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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건설공사의 하도급 거래 공정화를 위한 계약변경 제도개선 방향
Improvement of Contract Change Order System for the Fairness of Subcontracting in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1 no.5, 2020년, pp.3 - 10  

조영준 (중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공공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 하도급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건설공사의 하수급인은 발주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원수급인과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발주자와 원수급인의 계약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하수급인을 보호하기 위해 공정거래법이 제정되고 건설공사의 표준하도급계약서가 운용되고 있지만 발주자와 원수급인과의 관계를 다루는 국가계약법령체계에서는 하도급계약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못하다. 특히 하도급계약에서 설계변경이 발생할 경우 금액에 따라 다양한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이러한 절차 등이 건설공사 표준하도급계약서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으므로 공공건설현장에서는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설사업현장에서 설계변경이 이루어질 경우 하도급계약의 제도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가계약에서 하수급인의 원수급인에 대한 권리를 강화해야 한다. 둘째, 정보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해 하수급인이 하도급계약과 관련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공공공사의 원도급계약체결시에는 하도급계약의 특성을 반영하여 하수급인의 지위를 보장해야 한다. 넷째, 하도급거래 공정화를 위해 분쟁처리방법을 소송보다 조정이나 중재를 우선하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contracting of construction is essential to carry out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Subcontractor of the construction work shall enter into a contract with the original contractor without directly entering into a contract with the owner. Subcontracts are therefore greatly affected by the orig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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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설사업에서 원수급인뿐만 아니라 하수급인이 공정하게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도급거래공정화를 위한 계약제도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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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설사업현장에서 설계변경이 이루어질 경우 하도급계약의 제도개선 방향을 어떻게 제시했는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건설사업현장에서 설계변경이 이루어질 경우 하도급계약의 제도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가계약에서 하수급인의 원수급인에 대한 권리를 강화해야 한다. 둘째, 정보비대칭성을 해소하기 위해 하수급인이 하도급계약과 관련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공공공사의 원도급계약체결시에는 하도급계약의 특성을 반영하여 하수급인의 지위를 보장해야 한다. 넷째, 하도급거래 공정화를 위해 분쟁처리방법을 소송보다 조정이나 중재를 우선하도록 해야 한다.
공공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공공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 하도급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건설공사의 하수급인은 발주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원수급인과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발주자와 원수급인의 계약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건설공사의 하수급인은 발주자와 원수급인의 계약에 큰 영향을 받는이유는? 공공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건설 하도급은 필수적인 사항이다. 건설공사의 하수급인은 발주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원수급인과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발주자와 원수급인의 계약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하수급인을 보호하기 위해 공정거래법이 제정되고 건설공사의 표준하도급계약서가 운용되고 있지만 발주자와 원수급인과의 관계를 다루는 국가계약법령체계에서는 하도급계약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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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 Y.J. (201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bcontractor s Contract Bond."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AIK, 28(8), pp. 169-77. 

  2. Choi S.H., Choi, H.C., Choi, H.M., and Kim, J.H. (2014). "Research on the Strategy for Outsourcing in Construction Projects: in Fast-track Projec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KIBC, 14(6), pp. 551-60. 

  3. Database of Decision against Guaranteed Debt (97da5060) [Internet]. Seoul (Korea): Supreme Court; 1998[cited 2019 Dec. 11]. Available from:http://glaw.scourt.go.kr. 

  4. Jung. S.H., Han, C.H., and Cho, D.H. (2003). "A Study on Construction Subcontract System Reform for Improvement of Construction Productivit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AIK, 19(10), pp. 67-75. 

  5. Son. C.B., Lee, D.C., and Ahn, T.S. (2004). "A Study on the Subcontract Status and Its Development Directions of Domestic Construction Project."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AIK, 20(6), pp. 115-125. 

  6. Song, K.R., and Ahn, Y.S. (2002).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ractor and Sub-contractor Contract System in Private Construction."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AIKRA, 04(01), pp. 5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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