고에서 언어 힘의 설득효과와 메시지 주장의 질에 대한 영향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8권, 제1호, pp.7-27, 2006. 

  8. R. B. Cialdini, Influence: Science and practice (4th ed.). Boston: Allyn & Bacon, 2001. 

  9. D. Steve, The leader's guide to stortelling Mastering the Art and Discipline of Business Narrative. Jossey-Bass. New York, 2005. 

  10. 이준일, 김효석, "쇼호스트의 저명도와 구매와의 상관관계 연구", 광고학연구, 제18권, 제5호, pp.227-240, 2007. 

  11. 서미정, 김혜선, "CATV 홈쇼핑에서의 충동구매 자극요인과 구매경험과의 관련성", 제42권, 제3호, pp.105-118, 2004. 

  12. J. Deighton, R. Daniel, and J. McQueen, "Using drama to persuad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6, pp.335-343, 1989. 

  13. 박창희, "CATV홈쇼핑 광고프로그램의 소비문화와 수용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19-139, 2003. 

  14. 김진병, 도성실, "CATV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희소성 메시지의 광고효과에 대한 연구", 광고연구, 제47권, pp.143-159. 

  15. 김세희, "TV홈쇼핑 의류상품 쇼핑 호스트의 방송언어분석 -구매설득 소구점과 사용어휘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9호, pp.1483-1494, 2009. 

  16. 이윤경, 박재옥, 안민영, "의류제품 구매시 케이블 TV홈쇼핑 이용특성에 따른 충동구매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32권, 제1호, pp.1669-1679, 2008. 

  17. R. Bauman and J. Sherzer, Explorations in the Ethnography of Speaking(2nd Ed.), Cambridge Press, England, 1989. 

  18. J.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Traditions, Sage Publications, 1997. 

  19. M. Umaschi and J. Cassell, "Storytelling systems: Constructing the interface of the interface," In proceedings of cognitive technology '97, IEEE, pp.98-108, 1997. 

  20. D. Padgett and D. Allen, "Communicating Experiences: A narrative approach to creating service Brand image," Journal of advertising. Vol.26, No.4, pp.49-6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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