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 교육 후 여대생의 여성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 The Change of Health Behavior and Knowledge related to Women's Health after Women's Health Education on Korean College Women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n women's health education for college women on their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the health related knowledge. The content of women's health education consisted of sex education, smoking, alcohol, exercise, nutrition, diet and stress manag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n women's health education for college women on their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the health related knowledge. The content of women's health education consisted of sex education, smoking, alcohol, exercise, nutrition, diet and stress management. “A Women and Heath” course was provided as an optional full term subject in the years of 2002 and 2003 at C University in G City. Out of 210 students who had chosen this course, 134 had agreed to participate in the research and had answered the same questionnaire which was given before the education and 14 weeks after the course at the last clas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It was found that the subjects have obtained knowledge mainly from television, radio, the Internet, women's magazines in order before the education. 2. Knowledge related to women"s health origionally scored low(average 1.92 out of 5). However, having completed a course on women and their health, they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of knowledge statistically(t=26.945, p= .001) with average score of 3.48. 3. Health promotion behaviors who had completed the course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t=6.464, p= .001) compared to before the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hat by providing a women's health related course for college women on a regular basis, they could broaden their health related knowledge and become more active in practicing health promotion behaviors. This shows us the need to broaden the curriculum on women's health at the college level so that women have good knowledge and practice the knowledge for the sake of their health throughout their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over the effects on women's health education for college women on their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the health related knowledge. The content of women's health education consisted of sex education, smoking, alcohol, exercise, nutrition, diet and stress management. “A Women and Heath” course was provided as an optional full term subject in the years of 2002 and 2003 at C University in G City. Out of 210 students who had chosen this course, 134 had agreed to participate in the research and had answered the same questionnaire which was given before the education and 14 weeks after the course at the last clas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1. It was found that the subjects have obtained knowledge mainly from television, radio, the Internet, women's magazines in order before the education. 2. Knowledge related to women"s health origionally scored low(average 1.92 out of 5). However, having completed a course on women and their health, they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of knowledge statistically(t=26.945, p= .001) with average score of 3.48. 3. Health promotion behaviors who had completed the course h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ncreased (t=6.464, p= .001) compared to before the educa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that by providing a women's health related course for college women on a regular basis, they could broaden their health related knowledge and become more active in practicing health promotion behaviors. This shows us the need to broaden the curriculum on women's health at the college level so that women have good knowledge and practice the knowledge for the sake of their health throughout their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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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가치관이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시대에 직면해 있는 여대생에게 스스로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성교육과 함께 여대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중요한 흡연과 음주,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을 통합한 여성건강 과목을 정규 교양과목으로 운영한 후 여성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여성건강 교양과목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여대생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 도모를 위한 여성건강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교육 전과 후 여성건강에 관한 지식과 건강 행위실천의 변화를 조사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여대생이 '여성과 건강'의 교양과목을 이수한 후 여성건강에 관한 지식과 건강 행위실천 변화를 파악하고자 G광역시 C대학교에서 2002년과 2003년 전 학기에 14주 동안 매주 3 시간씩 강의를 운영하였다. 본 교과목을 신청한 학생 210명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134명의 학생에게 교육을 시작하기 전과 이수한 마지막 시간에 동일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설계는 여성건강 교육 후 여대생의 여성건강에 관한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 . 사후 설계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여대생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교양과목 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여성과 건강' 교양과목을 이수한 학생의 여성건강지식과 건강 행위 실천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팀은 생식기의 구조 및 기능(5문항), 임신관리 (5문항), 분만관리(5문항), 산후관리(5문항), 피임관리(5문항), 인공임신중절 예방(5문항), 성 접촉성 질환 예방(5문항), 생식기 감염질환관리 (4문항), 여성생식기암관리(5문항)의 9개 주제에 대한 총 44문항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측정 방법은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경우 1점에서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여성건강 지식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도구의 Chronbachs a 계수는 .
1) 여성건강 교육 전과 후 여대생의 여성건강 지식 정도를 비교한다.
