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Method: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550 students of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s in G c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Method: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550 students of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s in G c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 The scores of alienation among students in financially lower middle class and lower class were higher than those of the upper middle class students, resulting in significant differences(F=6.87, p=.00). A sense of alienation showed a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the scores of responding parenting style(r=-.32), family cohesion(r=-.33), school attachment(r=-.51), academic performance(r=-.34), peer relationships(r=-.38), self-control(r=-.43), and social skills(r=-.33). The most powerful predictor of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was school attachment and the variance explained was 26%. A combination of school attachment, self control, peer relationships, family cohesion, demanding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performance account for 40% of the variance in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school attachment, self control, peer relationships, family cohesion, demanding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performance are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refore, nursing strategy is needed to manage these revealed factors.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Method: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from 550 students of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s in G c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Result: The scores of alienation among students in financially lower middle class and lower class were higher than those of the upper middle class students, resulting in significant differences(F=6.87, p=.00). A sense of alienation showed a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the scores of responding parenting style(r=-.32), family cohesion(r=-.33), school attachment(r=-.51), academic performance(r=-.34), peer relationships(r=-.38), self-control(r=-.43), and social skills(r=-.33). The most powerful predictor of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was school attachment and the variance explained was 26%. A combination of school attachment, self control, peer relationships, family cohesion, demanding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performance account for 40% of the variance in alien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school attachment, self control, peer relationships, family cohesion, demanding parenting style, and academic performance are significant influencing factors on alien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Therefore, nursing strategy is needed to manage these revealed facto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생태학적 모형을 근거로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학업성취도, 교우관계, 자기통제 사회기술 등의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그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예방하고 중재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본 연구는 다체계적 관점을 토대로,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영향요인을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학업성취도, 교우관계, 자기통제, 사회기술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청소년의 소외감 예방과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Mau(1992) 가 개발한 SAS(Student Alienation Scale)와 Kang(2000)의 소외감 도구를 근거로 연구자가 수정 .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기존 선행연구(Park, 1998; Yoo, 1994)의 학교에 대한 태도문항중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나 애착과 관련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이 도구는 10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 수업 및 기타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와 애착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청소년이 많이 경험하는 무력감, 무의미, 규범상실, 사회적 고립의 4개 하위유형으로 구분되어져 있고, 하부유형별 문항수는 각각 7문항으로 총 28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각한 소외감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Social Skills)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각각 20문항의 긍정적 행동과 부정적 행동의 두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사회기술 20문항만을 사용하였다. 6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 사회기술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자료수집은 2002년 12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실시되었으며 먼저 해당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기관장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승낙을 받은 후, 연구자가 직접 학급에 들어가 연구목적과 설문지 작성방법을 설명하고,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집단 면접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업성취도는 Park(1998)의 학업 및 성적에 대한 태도 문항중 실제 학교 성적과 성적에 대한 주관적 의미, 공부에 대한취미 등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5문항으로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4점 척도이며, 부정적 진술문항은 역점수로 환산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G시에 소재하고 있는 고등학교 재학생중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표집의 편중을 방지하기 위하여 남녀의 비율과 계열을 고려하여 표집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남학교 1개, 여학교 1개, 남녀공학 1개로 각각 3학급씩 총 9학급, 실업계 고등학교는 남녀공학 2개교로 각각 5학급씩 총 10학급을 임의표집하였다.
남녀의 비율과 계열을 고려하여 표집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남학교 1개, 여학교 1개, 남녀공학 1개로 각각 3학급씩 총 9학급, 실업계 고등학교는 남녀공학 2개교로 각각 5학급씩 총 10학급을 임의표집하였다. 회수된 566부중 응답이 부실기재된 자료 6부와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10부를 제외한 총 550부를 분석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는 남학교 1개, 여학교 1개, 남녀공학 1개로 각각 3학급씩 총 9학급, 실업계 고등학교는 남녀공학 2개교로 각각 5학급씩 총 10학급을 임의표집하였다. 회수된 566부중 응답이 부실기재된 자료 6부와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10부를 제외한 총 550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G시에 있는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생 550명을 대상으로 2002년 12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설문지 조사방법을 시행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다.
·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외감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t-test와 ANOVA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Gottfredson과 Hirschi(1990)가 사용한 자기통제력 척도와 Kim(1998) 의 자기통제평정척도를 참고로 척도를 재구성한 Nam(199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0문항, 5점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통제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Inderbitzen & Foster(1992)가 개발한 TISS(Teenage Inventory of Social Skills)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각각 20문항의 긍정적 행동과 부정적 행동의 두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사회기술 20문항만을 사용하였다.
Jackson, Henriksen, & Foshee (1998)가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행동을 측정하도록 개발한 API (Authoritative parenting index)로 측정하였다. API는 부모의 온정, 수용성, 관심, 참견 정도를 측정하는 반응성 9문항과 부모의 감시, 주장적 통제, 감독 정도를 측정하는 요구성 7문항으로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견 항목은 역산하게 된다.
