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initiate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visual effect of lingerie design, and it focused on the image factors and their characteristics of the lingerie design. Images of 105 lingerie design were evaluated by 3-5 images/participant with each image being evaluated 15 times through th...
This study was initiate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visual effect of lingerie design, and it focused on the image factors and their characteristics of the lingerie design. Images of 105 lingerie design were evaluated by 3-5 images/participant with each image being evaluated 15 times through the SD method 5-scale questionnaire. The lingerie design elements were also analyzed by a committee. For data analysis, SPSS 10.0 program was used, and th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Ward-cluster, K-mean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three major characteristics of the visual images in the lingerie design were aesthetics, dignity, and youth, which were supported 76.78% by the responses. 2) The visual image types can be categorized into four clusters; a dignified style, a sprightly style, a practical style, and a sexual style. 3) The design elements that allowed different design characteristics among the image types were style(one-piece/two-piece), total length, waist fit, matching color, silky lustrous, see-through on waist, hip, race percentages. 4) The ABC(apparel-body-construct) observed that a practical style was perceived as flat and whole rather than a dignified style or a sprightly style, while a sexual style was seen as round and partial.
This study was initiated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visual effect of lingerie design, and it focused on the image factors and their characteristics of the lingerie design. Images of 105 lingerie design were evaluated by 3-5 images/participant with each image being evaluated 15 times through the SD method 5-scale questionnaire. The lingerie design elements were also analyzed by a committee. For data analysis, SPSS 10.0 program was used, and the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Ward-cluster, K-mean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est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three major characteristics of the visual images in the lingerie design were aesthetics, dignity, and youth, which were supported 76.78% by the responses. 2) The visual image types can be categorized into four clusters; a dignified style, a sprightly style, a practical style, and a sexual style. 3) The design elements that allowed different design characteristics among the image types were style(one-piece/two-piece), total length, waist fit, matching color, silky lustrous, see-through on waist, hip, race percentages. 4) The ABC(apparel-body-construct) observed that a practical style was perceived as flat and whole rather than a dignified style or a sprightly style, while a sexual style was seen as round and part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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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파운데이션과 겉옷 사이에 착용하여 겉옷의 맵시를 좋게 해주는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감성을 분석하여 시각적 효과를 증진하는 차원에서 시각적 이미지 유형별 디자인 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즉.
즉.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 계층 구조와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이미지 유형을 분류하여 이미지 유형별 디자인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미지 구성요인과 디자인의 특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란제리 이미지 구성요인과 디자인 구성요인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표 4>와 같다.
최근 홈쇼핑이나 인터넷쇼핑을 이용한 구매율이 높아지고 있는 란제리는 파운데이션과 겉옷사이에 착용되어 겉옷의 맵시를 좋게 해주는 속옷으로 최근 실내복과 잠옷까지 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효과를 알아보고 이 미지유형별 디자인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 구성요인은 무엇이며 이미지 유형에 따른 유형별 디자인 구성 요인과의 관계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직접촬영 등을 통해 여성용 란제리 사진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평가가 가능하고 사진 특징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진 자극물 105장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얼굴을 제외한 이미지를 회색의 배경지에 부착하여 스캔닝하여 이미지 파일로 제작하였다.
계층적 군집 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는 어떤 감성어휘들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순차적으로 묶여지는가에 대한 계층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고 주성분 분석법의 요인분석은 란제리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이미지 차원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요인 값을 이용한 군집 분석에 의해 이러한 이미지 유형에 속하는 이미지 자극물을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구성요소별로 자극물의 일반적인 디자인의 특징을 변인으로 코드화하였다. 그리고 전체적인 란제리 디자인의 자료가 이루는 디자인 특징 변인 중 서로 차이가 있어 비교가 가능한 설 명변인으로 축소 결정하였다. 그 다음 각각의 설명 변인을 5수준으로 분류한 후 자극물을 5점 척도로 점수화하였다.
다음 단계에서 깔끔하고 품위 있는 군집과 여성적이고 성숙한 이미지가 결합하여 품위 있는 여성적인 이미지를 그리고 화려하고 섹시한 군집과 발랄하고 귀여운 이미지가 결합하였다. 따라서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는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토대로 하위이미지를 형성하여 최종적으로 '품위 있는', '여성적인', 섹시한', '발랄한 등의 이미지가 수렴되어 통합되는 계층구조를 형성함을 알 수 있다.
분류하였으며 그 내용은<표 1> 과저 디자인 구성요소를 형태, 색채, 소재로 대분류하고 시각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ABC(Appa就el-Bo西-(Construct)를 첨가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 구성요소별로 자극물의 일반적인 디자인의 특징을 변인으로 코드화하였다. 그리고 전체적인 란제리 디자인의 자료가 이루는 디자인 특징 변인 중 서로 차이가 있어 비교가 가능한 설 명변인으로 축소 결정하였다.
