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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답면 형상변화에 따른 KTX의 동특성
Effects of Wheel Profile on KTX Dynam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7 no.3 = no.24, 2004년, pp.259 - 263  

장종기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승일 (한국철도대학 차량기계과) ,  최연선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unning safety of a railway vehicle depends on the design parameters and contact condition between wheel and rail.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he conicity of wheel tread is analyzed using ADAMS/RAIL software on running situation. Modal analysis shows in 0.6 Hz natural frequency of lateral mo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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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는 본 연구에서ADAMS/RAIL 에 사용된 궤도자료를 나타내고 있으며, 시험구간에서 측정한 궤도자료의 궤간, 좌우, 상하방향의 불규칙도이다. 연구에서는 궤도의 불규칙도가 차륜 가진으로 작용할 때 차량의 응답을 검토하였다.
  • 이찬우[3, 4]는 KTX 열차의 실차시험을 통하여 차륜답면형상이 XP55(l/20)를 비교하여 XP55가 보다 안정적임을 보여주었다. 연구에서는 차륜답면 형상이 20량 완편성 KTX 열차의 주행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ADAMS/RAIL을 이용하여 실제 운행편성인 20량 완편성, GV40Q/40)과 KTX 열차의 동특성에 GV40과 XP55의 차륜형상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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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찬경, 김기환, 홍진환, 심태웅, 'Vampire를 이용한 경부고속 철도차량의 동적 안정성 해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510-516, 1998 

  2. 강부병, 김영우, 왕영용, 'KTX 차량 후미 진동 해석(1)',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6권, 제2호, pp.122-128, 2003 

  3. 이찬우, 김재철, '철도차량에서의 차륜답면 등가구배 특성',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641-644, 2003 

  4. 이찬우, 김재철, 문경호, '경부고속차량의 차륜답면 형상별 차체진동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730-733, 2003 

  5. Eric E. Magel, Joseph Lalousek, 'The Application of contact mechanics to rail profile design and rail grinding', wear, Elsevier Science, 2003 

  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차량의 진동 방지에 관한 연구', 철도청, 1996 

  7. 임진수, '철도차량의 동역학',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9권 제3호, pp.425-430, 1999 

  8. 이승일, 최연선, '고속주행용 화차의 주행안정성',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79-185, 2001 

  9. 철도청, '고속철도 차량 시스템 엔지니어링', 제2권, 한국고속철도, 제1권 26장, 1996 

  10. 'GETTING STARTED USING ADAMS VERSION 11.0', Mechanical Dynamics Co.,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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