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의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 방법론에 관한 연구 미래 가정의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 개발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 of developing Scenario for Service Design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Focused on UC service development for Future home life원문보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가져올 변화는 종합적인 환경의 변화로서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이며 이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적절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디자인은 사람들의 생활(life)을 디자인하는 개념으로, 미래의 생활에 대한 예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은, 디자인 컨셉(concept)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경향과 그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적절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과정 사이에는 명확한 방법론의 부족으로 간극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현재 개발된 시나리오들은 서비스가 제공될 환경의 복잡, 다차원적인 측면들을 정확하게 파악한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에서의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 정황, 배경, 환경)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형태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인지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사용자의 생활과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래의 가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한 UC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방법론의 적용으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서비스 개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분석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사용자 컨텍스트에 미래의 생활상을 충분히 반영한 UC서비스 시나리오의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가져올 변화는 종합적인 환경의 변화로서 이러한 변화는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어떻게 바꿔 놓을 것이며 이때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이해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적절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디자인은 사람들의 생활(life)을 디자인하는 개념으로, 미래의 생활에 대한 예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은, 디자인 컨셉(concept)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경향과 그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적절한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과정 사이에는 명확한 방법론의 부족으로 간극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현재 개발된 시나리오들은 서비스가 제공될 환경의 복잡, 다차원적인 측면들을 정확하게 파악한 서비스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에서의 서비스는 사용자의 컨텍스트(context: 정황, 배경, 환경)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필요한 정보를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형태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할 것인지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사용자의 생활과 환경을 명확히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래의 가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한 UC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방법론의 적용으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체계적으로 살피고 서비스 개발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분석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사용자 컨텍스트에 미래의 생활상을 충분히 반영한 UC서비스 시나리오의 개발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다.
Ubiquitous computing will bring on comprehensive changes of environment. We need to understand how this change will change human life and what will be needed in this circumstances. Then we have to develope the appropriate sonic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design of ubiquitous computing...
Ubiquitous computing will bring on comprehensive changes of environment. We need to understand how this change will change human life and what will be needed in this circumstances. Then we have to develope the appropriate sonic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design of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has the concept of designing human life. Thus to develope the scenarios which are able to predict human life is to make a foundation of developing design concepts effectively. However there is a gap due to the lack of the dear methodology between the analyzing trend of technology and the process of estimating the future life and developing the service scenarios. So, most of the scenarios which have developed up to now do not present the service that exactly reflects all the complicated and pluralistic sides of environment. The service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should take the form of grasping the user's context and offering the information with the most adequate way. Therefore we have to know when they need services, where they use services and what kind of services they want. It means that we should understand the life and the environment of user clearly and wholly with the prospect of developing service. We also need the method for developing UC(ubiquitous computing) service based on this. This study focuses on the future family life and analyzes the user's context from a point of view of service development and in this ground, we have progressed the research about the methodology to develop the UC service scenario for suggesting the service. Through the applying of this methodology, we could analyze the user's context systematically and could make the best use of the analyzed data for proposal service idea. And the UC service scenarios which reflect future life on the basis of various use's context could be developed.
Ubiquitous computing will bring on comprehensive changes of environment. We need to understand how this change will change human life and what will be needed in this circumstances. Then we have to develope the appropriate sonics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design of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has the concept of designing human life. Thus to develope the scenarios which are able to predict human life is to make a foundation of developing design concepts effectively. However there is a gap due to the lack of the dear methodology between the analyzing trend of technology and the process of estimating the future life and developing the service scenarios. So, most of the scenarios which have developed up to now do not present the service that exactly reflects all the complicated and pluralistic sides of environment. The service in the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should take the form of grasping the user's context and offering the information with the most adequate way. Therefore we have to know when they need services, where they use services and what kind of services they want. It means that we should understand the life and the environment of user clearly and wholly with the prospect of developing service. We also need the method for developing UC(ubiquitous computing) service based on this. This study focuses on the future family life and analyzes the user's context from a point of view of service development and in this ground, we have progressed the research about the methodology to develop the UC service scenario for suggesting the service. Through the applying of this methodology, we could analyze the user's context systematically and could make the best use of the analyzed data for proposal service idea. And the UC service scenarios which reflect future life on the basis of various use's context c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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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미래의 가정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한 UC 서비스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들이 가정에서 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의 의도와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활동 간의 연관성과 각 Basic activity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 및 컨텍스트 활용 정보에 대한 파악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UC환경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하기에 효과적인 시나리오 개발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란 어떤 환경을 말하는 것이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 UC(Ubiquitous Computing) 서비스는 어떠해야 하는지 그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렇게 파악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특징에 대한 내용들은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시 충분히 적용될 수 있도록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 개발 과정 시 사용되었다.