Yoo(1994)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생활적응 검사 도구중 교우관계에 해당하는 8문항을 사용하였다.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친구와 관계가 좋고, 학교 생활에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친구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긍정적인 교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Olsen 등(1985)이 개발한 가족 적응력 . 결속력 평가도구 (FACES)중에서 Kim(1989)가 번안한 결속력에 관한 10문항을 선정하였다. 5점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가족의 응집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학교애착으로 전체 변량의 26%를 설명하였다. 학교애착, 자기통제, 교우관계, 가족응집력, 부모의 요구성, 학업성취도 등의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이들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4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상자의 소외감 정도는 평균 2.12로 보통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 소외감은 반응적 양육태도(r=-.32), 가족응집력(r=-.33), 학교애착(r=-.51), 학업성취도(r=-.34), 교우관계(r=-.38), 자기통제력(r=-.43), 사회기술(r=-.33)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반응성,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우관계가 부정적이며 자기통제력과 사회기술이 낮을수록 소외감을 더욱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외감은 가정의 경제상태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하류층과 하류층이 중상류층에 비해 소외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집단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F=6.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예측하는 요인들은 학교애착, 자기통제, 교우관계, 가족응집력, 부모의 요구성, 학업성취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고등학생들은 학교애착과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우관계가 부정적이며 가족응집력이 낮고, 부모의 요구성이 높고,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소외감을 더욱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개인의 특성중에서 자기통제가 낮을수록 소외감 정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결국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의 원인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외적인 것으로 지각하는 경우 자신의 노력이나 의지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통제가 낮을 것이고 이는 소외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실제로 자기통제와 청소년의 소외감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는 거의 없지만 내외통제성의 개념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학생소외감척도 (SAS) 의 타당도를 확인하는 Abdallah (1997)의 연구에서 학생소외감 척도와 통제성의 상관성을 확인한 결과 개인적 효능 및 대인통제와 학생소외감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것은 본 연구와 같은 맥락이라고 볼수 있다.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시체계를 가족, 친구집단과 학교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들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이 청소년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용한 시각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소외감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청소년이 경험하는 소외감의 정도를 사전에 평가하고, 다체계적 관점에서 소외감의 원인을 파악하여 중재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상의 논의를 통하여 볼 때 가족환경, 학교생활 및 자기통제와 같은 개인적 특성은 청소년의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미시체계를 가족, 친구집단과 학교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들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이 청소년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용한 시각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로부터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애착, 자기통제, 교우관계, 가족응집력, 부모의 요구성, 학업성취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시체계를 가족, 친구집단과 학교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들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이 청소년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용한 시각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학교애착, 학업성취도, 교우관계와 같은 학교생활 관련 변수들은 청소년의 소외감 발생에 중요한 영향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학교환경은 청소년이 가장 많은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정서적 안녕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외감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가정의 경제상태(F=6.87, p=.000)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하류층과 하류층이 중상류층에 비해 소외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집단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외감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중하류층과 하류층이 중상류층에 비해 소외감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외감과 경제상태와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Jun, 1986; Maeng, 1991)들도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므로 가정경제수준이 낮은 학생들은 소외감을 조기에 확인하고 개인적 문제해결을 위해 개별상담과 같은 중재를 실시함으로써 가정과 학교로부터 소외감을 경험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확인되었다. 즉 고등학생들은 학교애착과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우관계가 부정적이며 가족응집력이 낮고, 부모의 요구성이 높고,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소외감을 더욱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는 학교애착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활동 참여도와 소외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힌 연구(Moyer & Motta, 1982)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즉 부모의 반응성,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우관계가 부정적이며 자기통제력과 사회기술이 낮을수록 소외감을 더욱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3)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의 반응성,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학업성취도가 낮고 교우관계가 부정적이며 자기통제력과 사회기술이 낮을수록 소외감을 더욱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학업성적 문제는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는데, 본 연구에서도 학업성취도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에 영향을 주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이는 중 .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하류층과 하류층이 중상류층에 비해 소외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집단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F=6.87, p=.000).
000)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하류층과 하류층이 중상류층에 비해 소외감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 집단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체 변량의 26%를 설명하였다. 학교애착, 자기통제, 교우관겨〕, 가족응집력, 부모의 요구성, 학업성취도등의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이들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4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변량의 26%를 설명하였다. 학교애착, 자기통제, 교우관계, 가족응집력, 부모의 요구성, 학업성취도 등의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이들 변수가 고등학생의 소외감을 4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7로 다소 낮은 수준이었다. 학교애착은 평균 2.38, 학업성취도는 2.61 로 보통 이상이었으며, 교우관계는 3.59로 대체로 잘어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는 평균 3.