강의를 운영하였다. 본 교과목을 신청한 학생 210명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134명의 학생에게 교육을 시작하기 전과 이수한 마지막 시간에 동일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도구는 '여성과 건강어]서 운영 할 14개 주제 중 여대생의 생의 발달주기 특성을 고려한 결과 임신관리, 분만관리, 산후관리, 피임, 인공임신중절을 제외한 나머지 주제에 대해 Walker 등(1986)의 HPLP을 근거로 여대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자신의 건강 관리와 건강 증진을 위해실천 가능한 건강 행위를 중심으로 본 연구팀이 개발하였다. 본 도구는 흡연과 음주(2문항), 성 접촉성 질환관리(2문항), 스트레스관리(2문항), 영양(3문항), 운동(2문항), 다이어트(2문항), 여성생식기 암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2문항)의 자가간호 실천행위에 관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다이어트에 대한 주제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팀은 생식기의 구조 및 기능(5문항), 임신관리 (5문항), 분만관리(5문항), 산후관리(5문항), 피임관리(5문항), 인공임신중절 예방(5문항), 성 접촉성 질환 예방(5문항), 생식기 감염질환관리 (4문항), 여성생식기암관리(5문항)의 9개 주제에 대한 총 44문항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측정 방법은 "전혀 모른다”고 응답한 경우 1점에서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한 경우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여성건강 지식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광주광역시 소재 C 대학교에서 1학기마다 운영되는 '여성과 건강'과목을 수강한 학생 중 2회 이하 결석한 자로 사전 사후 조사에 모두 참여한 1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교육을 시작하기 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고 14주 동안의 여성 건강 교육을 제공 한 후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재조사하였다.
본 도구는 흡연과 음주(2문항), 성 접촉성 질환관리(2문항), 스트레스관리(2문항), 영양(3문항), 운동(2문항), 다이어트(2문항), 여성생식기 암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2문항)의 자가간호 실천행위에 관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측정방법은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실천하고 있는 가에 대한 문항에 “전혀 않는다” 고 응답한 경우 1점에서 “매우 잘한다'고 응답한 경우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건강행위 실천을 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Chronbach's a 계수는 , 83 이었다.
대상 데이터
6월까지이었다. 광주광역시 소재 C 대학교에서 1학기마다 운영되는 '여성과 건강'과목을 수강한 학생 중 2회 이하 결석한 자로 사전 사후 조사에 모두 참여한 1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대상자의 동의를 얻어 교육을 시작하기 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고 14주 동안의 여성 건강 교육을 제공 한 후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재조사하였다.
광주광역시 소재 C대학교에 재학중인 여대생 중 2001년과 2002년 1학기에 운영하였던 '여성과 건강'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210명 중 2회 이하 결석한 자 가운데 사전 사후 조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1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01년 3월부터 2002년 6월까지이었다. 광주광역시 소재 C 대학교에서 1학기마다 운영되는 '여성과 건강'과목을 수강한 학생 중 2회 이하 결석한 자로 사전 사후 조사에 모두 참여한 13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여성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여성건강 교육 전과 후 여대생의 여성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는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여성과 건강' 교육을 받은 후 여성건강 지식의 변화를 보면, 교육 전보다 교육 후에 여성건강 지식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26.945, p= .001). 이는 여대생이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도 혼히 알고 있다고 응답한 생식기계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는 지식이 구체화되고 잘못된 지식을 수정할 수 있었으며, 피임, 여성생식기암, 성 접촉성 질환 등의 주제에 있어서는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여성과 건강' 교과목 운영이 미래의 예비 부모 준비는 물론 여성의 삶의 주기에서 경험하게 될 건강문제에 대한 예방과 능동적인 대처 능력 증강에 긴요한 지식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1. 대상자가 '여성과 건강' 교양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성과 건강에 관한 지식올 얻는 곳은 주로 TV, 라디오, 인터넷 등 대중매체와 여성잡지이었다.
2. 대상자의 여성건강에 관한 평균 지식 점수는 1.92점(5점 만점)으로 낮은 수준이었으며 9개 주제 중에서 생식기의 구조 및 기능(2.97점) 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반면 본 교과목을 이수한 후 대상자의 지식 점수 평균은 평균 3.
3. 대상자의 건강행위 실천 평균 점수는 2.84점 (5점 만점)이었으나, 본 교과목을 이수한 후에는 3.14 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t=6.464, p= .001) 증가하였다. 7개 주제 중에서 흡연과 옴주를 제외한 스트레스관리(t=2.