담은 "Situation"으로 정의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가정생활을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재구성하여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족한 Basic activity들을 보강하여 가정 내의 보다많은 활동들이 다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가정생활을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재구성하여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의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족한 Basic activity들을 보강하여 가정 내의 보다많은 활동들이 다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진행된다. 이러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되는 Basic activity를 통해 각각의 Basic activity를 살피는 것과는 다른 거시적 관점에서의 가정 생활을 살피고, 그에 따른 서비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 가상인물의 하루 일상을 Basic activity를 통하여 구성하였다.
효과적인 미래의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해서는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모습을 조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framework)가 필요하다. 이러한 프레임워크의 개발을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의 특징과, 미래의 삶의 모습을 담은다양한 매체들로부터의 미래 삶의 특징, 트렌드 등을 파악하여 이를 통해 innovation framework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서비스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들에 대한 사항을 구체화하여 제시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 개발 시에 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하기 위한 정리 과정을 거쳤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 상에서 제시된 서비스에서 필요한 기능(Function)과 그 기능이 적용될 수 있을 대상(Object)을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이때 필요한 기술(Technology)와 그 외 관련 문제(Issue)들을 다루어 서비스를 보다 다각도로 살펴보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곧 다가올 미래에 사용자에게 가장 먼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고 그들의 만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금 그 미래의 생활을 예측하고, 사람들이 요구로 할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이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속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예측하고 제안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서비스 모습을 그리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였다.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방법론은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세우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서비스 시나리오로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가정의 복잡한 컨텍스트를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체계적이게 살피고, 각 Basic Activity 및 가정에서의 활동들을 시나리오 제작에 적합한 분석체계를 적용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사용자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은 폭넓은 상황을 다룬 많은 양의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가설 설정
·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으면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calm technology로 구성되어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
·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사용자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제안 방법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 하의 미래 가정에서 적합한 UC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 먼저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대한 이해와 특징,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서비스의 방향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문헌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러한 개발 환경에 대한 이해 아래 미래의 가정에서 적합한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방법론의 연구로서, 크게 가정에서의 컨텍스트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한 분석 방법론과 UC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방법론의 두 가지 방향에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가정에서의 인간 행동은 그 본연의 목적만을 가지는 기본활동(이하 Basic activity)로 구성될 수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가정에서의 주요 활동과 그 활동들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정 생활의 주요 목적(Goal)을 규명하도록 하였다.
2) Situation Representation: 가정 생활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거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목적(Goal) 아래 다양한 Basic activity들이 발생하는 상황(situation)을 파악하고 그것을 구조화하였다.
3) Basic activity structure Formalism: 컨텍스트 파악을 위한 가정에서의 Basic activity 분석을 보다 UC환경 하에서의 서비스 개발에 유용한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분석하기 위해 그에 맞는 분석 체계를 개발하였다.
7) Viable Framework: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좀 더 현실 세계에 맞고 실제 유용 가능한 서비스로 구체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guideline)을 개발하였다.
각 프로세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3장과 4장을 통해 다루도록 하겠으며, 다음 장에서는 UC 서비스 시나리오의 배경이 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 특징과 UC 서비스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효과적인 UC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발 환경의 특징들이 충분히 고려되고 반영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대해 연구한 본 내용들은 서비스 개발 시 미래 생활을 조명해 볼 수 있는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을 개발하는데 반영되어 보다 적합한 UC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활용되도록 하였다.
특히, 단순히 가정의 컨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이 아닌 이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개발 기회를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어야 하므로 서비스 개발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가정의 컨텍스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세우고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 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가정에서의 다양한 Basic activity에 대해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Basic activity들의 목적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가정의 구성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그 성격을 분류해 보았다. 가정환경의 구성 요소는 크게 가족구성원/ 물리적 거주공간(집)/ 외부로 나누었으며 각 요소간의 관계를 기준으로 해당하는 Basic activity들을 분류하였다.
