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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업체의 브랜드아파트 마케팅 전략 방안
A Marketing Strategy for Brandapartment of Construct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4 no.3 = no.13, 2004년, pp.153 - 159  

이상범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  조영준 (중부대학교 건축공학과) ,  임남기 (동명정보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nd value of apartment which affects not only sale percent and profit but also the worth of real estate is raised as an important point of sale competition in the apartment market. But now the market is occupied by a few construction companies, which have well recognized brand. So it's diffi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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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주자들이 아파트브랜드로 내걸고 있는 특성화에 대해서 얼마나 인지하고 있으며, 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아파트브랜드가 어느 정도 정착된 경우 인지도와 영향력이 높게 나타난 반면, 후발 업체의 특성화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파트 주택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는 브랜드 아파트의 에 대한 포지셔닝 기법을 활용하여 브랜드아파트의 특성을 분석하고,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주택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되는 브랜드 아파트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업체의 특성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입주자의 아파트 선택에 있어서의 영향정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 브랜드아파트 구매결정과정에서 아파트별 특성화가 구매에 얼마나 영향력을 미쳤는지를 조사해 보았다. 조사 결과 브랜드아파트를 선도한 단지의 경우 특성화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그렇지 않은 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성공적인 브랜드아파트로 알려진 단지를 대상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화요소와 입주자들의 특성화 인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브랜드아파트의 특성화 전략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브랜드아파트로 정착되지 못하는 일반적인 브랜드와 일회성 브랜드는 건설시장에서 입지가 축소될 것이다.
  • 또아파트 단지에는 색채와 야간 경관조명 등을 활용하여 인접지역과 다른 차별화된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단지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고 있다. 둘째, 아파트 구조에 대한 계획요소의 증대이다. 내진구조를 특성화계획요소로 내세우고 있으며, 리모델링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몇몇 브랜드아파트의 경우 리모델링이 용이한 아파트임을 강조하고 있다.
  • 그러나 브랜드아파트의 경우 이와는 달리 두 가지 특성화 요소를 가진다. 첫째, 신 개념의 디자인이다. 박스형태의 획일적인 형태를 지양하고 주동건물의 중심부분을 오픈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건물이 디자인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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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봉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한 브랜드 구축 사례 : 청구 오다세이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회, 1998 

  2. 박홍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기업 이미지 연구, 중앙대 석사 논문,2001 

  3. 브랜드메이저,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새로운사람들, 2001 

  4. 신남수, 아파트 거주자의 주거선택 중요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Vol 18, 2002.1 

  5. 신동우, '시장세분화를 통한 중견건설업체의 아파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2003.8 

  6. 신중진, 아파트 분양가 자율화 이후의 차별화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Vol 16, 2000.12 

  7. 이경회,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 선호도 조사연구' ,대한건축학회,Vol 19, 2003.9 

  8. 이정래, 주택 시장에서 브랜드 개성의 역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논문, 1998 

  9. 최익수, 후발 기업의 브랜드 개발전략에 관한연구, 부산외국어대 석사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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