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세 및 5세 유아의 또래 갈등 상황에 따른 정서표현 행동
Emotional Behavior in Preschoolers’ Peer Conflic: The Role of Peer Conflict Situation and Ag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4, 2004년, pp.29 - 43  

김지현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peer conflict situations and age differences in preschoolers' emotional behavior of happiness, sadness, and anger. Participants were twenty-two 3-year-olds and twenty 5-year-olds, and each pair of the same age interacted in two standardized confl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신의 정서를 숨기거나 왜곡시키기보다 표현할 가능성이 높고(Arsenio & Killen, 1996), 정서표현에 있어서 개인차가 명백하게 나타나는 (Cole, Michel, & Teti, 1994: Denham & Couchoud, 1990) 만 3세 및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 갈등 상황 및 연령에 따른 유아의 정서표현 행동을 다양한 정서와 구체적인 정서 지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공격적인 갈등과 비공격적인 갈등이 갈등 발생율(Arsenio & Lover, 1997)과 갈등 이후에 이루어지는 또래 간의 근접성 (Laumen & Hartup, 1989)에 영향을 미치므로, 몸짓과 신체 접촉 범주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정서표현 행동의 범주를 기쁨, 슬픔, 화남에 대한 얼굴 표정, 억양, 몸짓. 신체 접촉으로 구분하였다.
  • 사물 소유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또래 갈등 상황에서 연령이 어린 만 3세 유아는 직접적으로 화남 정서를 표출하지만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강도 높고 부정적인 정서 표현이 줄어들고, 의견의 불일치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또래 갈등 상황에서는 연령이 높은 만 5세 유아가 또래를 설득시키기 위해 미소를 짓는 등의 긍정적 행위를 하거나, 이러한 행위가 상대 유아에게 조롱으로 여겨져 놀이 상대 유아로부터 저항을 유발하여 갈등이 지속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령기 이전 시기에 발달적으로 변화하는 또래 갈등 상황의 유형과 연령의 상호작용에 따른 정서표현 행동의 차이를 보여준다.
  • 셋째, 정서표현 행동을 연구한 선행연구들이 얼굴 표정. 억양, 몸짓, 신체 접촉과 같은 하위 영역을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하지 않은 데 비해 본 연구는 각 하위 영역별로 갈등 상황 및 연령에 따른 차이점을 규명하여, 공격성 유무에 따른 정서표현의 양상도 살펴보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도시화 및 핵가족화로 인해 과거보다 또래 경험이 줄어들고 맞벌이 가족 증가와 보육 활성화에 따라 또래 경험을 시작하는 연령이 점차 빨라지는 실정에서, 보육 시설과 가정에서 실제로 또래 갈등을 지도해야 할 부모와 보육 교사에게 중요한 지도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이 연구는 선행연구가 유아가 경험하는 또래 갈등 원인의 발달적 변화로 파생되는 또래 갈등 유형 과 연령에 따라 갈등 상황에서 표출되는 정서표현 행동의 차이를 살펴보지 못했음에 주목하여, 대물 갈등 상황 및 대인 갈등 상황에 따라 유아의 정서 표현 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3세 및 5세 유아의 정서표현 행동에서 연령차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첫째, 기존의 또래 갈등에 대한 선행연구가 하나의 갈등 상황만을 다루거나 갈등 원인과 상관없이 수행된 데 반해, 본 연구는 학령기 이전 시기에 분명한 발달적 변화를 보이는 갈등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대물 및 대인 갈등 상황으로 구분하여 유아의 정서표현을 연구하였다. 둘째.

가설 설정

  • 연구문제 2 유아의 기쁨, 슬픔, 화남에 대한 정서 표현 행동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김송이, 박경자(2001). 또래 지위 및 친구 관계에 따른 또래 갈등의 빈도, 지속 시간과 쟁점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2), 1-17 

  2. 김정연, 이순형(1996). 대상에 따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57-74 

  3. 류칠선(1994).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목적과 전략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15(2), 141-152 

  4. 엄정례(1998). 유아의 또래간 갈등상황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이강이, 이순형(1999). 대물다툼 상황에서 2세아의 또래 갈등 과정 분석. 한국아동학회지, 20(1), 79-98 

  6. Arsenio, W. F., & Killen, M. (1996). Conflict-related emotions during peer dispute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1), 43-57 

  7. Arsenio, W. F., & Lover, A. (1997). Emotions, conflicts, and aggression during preschooler's freeplay.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5, 531-542 

  8. Bianchis, B., Bakeman, R. (1978). Sex-typed affiliation preferences observed in preschoolers: Traditional and open school differences. Child Development, 49, 910-912 