다음으로 '여성적인과 '부드러운이 결합하고 다시 이것은 성숙한과 결합하여 하나의 군집을 이루고 있다. 또한 화려한 과 '심미적인'이 결합하고 이것은 '독특한' , 섹시 한과 결합하여 화려하고 섹시한 이미지 군집을 이루며 '발랄한 과 '모던한 이 결합하고 여기에 귀여운 이미지가 결합하여 발랄하고 귀여운 이미지 군집을 이루었다.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계층적 군집 분석에 의한 계층 구조와 요인분석을 이용한 구성요인을 분석한 후 요인 값을 이용하여 이미지 유형을 분류하였다. 계층적 군집 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는 어떤 감성어휘들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순차적으로 묶여지는가에 대한 계층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고 주성분 분석법의 요인분석은 란제리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이미지 차원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다.
분류하였으며 그 내용은 과저 디자인 구성요소를 형태, 색채, 소재로 대분류하고 시각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ABC(Appa就el-Bo西-(Construct)를 첨가하였다.
유사한 용어 등을 고려하여 공통적으로 출현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면서 축소하였다. 선행연구나 사전을 참고하여 반대어를 쌍으로 하는 형용 어에 대해 예비평가를 통해 애매하여 평가가 명확하지 않은 용어를 제외한 후 17쌍의 형용어로 구성된 SD 법의 의미구성척도를 이용한 평가도구를 제작하였다.
란제리 디자인의 주요한 시각적 이미지를 구성하는 구성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17쌍의 형용사 쌍으로 구성된 의미 미분 척도로써 평가된 자료를 요인 분석한 결과는<표 2>와 같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치가 1 이상인 요인 3개로 결정하였고 베리맥스(Varimax)직교회전을 시켰다.
의류학과 대학원생 7명에게 이미지 자극물을 보여주면서 자유롭게 형용 어로 표현하게 하는 자유연 상방법에 의해 추출된 어휘와 패션 관련 잡지에 표현된 패션 감성을 나타내는 어휘, 그리고 선행연구에 나타난 어휘 등을 참고하여 먼저 형용어 259개를 추출하였고 반복. 유사한 용어 등을 고려하여 공통적으로 출현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면서 축소하였다. 선행연구나 사전을 참고하여 반대어를 쌍으로 하는 형용 어에 대해 예비평가를 통해 애매하여 평가가 명확하지 않은 용어를 제외한 후 17쌍의 형용어로 구성된 SD 법의 의미구성척도를 이용한 평가도구를 제작하였다.
의류학과 대학원생 7명에게 이미지 자극물을 보여주면서 자유롭게 형용 어로 표현하게 하는 자유연 상방법에 의해 추출된 어휘와 패션 관련 잡지에 표현된 패션 감성을 나타내는 어휘, 그리고 선행연구에 나타난 어휘 등을 참고하여 먼저 형용어 259개를 추출하였고 반복. 유사한 용어 등을 고려하여 공통적으로 출현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면서 축소하였다.
의류학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이상으로 구성된 전문인집단 5명이 토론에 의해 평가에 사용된 이미지 자극물의 디자인 요소를 분석. 분류하였으며 그 내용은<표 1> 과저 디자인 구성요소를 형태, 색채, 소재로 대분류하고 시각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ABC(Appa就el-Bo西-(Construct)를 첨가하였다.
평가는 평가자 1명당 4-6개의 자극물을 평가하게 하였고 자극물 1개에 대해 15번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실행되었다. 이미지 자극물은 빔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실제 사이즈 정도 수준으로 제시되었다.
4 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평가는 평가자 1명당 4-6개의 자극물을 평가하게 하였고 자극물 1개에 대해 15번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실행되었다. 이미지 자극물은 빔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실제 사이즈 정도 수준으로 제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자료 수집을 위한 이미지평가는 4월 중순부터 5월 초순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선행연구(이경희, 1991)에 의하면 의복에 대하여 많이 알고 있는 전공 집단이 보다 분별력 있게 평가하므로 의류학과 3.4 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평가는 평가자 1명당 4-6개의 자극물을 평가하게 하였고 자극물 1개에 대해 15번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실행되었다.
