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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기부상방식 반도체 웨이퍼 이송시스템의 추진력계수
Evaluation of a Propulsion Force Coefficients for Transportation of Wafers in an Air Levitation System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16 no.9, 2004년, pp.820 - 827  

문인호 (㈜신성이엔지 기술연구소) ,  황영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ulsion force acting on a wafer in an air levitation system was measured accurately and then, the corresponding force coefficient was determined. The theoretical propulsion force on the wafer bottom surface were obtained by CFD simulations and from these results the propulsion force coeffic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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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세대 반도체 및 LCD 시장에서 지속적인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반도체 제조용 웨이퍼의 대구경화 및 LCD 유리의 대형화, 제조공정의 수율 향상, 공정능력 향상으로 재공품 최소화 등을 실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특히 재공품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대두되는 방식이 이송시스템을 기존의 카세트(cassette) 이송시스템에서 낱장이 송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부상 방식 웨이퍼 이송 시스템의 추진력 계수가 직경 300mm 웨이퍼의 이송 속도 및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상용프 로그램(FLUENT)을 사용하여 얻은 수치적 계산값과 실제 실험을 통하여 얻은 값을 비교한 결과 상호 잘 일치함을 밝히고, 계산값 사용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 추진 노즐이 경사져 있기 때문에 노즐에서 토출된 분류는 대부분이 추진 방향으로 흐른다. 이때 웨이퍼하면에 발생하는 표면 마찰력과 전단 응력을 계산하여 추진력을 구하는데 이용하고자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3)이 송중 웨이퍼 하부면에 공기의 불균일분 포에 의한 미세한 속도 변화는 무시한다.
  • 6은 3차원 해석 형상을 나타낸다. 부상 높이는 0.4mm, 노즐직경은 0.5mm, 추진 노즐의 각도는 45°이며 웨이퍼에서의 계산 영역은 직경 10mm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치 해석을 위해 입력 변수로 사용한 추진 노즐의 토출 유속 150 m/s는 압축성 유동으로 해석할 때와 비압축성 유동으로 해석할 경우 밀도 차이가 약 9%가량 발생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본 장치에서 주로 사용되는 토출 노즐의 유속은 약 100m/s 내외이므로, 최대 노즐의 토출 유속이 약간의 오차를 포함하고 있으나 분석을 위하여 150 m/s 속도 영역까지 확장하여 비압축성 유동으로 가정하고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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