001) 증가하였다. 7개 주제 중에서 흡연과 옴주를 제외한 스트레스관리(t=2.009, p= .041), 영양(t=3.291, p= .001), 운동(t=12.820, p= .001), 다이어트(t=4.197, p= .001), 암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t=6.267, p= .001)에서 통계적으로 각각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특히 운동은 교육 전 2.89점에서 교육 후 4.30점으로 높은 증가를 보였다.
76점) 순이었다. 각 주제에 대한 지식 점수의 변화를 보면, 모든 주제에 대해서 교육 전에 비해 각각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특히 높은 증가를 보인 주제는 분만관리 (t=24.683, p= .001), 피임관리 (t=23.248, p= .001), 여성생식기암 관리(t=22.0%5, p= .001)이었다(표 3).
낮은 실천을 보였다. 교육 후에는 운동, 스트레스 관리, 영양, 다이어트,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 관리 주제에서는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흡연과 음주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대다수의 대상자가 교육받기 전부터 흡연과 음주를 하지 않아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며 대학생들의 경우 운동(이미라, 1997; 이인숙, 1994; Walker et.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주로 책이나 잡지, 친구로부터 성과 관련된 지식을 얻고 있다는 보고(한경순, 함미영, 2000; 김주현, 1993)와 일치한다. 기존의 선행 연구와 본 연구를 종합해 볼 때 대다수의 여대생들은 성과 건강에 관한 지식을 주로 불완전한 지식체계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교육 전 건강행위 실천 점수는 5점 만점 중 평균 2.84점으로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건강행위의 실천이 낮다고 보고한 이미라 (1997)의 2.
대상자의 교육 전 건강행위 실천 점수는 5점 만점 중 평균 2.84점이었으나 교육을 받은 후의 건강 행위 실천 점수는 평균 3.14점으로 교육 후 건강 행위 실천 점수는 교육 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6.464, p= .001).
대상자의 여성건강 관련 지식 점수는 본 과목을 이수하기 이전에는 5점 만점 중 평균 1.92점이었나, 이수한 후에는 평균 3.48점으로 교육을 받은 후 여대생의 여성건강 지식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6.945, p= .001).
97점) 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반면 본 교과목을 이수한 후 대상자의 지식 점수 평균은 평균 3.48점으로 중가하였으며, 각 주제에 대한지식 점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t=26.945, p= .001)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여성건강 교육을 받기 전 대상자들은 여성건강에 관련된 지식을 주로 TV, 라디오, 인터넷, 잡지 등 mass media를 통하여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이 주로 책이나 잡지, 친구로부터 성과 관련된 지식을 얻고 있다는 보고(한경순, 함미영, 2000; 김주현, 1993)와 일치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 여대생에게 여성건강 관련 교양과목올 정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여성건강에 대한 지식과 건강행위 실천이 증가할 수 있음올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여성이 일생동안 자신의 건강관리와 건강 증진을 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필수적인 지식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한 여성건강 교육 개설이 대학 정규 교육과정에서 확대시킬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여성건강 관련 지식점수는 교육 전에는 5점 만점 중 1.92점으로 낮은 지식수준을 보였다. 이는 남녀 대학생올 대상으로 25점 만점에 12.
001). 이는 여대생이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고도 혼히 알고 있다고 응답한 생식기계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는 지식이 구체화되고 잘못된 지식을 수정할 수 있었으며, 피임, 여성생식기암, 성 접촉성 질환 등의 주제에 있어서는 새로운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여성과 건강' 교과목 운영이 미래의 예비 부모 준비는 물론 여성의 삶의 주기에서 경험하게 될 건강문제에 대한 예방과 능동적인 대처 능력 증강에 긴요한 지식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 관련 건강교육을 받은 대학생의 경우 위험 유발성 행동을 덜하였다는 보고(장순복 등, 1997; Turner et al.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여성건강 교양 과목 운영이 여성이 일생동안 자신의 건강관리와 건강 증진을 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필수적 인 지식과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 매우 필요한 교양과목으로서 운영의 활성화 및 확대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주제별 건강행위 실천의 변화를 보면, 교육전에는 흡연과 음주를 제외한 스트레스관리, 영양, 운동, 다이어트,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 관리에서 낮은 실천을 보였다. 교육 후에는 운동, 스트레스 관리, 영양, 다이어트, 조기검진 및 자가검진 관리 주제에서는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흡연과 음주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 대학교 여대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설계에서 대조군을 두지 못한 단일집단 사전, 사후조사이기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올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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