인터넷. 직접촬영 등을 통해 여성용 란제리 사진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평가가 가능하고 사진 특징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진 자극물 105장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얼굴을 제외한 이미지를 회색의 배경지에 부착하여 스캔닝하여 이미지 파일로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란제리 디자인 이미지유형에 따른 자극물들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값을 이용하여 K-평균 군집분석을 실행하여 4군집으로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먼저, 계층적 군집 분석을 적용하여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의 계층구조를 살펴보았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이미지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요인 값을 이용한 K-평균 군집 분석을 통해 이미지를 유형화하였다. 이미지 구성요인과 디자인 구성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미지 유형별 디자인 구성요인의 특징 차이에 대해 ANOVA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먼저, 계층적 군집 분석을 적용하여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의 계층구조를 살펴보았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이미지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요인 값을 이용한 K-평균 군집 분석을 통해 이미지를 유형화하였다. 이미지 구성요인과 디자인 구성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미지 유형별 디자인 구성요인의 특징 차이에 대해 ANOVA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 구조를 알아보기 위하여 계층적 군집 분석에 의한 계층 구조와 요인분석을 이용한 구성요인을 분석한 후 요인 값을 이용하여 이미지 유형을 분류하였다. 계층적 군집 분석에 의한 계층구조는 어떤 감성어휘들이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순차적으로 묶여지는가에 대한 계층화 과정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고 주성분 분석법의 요인분석은 란제리 디자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이미지 차원을 밝히기 위해 사용되었다. 그리고 요인 값을 이용한 군집 분석에 의해 이러한 이미지 유형에 속하는 이미지 자극물을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O5)을 이루어 품 위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알 수 있다. ABC에 있어서도 품위성과 부적상관(p<.01)을 이루어 전체보다 부분이 우선적으로 인지될 때 그리고 평면보다 입체적으로 인지될 때 더 품위성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OO1) 나타냈는데 특히 허리, 가슴, 상반신의 여유분의 차이는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슴부위의 여유분은 섹시한 스타일은 밀착되는 스타일이고 실용적인 스타일이 가장 여유분이 많은 스타일이었다. 허리부위의 여유분은 섹시한 스타일과 발랄한 스타일은 허리부위가 밀착 되는 스타일이고 실용적인 스타일과 품위있는 스타 일은 허리부위가 여유있는 스타일이었다.
01)을 이루어 여유분이 많아 질수록 젊음요인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소재에 있어 레이스의 비율과 부적상관(p<.01)을 이루어 레이스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젊음요인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ABC의 관찰을 보면 실용적인 스타일은 전체를 먼저 인지되는 형태로 평면적으로 보이는 스타일인 반면 섹시한 스타일은 부분이 먼저 인지되며 입체적으로 보이는 스타일이었다. 품위있는 스타일은 실용적인 스타일과 그리고 발랄한 스타일은 섹시한 스타일과 유사하게 인지되었다.
둘째, 란제리 디자인의 주요 이미지구성요인을 추출 한 결과, 요인 1은 심미성요인, 요인 2는 품위성 요인, 요인 3은 젊음 요인으로 세 요인이 차지하는 변량은 전체변량의 76.78%였으며 란제리 디자인에서 심미성 요인과 품위성 요인이 차지하는 변량은 58.94%로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요인에 중요한 요인이었다.
01)을 나타내 소재 종류수가 많을수록 신축성이 좋을수록 레이스비율이 높을수록, 소재의 투명성이 높을수록 심미성 요인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ABC에 있어 정적 상관(p<.01)을 이루어 전체보다 부분이 우선적으로 인지되거나 평면적으로 보다 입체적으로 인지될 때 심미성요인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1)을 이루어 여유가 많을수록 품위성 요인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색채와의 관계는 부적인 상관(试.01)을 이루어 색채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배색방법이 대립되거나 혼합관계에 있을수록 품위성 요인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재와의 관계는 실키광택과 정적인 관계(p<.
실용적인 스타일은 밝은 단색의 전체적으로 여유가 많은 길이가 짧은 투피스 스타일이었다. 섹시한 스타일은 신축성이 좋아 전체적으로 밀착되고 소재의 투명도 가 전체적으로 높은 레이스로 된 검정색의 원피스 스타일이 많았다.
셋째,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 유형은 4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품위있는 스타일이 3524%, 발 랄한 스타일이 19.05%, 실용적인 스타일이 19.0%. 섹시한 스타일 26.
소재에 있어서는 품위있는 스타일이 광택이 있는 소재인 반면 다른 스타일은 광택이 더 적은 스타일이 주를 이루는 차이(p<.001)를 나타냈다 섹시한 스타일은 소재의 투명도에 있어서는 허리와 하반신의 투명도가 높았으며 레이스의 비율이 다른 이미지 유형에 비해 높았다.
001)으로 나타났다. 신체부위별 여유분의 차이는 이미지 유형간의 디자인차이를 유의하게 (P<.OO1) 나타냈는데 특히 허리, 가슴, 상반신의 여유분의 차이는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슴부위의 여유분은 섹시한 스타일은 밀착되는 스타일이고 실용적인 스타일이 가장 여유분이 많은 스타일이었다.
