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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83 - 290
조욱래 (한국선급) , 이현용 (한국선급) , 류보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강호근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BOG (Boil Off Gas) generation is unavoidable in the liquefied hydrogen carrier, and proper measures are necessary to prevent pressure problems inside the cargo tank. The BOG can be used as propulsion fuel for ships, and the remaining parts used for propulsion must be effectively managed, such a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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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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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연비 효율의 개선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려는 대응방안으로 논의되는 주제는? | 선박에 디젤엔진이 사용된 이래 약 100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국가 간의 인식공유가 확대되고 있다. 선박과 관련한 환경 규제의 강화와 관련 하여 선박의 연비 효율의 개선 및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려는 대응방안으로, 선체 구조의 개선, 선박 속도의 최적화, 화물의 적재 관리, 황산화물 후처리 장치(SOx Scrubber)의 적용 또는 저유황유 사용, 액화천연가스(LNG) 및 액화 수소(LH2)와 같은 친환경 연료의 사용 등 여러 가지 방법이 논의되고 있다. | |
수소에 대한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 수소에 관한 관심은 많은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수소에 대한 전 세계 수요는 세계 1차 에너지 소비의 약 2%에 해당하며, 이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Verfondern, 2008). | |
액화 수소 운반선에서 필수 불가결적으로 발생하는 증발가스(BOG)를 선박의 추진에 이용할 경우 어떠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겠는가? | 이때 액화 수소 운반선에서의 증발가스(BOG) 발생은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며 이로 인한 화물탱크 내부의 압력 증가에 따른 문제를 피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 증발가스를 선박의 추진에 이용할 경우 환경 규제에 대한 한 가지 대응방법이 될 수 있으며, 추진에 사용되고 남은 잔여 증발가스는 재액화 시스템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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