  9. Bretherton, I., Fritz, J., Zahn-Waxler, C., & Ridgeway, D. (1986). Learning to talk about emotions: A fuctionalist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7, 529-548 

  10. Campos, J. J., Mumme, D. L., Kermoian, R., & Campos, R. G. (1994). A functionalist perspective on the nature of emo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pp. 284-303) 

  11. Chung, T. Y., Asher, S. R. (1996). Children's goals and strategies in peer conflict situa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2(1), 125-147 

  12. Cole, P. M., Michel, M. K., & Teti, L. O.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Monograg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pp. 73-100) 

  13. Denham, S. A. (1986). Social cognition, social behavior, and emotion on preschoolers:Contextual validation. Child Development, 57, 194-201 

  14. Denham, S. A., & Couchoud, E. A. (1990). Young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Child Study Jounull, 20, 171-192 

  15. Dunn, J., Bretherton, I., & Munn, P. (1987). Conversations about feelings states between mothers and their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Iogy, 23, 132-139 

  16. Dunn, J., & Brown, J. R. (1991). Relationships, talk about feelings, and development of affect 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In J. Garber & K. Dodge (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pp. 89-108).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Eisenberg, A. R., & Garvey, C. (1981). Children's use of verbal strategies in resolving conflicts. Discourse Processes, 4, 149-170 

  18. Garner, P. W., & Estep, K. M. (2001). Emotional competence, emotion socialization, and you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29-48 

  19. Hay, D. F., & Ross, H. S. (1982). The social nature of early conflict. Child Development, 53,105-113 

  20. Howe, N. (1991). Sibling-directed internal state language, perspective-taking, and affect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62, 1503-1512 

  21. Hubbard, J. A. (2001). Emotion expression process in children's peer interaction: The role of peer rejection, aggression, and gender. Child Development, 72(5), 1426-1438 

  22. Killen, M., Sueyoshi, L. (1995). Conflict resolution in Japanese social interactio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4), 317-334 

  23. Kinoshita, Y., Satio, K., & Matsunaga, A. (1993). Developmental changes in antecedents and outcomes of peer conflict among preschool children: A longitudinal study. Japanese Psychologial Research, 35, 57-69 

  24. Krasnor, N. R., & Rubin, K. H. (1983). Preschool social problem solving: Attempts and outcomes in naturalistic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54, 1545-1558 

  25. Laursen, B., & Hartup, W. W. (1989). The dynamics of preschool children's conflicts. Merrill-Palmer Quarterly, 35(3), 281-297 

  26. Laursen, B., Hartup, W. W. & Koplas, A. L. (1996). Towards understanding peer conflict. Merrill-Palmer Quarterly, 42(1), 76-102 

  27. Miller, A. L., & Olson, S. L. (2000). Emotional expressiveness during peer conflicts: A predictor of social maladjustment among high-risk preschoole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4), 339-352 

  28. Murphy, B. C., & Eisenberg, N. (1996). Provoked by a peer: Children's anger-related respons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functioning. Merrill-Palmer Quarterly, 42(1), 103-124 

  29. O' Brien, M., Roy, C., Jacobs, A., Macaluso, M., Peyton, V. (1999). Conflict in the dyadic play of 3-year-old childre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3), 289-313 

  30. Putallaz, M., Hellstern, L., Sheppard, B. H., Grimes, C. L., & Gladis, K. A. (1995). Conflict, social competence, and gender: Maternal and peer contex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4), 433-447 

  31. Ramsey, R. (1986). Possession disputes in preschool classrooms. Child Study Journal, 16, 173-181 

  32. Rende, R. D., & Killen, M. (1992). Social interactional antecedents of conflict in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551-563 

  33. Ross, H. S. (1996). Negotiating principles of entitlement in sibling property disputes. Developmental Psychology, 32, 90-101 

  34. Ross, H. S. & Conant, C. L. (1992). The social structure of early conflict: Interaction, relationships, and alliances. In C. U. Shantz & W. W. Hartup (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153-185).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Rourke, M. T., Wozniak, R. H., & Cassidy, K. W. (1999). The social sensitivity of preschoolers in peer conflicts: Do children act differently with different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0(2), 200-227 

  36. Shantz, C. U. (1987). Conflicts between children. Child Development, 58, 283-305 

  37. Vespo, J. E., Pederson, J., & Hay, D. F. (1995). Young children's conflicts with peers and siblings: Gender effects. Child Study Journal, 25(3), 189-212 

  38. Walter, J. L., & LaFreniere, P. J. (2000). A naturalistic study of affective expression, social competences, and sociometric statu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1(1), 109-122 

  39. Wheeler, E. J. (1994). Peer conflicts in the classroom: Drawing implications from research. Childhood Education, 70(5), 296-2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