또한 소재는 소재수. 신축성, 레이스의 비율, 각 신체부위의 투명성과 정적상관(p<.01)을 나타내 소재 종류수가 많을수록 신축성이 좋을수록 레이스비율이 높을수록, 소재의 투명성이 높을수록 심미성 요인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ABC에 있어 정적 상관(p<.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적 이미지 유형별 디자인 특징을 살펴보면 품위있는 스타일은 밝은 단색의 투명도가 낮은 실키광택의 소재로 구성된 가슴과 허리에 적절한 여유분이 있는 옷길이가 짧지 않은 원피스 스타일이었으며 발랄한 스타일은 색채 무늬가 있고 상반신은 밀착되고 하반신은 여유가 많은 옷길이가 짧은 원피스 스타일이었다. 실용적인 스타일은 밝은 단색의 전체적으로 여유가 많은 길이가 짧은 투피스 스타일이었다. 섹시한 스타일은 신축성이 좋아 전체적으로 밀착되고 소재의 투명도 가 전체적으로 높은 레이스로 된 검정색의 원피스 스타일이 많았다.
위 결과 얻은 3개의 요인은 전체변량 76.78%의 설명력을 가졌으며 제 1요인인 심미성요인은 선행연구에서 보면 박혜선, 이은영(1984)의 제3요인인 독특성 요인과 그리고 이경희(1991)의 실용성 요인, 홍병숙의 고급/독특함의 요인, 그리고 정인희(1992)의 현대성 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이경희(1997)의 한국적 의복 이미지의 구성요인과는 조금 상이하게 나타났다. 제 2요인인 품위성 요인은 박혜선, 이은영의 평가성 요인, 흥병숙의 안정감/단정감 요인과 이경희(1991)의 매력성과 품위성 요인, 정인희(1992)의 풍위성 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품위있는 스타일은 가슴과 허리에 적당한 여유분이 있고 전체 옷길이가 짧지 않은 원피스 스타일이 많으며 밝은 단색의 광택과 투명도가 낮은 소재로 이루어진 약간 평면적이며 그리고 부분보다 전체가 먼저 인지되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01)가 있어 다른 유형이 일반적으로 가는 끈의 탱크탑 인데 비해 섹시한 스타일은 소매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어깨 끈이 더 넓은 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옷길이는 발랄한 스타일과 실용적인 스타일이 품위있는 스타일과 섹시한 스타일에 비해 옷길이가 더 짧은 차이 (p<.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착용형태는 실용적인 스타일이 다른 스타일이 대부분 원피스인데 반해 투피스 스타일이 주를 이루는 것(p<.
78%의 설명력을 가졌으며 제 1요인인 심미성요인은 선행연구에서 보면 박혜선, 이은영(1984)의 제3요인인 독특성 요인과 그리고 이경희(1991)의 실용성 요인, 홍병숙의 고급/독특함의 요인, 그리고 정인희(1992)의 현대성 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이경희(1997)의 한국적 의복 이미지의 구성요인과는 조금 상이하게 나타났다. 제 2요인인 품위성 요인은 박혜선, 이은영의 평가성 요인, 흥병숙의 안정감/단정감 요인과 이경희(1991)의 매력성과 품위성 요인, 정인희(1992)의 풍위성 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제 3 요인인 젊음요인은 박혜선, 이은영(1984)의 활동성 요인과 이경희(1991)의 품위성 요인과 정인희의 젊음요인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첫째, 란제리 디자인의 시각이미지의 계층구조는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어휘들을 토대로 하위이미 지를 형성하여 최종적으로 품위있는, 여성적인, 섹시한, 발랄한 등의 이미지가 수렴되어 통합형성 되었다.
가슴. 허리, 상반신의 여유분과 부 적상관(p<.01)을 가져 어깨 끈이 넓어질수록, 네크라인이 라운드에 가까울수록, 원피스보다 투피스일수록 그리고 가슴, 허리. 상반신에 여유분이 많아질수록 심미성요인은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미지 유형간의 디자인 차이는 형태에 있어 가장 많은 차이를 나타냈고 다음 ABC, 소재 색채 디자인의 차이를 나타냈다. 형태에 있어서는 가슴위에서 소매에 이르는 부분의 형태에 유의한 차이 (p<.01)가 있어 다른 유형이 일반적으로 가는 끈의 탱크탑 인데 비해 섹시한 스타일은 소매가 있는 것은 아니었지만 어깨 끈이 더 넓은 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옷길이는 발랄한 스타일과 실용적인 스타일이 품위있는 스타일과 섹시한 스타일에 비해 옷길이가 더 짧은 차이 (p<.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는 의류업체의 디자인 기획시 란제리 디자인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앞으로 추구 감성과 구매욕, 고급감, 쾌적감 등과 관련하여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25)
김유진, 이경희(2000). 의복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에 대한 미적 감성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7), 963-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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