한편 부모의 감시, 주장적 통저], 감독 정도를 의미하는 요구적 양육태도와 소외감과의 관계에서 부모의 요구성이 높을수록 소외감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요구적이고 반응적인 권위적 부모일수록 자녀들의 소외감이 낮게 나타난 선행연구(Jackson, Henriksen, & Foshee, 1998)와는 상반되는 결과로써 한국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이 상호작용한 결과인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의 요구성 수준을 세분하여 요구성과 과잉통제의 한계를 확인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고, 또한 부모와 자녀의 지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동시에 조사하여 부모의 요구성이 청소년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조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미시체계를 가족, 친구집단과 학교의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들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는 사회생태학적 관점이 청소년의 소외감을 설명하는 유용한 시각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소외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이 경험하는 소외감의 정도를 사전에 평가하고, 다체계적 관점에서 소외감의 원인을 파악하여 중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Yang(1999)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부모의 관심도가 높다고 지각하고, 가정분위기가 민주적, 개방적일수록 소외감을 낮게 경험하였고, Lee(2001)의 연구에서도 가족의 지지와 고등학생의 소외감은 역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의 응집력이 낮을수록 소외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므로 청소년의 소외감을 예방하기 위하여 부모를 대상으로 청소년 자녀에 대한 지지, 수용 및 감독과 통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교육하는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사려 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주관적으로 지각한 부모의 양육 태도를 측정하였으므로 연구대상자인 고등학생들이 부모의 요구성을 과잉통제로 인식할 수 있었으리라 사료된다. 그러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부모의 요구성 수준을 세분하여 요구성과 과잉통제의 한계를 확인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고, 또한 부모와 자녀의 지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동시에 조사하여 부모의 요구성이 청소년의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학교를 중심으로 소외를 심화시키는 구조적 측면의 개선 및 개혁과 더불어 소외감을 지각하고 경험하는 주관적, 심리적 측면의 소외감 극복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겠다. 특히 학교나 지역사회 보건간호사가 학교애착을 증진시키고,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및 또래 지지프로그램과 같은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학생 소외감을 예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다양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참고문헌 (28)
Abdallah, T (1997). Reliability and Validity of Palestinian Student Alienation Scale. Adolescence 32(126), 366-371
Berzonsky M.D. (1993). A constructivist view of identity development : people as postpositivist view of identity deveolment people as postpositivist self- theorists. In J.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Calabres, R. L. (1987) Adolescence: A Growth period conducive to alienation. Adolescence , 22(88), 928-938
Choi, S. Y. (1987). The relationships between alien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s.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Gottfredson, M., & Hirschi, T. (1990). A General Theoral of Crime. Palo Alto,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Inderbitzen & Foster(1992). The Teenage Inventory of Social Skills: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Psychol Assess, 4(4), 451-459
Jackson, C., Henriksen, L., & Foshee, V. A. (1998). The Authoritative Parenting Index: Predicting Health Ris Behavior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Health Educ Behav, 25(3), 319-337
Jun, Y. O. (1986) Some Relationships between Alienation and Personality Trait on the MMPI.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Jung, Y. S. (1997). A study of alien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Th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Chungju
Kang, W. S.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father's/mother's values, Father/Mother-student emotional intimacy & father's/mother's over control and university student's Alie- n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H. S.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J. H. (2000). A Study on Alien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environmental variables and Family System. master's thesis, The Yeungnam University of Korea, Daegu
Kim, K. S. (1990).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S. M. (1994). The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alienation and physical, mental health in high school students. Mater's thesis, The Chosun University of Korea, Kwangju
Kim, Y. H. (1989).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the Juvenile Delinquency and the Couple Relationship,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Family Functio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Kinkel, R. J., Bailey, C. W., & Josef, N. C., (1989). Correlates of adolescent suicide attempts: alienation, drugs and social background. J Alcohol Drug Educ, 34(3), 85-96
Lee, E. J., & Lee, E. S. (2002). Correlation Between Alienation and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and Delinquency in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Fund Nurs, 9(1), 56-65
Lee, E. S.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Social Supports in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0(4), 464-475
Maeng, Y. I. (1991). Relationship between alienation and personality of the secondary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The Hong-Ik University of Korea, Seoul
Mau, R. Y. (1992). The validity and devolution a concept : student alienation. Adolescence, 27(107), 731-742
Moyer, T. R., & Motta, R. W. (1982). Alienation and School Adjustment among Black and White Adolescents. J Psychol, 112(1), 21-28
Nam, H. M. (1999).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Family Environment, Self-control and Friends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ir Problem Behaviors. master's thesis,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Olsen, D. H., McCubbin, H. I., Barnes, H. L., Larsen, A. S., Muxen, M. J., & Wilson, M. A. (1983). Families: What makes them work. Newbury Park: Sage
Park, H. S. (1998). The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Seoul
Sankey, M., & Huon, G. F. (1999). Investigating the role of alienation in a multicomponent model of juvenile delinquency. J Moiese, 22, 95-107
Worley, N. K. (1997). Mental Health Nursing in the Community. Mosby
Yang, I. Y. (1999). The Relation of the Students' Alienation to Their Home Background. master's thesis, The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Chinju
Yoo, Y. H. (1994).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School Adaptation, Anxiety, and Academic Performance.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Young, T. J. (1989). Alienation and Self-reported Deviance, Psychol Rep, 65, 727-73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