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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입원아동의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Hospitalization Recognition and Hospital-Related Fear on the Adjustment to Hospital Life by Hospitalized School-Aged Children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3 no.3, 2017년, pp.375 - 384  

강미정 (삼성창원병원) ,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정은 (광양보건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level of adjustment to hospital life, hospitalization recognition and hospital-related fear by school-aged children, and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hospitalization recognition and hospital-related fear on the hospital life of these children. Methods: 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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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에 입원한 학령기 아동(초등학교 3~6학년)의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의 정도를 파악하고 입원상황 인지와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령기 입원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입원아동을 대상으로 입원생활 적응,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의 정도를 파악하고 입원상황 인지와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학령기 입원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의학적 처치와 간호학적 돌봄을 받기 위해 일정기간 병원에 머무는 상황에서 겪는 일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하여 아는 것[21]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입원 아동이 질병의 진단과 치료, 입원 중 관리방법에 대해 인식하는 것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측정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입원아동의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의 정도를 파악하고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의 정도를 파악하고 입원상황 인지와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령기 입원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의 정도를 파악하고 입원상황 인지 및 병원 관련 공포가 입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학령기 입원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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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원아동이 자신의 질병이나 입원상황에 대해 인지가 없는 상태에서 입원생활을 경험하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런 맥락에서 입원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에 입원상황에 대한 인지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입원상황에 대한 인지는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의학적 처치와 간호학적 돌봄을 받기 위해 일정기간 동안 병원에 머무는 상황에서 겪는 일에 대해 분명하게 인식하여 아는 것으로서, 입원아동이 자신의 질병이나 입원상황에 대해 인지가 없는 상태에서 입원생활을 경험하게 되면 입원기간 동안 염려와 불안으로 스트레스를 더욱 심하게 경험하게 된다[11,12]. 입원아동은 의료절차와 병원생활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기 때문에 치료가 몸을 상하게 할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그것이 치유에 얼마나 도움을 주며 어떤 손상이 따르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3].
입원생활 적응이란 무엇인가? 입원생활 적응은 병원이라는 변화된 환경에 대하여 적극 대처하며 긍정적으로 대인관계에 참여하거나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6]으로, Roy와 Andrews[8]에 의하면 인간은 조절기전을 통해 자극을 조절함으로써 적응하는 존재로서 아동 또한 병원입원이라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여 적응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원상황이라는 자극에 대해 적절한 조절기전을 유도함으로써 적응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아동과 가족이 질병과 입원생활에 적응하는 정도는 전치료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9], 또한 아동이 입원생활에 적절하게 적응하게 되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자가간호 능력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7].
학령기 아동의 관심사는 무엇인가? 학령기는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만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은 영유아기에 비해 신체적 성장 속도는 완만하나 정서적, 인지적 발달은 빠르게 진행하는 특징이 있다[1]. 이 시기의 아동은 신체 손상, 불구, 죽음 등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실제적인 통증보다는 불확실한 회복, 영구적인 손상, 죽음 등에 관심이 많다[2]. 또한 학령기 아동은 가족의 울타리를 벗어나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학교와 또래집단과의 경험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사고가 확장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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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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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Yoo SY.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about stress of hospitalized patients' family.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5;23:159-177. https://doi.org/10.17547/kjsr.2015.23.4.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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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Oh JN.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promoting the adjustment and its effectiveness for school aged children's hospital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4;34(3):525-533. 

  7. Park ES, Park IS, Park HR, Shin HS, Kim EK, Jun HY, et al. Nursing care of children. Seoul: Hyunmoon; 2014. p. 232-255. 

  8. Roy C, Andrews HA. The Roy Adaptation Model. 2nd ed. Stamford Connecticut: Appleton & Lange; 1999. p. 128-140. 

  9. Vessey JA. Children's psychological responses to hospitalization. Annual Review of Nursing Research. 2003;21(1):173-201. 

  10. Cho KJ, Song JH, Yoo II, Park IS, Park ES, Kim, MW, et al. Familycentered pediatric nursing. Seoul: Hyunmoonsa; 2005. p. 194-218. 

  11. Kang HK, Kwon BS, Kim JS, Kim YH, Kim hy, Baek KS, et al. Child health nursing. Seoul: Jungdam; 2000. p. 268-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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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Korean standard dictionary of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Seoul: Korean Standard Dictionar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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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im HS, Oh JN, Jun HY, Eo YS, Park CS, Yoo MA, et al. Pediatric nursing: Caring for children and their families. 3nd ed. Paju: Soomoonsa; 2014. p. 243-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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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ansen BD, Evans ML. Preparing a child for procedures. American Journal of Maternal Child Nursing. 1981;6(6):392-397. 

  27. Fowler-Kerry KS, Lander J. Assessment of sex differences in children' s and adolescents' self-reported pain from venipuncture.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1991;16:783-793. 

  28. Merriam Webster editorial staff.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3rd ed. America: Merriam-Webster company;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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