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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무속신앙에 나타난 무신도(巫神圖)와 무신원형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방안 연구
Development of multimedia Contents for Paintings and Orignal Forms of Shaman Spirit in Korean shamanism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7 no.3, 2004년, pp.199 - 208  

한지애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류시천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김병욱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고광필 (㈜인포모션) ,  남병호 (㈜인포모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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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란 다양한 문화적 기반의 필요성에 반응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한국 전통 문화에 대한 디자인적 접목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한국 문화원형에 대한 현실적 재조명 작업의 일환으로 '무신도와 무신 원형'에 대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방안을 모색하였다. 문헌연구, 인터넷 탐색, 사례연구로 진행된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무당, 인간, 자연, 내세'라는 기준을 통해 무신들간의 위계 구조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나리오, 캐릭터 소스,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에 필요한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둘째, 위프로세스의 실행 방안의 하나로서 기복 캐릭터 팬시 상품, 모바일 및 게임 캐릭터, 게임 및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디지털 온라인 굿, E-card, E-부적 등의 '사업별, 장르별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향후 산업화와 관련하여,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시나리오, 인터넷 무협 소설과 같은 시나리오 기반 창작 사업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는 '산업화 실행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성과는 우리 문화원형의 창작소재 대상과 범위를 확충시키기 위한 멀티미디어 디자인적 접근이 모색되었다는 점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향후에는 '무속' 테마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 접근이 시도되어지고, 더 나아가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우리 문화원형 개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재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aspect that design should respond to the necessity of various cultural bases, design is important to be grafted to Korean traditional culture. This circumstance leads this study to clarify the plan of multimedia contents development of 'paintings and original forms of shaman spirit' in K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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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으로 ''무신원형의 컨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의 문화적 고유성이 함축 된 문화원형으로써 무신도를 이해하고 재 조망한다.
  • 컨텐츠 자체에 대한 기본 지식 체계조차 거의 알려지지 않은 무신도와 같은 류의 컨텐츠의 경우는 초기에 컨텐츠의 성격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특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 기본 신앙을 현대적 일상 문화로 변환''하기 위해, 우선 인터넷컨텐츠를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무신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무신의 기능을 인지시키며, 일상생활에서의 재미있는 활용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즐기는 그룹을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한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한국의 전통 문화자원 중의 하나인 "무신도"를 바탕으로 "무신도와 무신 원형에 대한 멀티미디어컨텐츠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이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는 ”하급 문화", "천민문화”로 치부되어 왔던 문화 속에서 한국의 문화적 뿌리와 유산을 찾아내고 단순한 문화 복원 차원이 아니라 실제 사용 될 수 있는 디자인이 되도록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으로 ''무신원형의 컨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 첫째, 한국의 문화적 고유성이 함축 된 문화원형으로써 무신도를 이해하고 재 조망한다. 둘째, 무신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문화 컨텐츠의 소스로 사용 될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으로 디자인하여 한국 문화원형의 창작 소재 대상과 범위를 확충시키고자 한다. 셋째, 무신도와 무신원형은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써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프라인의 상품을 개발 판매하여 실질적인 이익을 창출하는 방향과 특화된 고급 온라인 컨텐츠인 온라인디지털 굿을 제작 서비스하는 방향, 그리고 고급 온라인 전략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세 가지의 비즈니스모델을 기본 틀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아래의 5단계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
  • 무신도와 무신원형의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 본연구는 문헌연구와 관련 프로젝트 중심의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무신도와 무신 원형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해서 디자인 소스(소재)와 그에 대해 개념 설정을 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유사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으로 그 형체를 나타내고 있는 유형적 신 기반 산업에 무신원형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 둘째, 무신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문화 컨텐츠의 소스로 사용 될 수 있도록 현대적 감각으로 디자인하여 한국 문화원형의 창작 소재 대상과 범위를 확충시키고자 한다. 셋째, 무신도와 무신원형은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써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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