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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수소 운반선의 증발가스 재액화 비율에 따른 재액화 시스템의 설계 및 평가
Design and Assessment of Reliquefaction System According to Boil Off Gas Reliquefaction Rate of Liquefied Hydrogen Carrie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83 - 290  

조욱래 (한국선급) ,  이현용 (한국선급) ,  류보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강호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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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 수소 운반선에서 증발가스의 발생은 불가피하며, 화물탱크 내부의 압력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 증발 가스는 선박의 추진연료로 사용 될 수 있으며, 추진에 사용되고 남은 나머지 부분은 재액화 또는 연소시키는 등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추진 시스템을 갖춘 160,000㎥ 액화 수소 운반선에 최적화된 증발 가스 재액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수소 압축 및 헬륨 냉매 섹션으로 구성되고, 화물탱크로부터 배출되는 증발가스의 냉열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효율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 온도 -220℃인 수소 증발가스가 재액화 시스템에 들어가는 상태에서 증발가스의 재액화 비율에 따른 엑서지 효율 및 에너지 소모율 (SEC, Specific Energy Consumption) 분석을 통해 시스템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재액화 비율 20%에서 4.11kWh/kgLH2의 SEC와 60.1%의 엑서지 효율을 보여 주었다. 아울러, 수소 압축압력, 수소 팽창기의 입구온도, 공급 증발가스 온도변화에 따른 영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G (Boil Off Gas) generation is unavoidable in the liquefied hydrogen carrier, and proper measures are necessary to prevent pressure problems inside the cargo tank. The BOG can be used as propulsion fuel for ships, and the remaining parts used for propulsion must be effectively managed, such as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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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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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소모율의 분석을 통해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높은 에너지 소모율은 공정의 에너지 효율이 낮음을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미래의 유망한 에너지원인 수소의 선박 운송과 관련하여 증발가스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목표를 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시스템에 대해 에너지 및 엑서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선박은 4개의 IMO B type prismatic 카고 탱크로 구성된 총 화물 용량 160,000 m3의 액화 수소 운반선으로 액화 수소가 탱크 내에서 1bar의 압력으로 저장되며, 동일한 압력에서 하루 0.
  • 엑서지 분석은 본 연구에서 소개된 시스템의 각 구성품에 대한 엑서지 파괴 및 엑서지 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적용되었다.
  • (2017)은 헬륨 냉각 수소 액화 사이클을 기반으로 한 초 임계 수소 액화 공정 (supercritical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을 에너지 및 엑서지 분석을 통해 연구했다. 이 연구에서는 수소 및 헬륨 압력의 증가가 엑서지 파괴 및 엑서지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였고, 또한 공정 매개 변수 및 작동조건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 하였다. Valenti and Macchi(2008)은 수소의 냉각 및 액화를 위해 4개의 헬륨 회복식 줄-브레이튼사이클(Helium recuperative Joule-Brayton cycles)의 활용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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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연비 효율의 개선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려는 대응방안으로 논의되는 주제는? 선박에 디젤엔진이 사용된 이래 약 100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국가 간의 인식공유가 확대되고 있다. 선박과 관련한 환경 규제의 강화와 관련 하여 선박의 연비 효율의 개선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려는 대응방안으로, 선체 구조의 개선, 선박 속도의 최적화, 화물의 적재 관리, 황산화물 후처리 장치(SOx Scrubber)의 적용 또는 저유황유 사용, 액화천연가스(LNG) 및 액화 수소(LH2)와 같은 친환경 연료의 사용 등 여러 가지 방법이 논의되고 있다.
수소에 대한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수소에 관한 관심은 많은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수소에 대한 전 세계 수요는 세계 1차 에너지 소비의 약 2%에 해당하며, 이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Verfondern, 2008).
액화 수소 운반선에서 필수 불가결적으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선박의 추진에 이용할 경우 어떠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겠는가? 이때 액화 수소 운반선에서의 증발가스(BOG) 발생은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며 이로 인한 화물탱크 내부의 압력 증가에 따른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 증발가스를 선박의 추진에 이용할 경우 환경 규제에 대한 한 가지 대응방법이 될 수 있으며, 추진에 사용되고 남은 잔여 증발가스는 재액화 시스템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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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D. K., Kang, J. K., Moon, Y., Jung, J., Kwon, O. and Kim, N. S.(2014). "Hybrid FGS system with partial Re-liquefaction unit for MEGI propelled LNG carrier.", In Gastech conf. 

  2. Fernandez, I. A., Gomez, M. R., Gomez, J. R. and Lopez-Gonzalez, L. M.(2017), "H2 production by the steam reforming of excess boil off gas on LNG vessel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134, pp. 301-313. 

  3. Gomez, J. R., Gomez, M. R., Bernal, J. L. and Insua, A. B.(2015), "Analysis and efficiency enhancement of a boil-off gas reliquefaction system with cascade cycle on board LNG carrier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94, pp. 261-274. 

  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2016), Interim recommendations for carriage of liquefied hydrogen in bulk. Resolution MSC. 420(97). 

  5. Lowesmith, B. J., Hankinson, G. and Chynoweth, S.(2014), "Safety issues of the liquefaction, storage and transportation of liquid hydrogen: An analysis of incidents and HAZIDS.", Int J Hydrogen Energy, 39, pp. 20516-20521. 

  6. Peschka, W.(2012), Liquid hydrogen: fuel of the future, Springer-Verlag Wien: New York. 

  7. Sadaghiani, M. S., Mehrpooya, M. and Ansarinasab, H.(2017), "Process development and exergy cost sensitivity analysis of a novel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Int J Hydrogen Energy, 42, pp. 29797-29819. 

  8. Tan, H., Shan, S., Nie, Y. and Zhao, Q.(2018), "A new boil-off gas re-liquefaction system for LNG carriers based on dual mixed refrigerant cycle.", Cryogenics, 92, pp. 84-92. 

  9. Tan, H., Zhao, Q., Sun, N. and Li, Y.(2016), "Enhancement of energy performance in a boil-off gas re-liquefaction system of LNG carriers using ejector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126, pp. 875-888. 

  10. Tsatsaronis, G.(2007), "Definitions and nomenclature in exergy analysis and exergoeconomics.", Energy, 32, pp. 249-253. 

  11. Vatani, A., Mehrpooya, M. and Palizdar, A.(2014), "Energy and exergy analyses of five conventional liquefied natural gas processes.", Int J Energy Research, 38, pp. 1843-1863. 

  12. Valenti, G. and Macchi, E.(2008), "Proposal of an innovative, high-efficiency, large-scale hydrogen liquefier.", Int J Hydrogen Energy, 33, pp. 3116-3121. 

  13. Verfondern, K.(2008), Safety considerations on liquid hydrogen, vol. 10, Forschungszentrum Julich GmbH: Julich. 

  14. Yuksel, Y. E., Ozturk, M. and Dincer, I.(2017), "Analysis and assessment of a novel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Int J Hydrogen Energy, 42, pp. 11429-1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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