가정환경의 구성 요소는 크게 가족구성원/ 물리적 거주공간(집)/ 외부로 나누었으며 각 요소간의 관계를 기준으로 해당하는 Basic activity들을 분류하였다. 분류된 Basic activity 들은 사람들이 이것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Goal)이 무엇인지에 따라 다시 구분하여 그 목적(Goal)을 규명하도록 하였다.
(2) 각 basic activity 에 영향을 미치는 컨텍스트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컨텍스트에 대해 고려하기 위해 Basic activity를 하게 되는 유발 상황과 Basic activity에 변화를 일으키는 상황을 표시하여 각각의 컨텍스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서비스 시나리오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Basic activity를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정보(informaion)”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있도록 하는 관점에서의 분석 체계를 만들어 적용하였다.
행동들이 있게 된다. 분석체계는 Basic activity를 할 때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이러한 행동들을 "STEP"이라는 행동단계들로 나누고, 각 STEP을 할 때 -STEP에서 결정해야 할 정보/ STEP의 결정에 필요한 정보/ STEP의 결과로 생성되는 정보-로 구분하여 가능한 정보에 대해 살펴보았다.[그림3]
STEP의 각 행동들을 할 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주요 디바이스(device) 또는 장비 (tool)를 명시하도록 하여, 그 디바이스가 미래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입/출력 기기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상황에 최적화 되고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우며 불편함이 없는 서비스 방법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고려하여 Basic activity 분석을 위한 체계를 세웠으며,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하여 적용하도록 하였다.[표2]
3~3장의 Basic activity structure formalism 단계에서 세워진 분석체계를 적용하여 각각의 Basic activity를 실제 분석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Basic activity들 간의 관련성 및 컨텍스트를파악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 시간순서/ 장소라는 여러 관점에서 가정의 컨텍스트를 살펴보고, 또한 Basic activity간의 연관성을 파악해 그를 통해 가정의 컨텍스트를 보다 넓게 포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정보'로 인해 서로 다른 Basic activity 가 깊은 연관성을 가지게 되고 이때 필요한 서비스가 발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분석된 Basic activity의 STEP상의 정보를 살펴 Basic activity를 할 때 필요한 정보 또는 발생되는 정보 로 인해 연관되는 Basic activity를 추출하고 그로부터 필요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 가상인물의 하루 일상을 Basic activity를 통하여 구성하였다. 가정이라는 특성과 연령대를 고려하여 가정의 구성원을 -영, 유아/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남자대학생/ 여자대학생/ 어머니/ 아버지/ 노부부-로 세분화 하고 각각의 가족구성원에 대하여 평일의 상황을 포함한 5개 정도의 상황 별로 다른 일상을 만들어 하루의 일상 동안 어떤 Basic activity들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있다. 가정의 각 장소에서의 기능들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봄으로써 Basic activity만을 생각했을 때는 발견되기 어려웠던 가정의 컨텍스트와 필요 사항들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들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가정을 다른 특성을 가진 장소들인 -거실/ 놀이방/ 화장실/ 침실/ 게스트룸/ 파우더룸/ 창고/ 드레스룸/ 발코니 / 세탁실/ 서재(공부방)/ 다용도실/ 현관/ 주차장(차고)/ 옥상/ 복도/ 다락방/ 계단/ 지하실/ 정원- 으로 세분화하였으며, 각 장소에서의 특성, 기능 및 목적들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컨텍스트와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미래상을 예견한 다양한 시나리오들(Motorola, NTT DoCoMo, Microsoft, HP 등에서 제작된 각종 미래 시나리오들)과 자료들을 각종 매체(영화, 잡지, 신문, 다큐멘터리) 에따라 수집하였으며, 이러한 자료들 중에 기술보다는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시나리오들을 추출하였다. 여러 미래 시나리오로부터의 미래 모습 및 경향, 특성들을 분석하여, 예견된 사회의 모습을 표현하는 관련단어나 관련 상황들에 대해 Card Index나 BW법을 사용한 아이디어 전개를 통해 주요 키워드들을 도출하였다.
대한 시나리오들을 추출하였다. 여러 미래 시나리오로부터의 미래 모습 및 경향, 특성들을 분석하여, 예견된 사회의 모습을 표현하는 관련단어나 관련 상황들에 대해 Card Index나 BW법을 사용한 아이디어 전개를 통해 주요 키워드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것들을 커뮤니케이션, 환경, 기술, 정보, 인간의 감성 그리고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의 교감 등 6가지 측면으로 나눠 크게 살펴보았다.
여러 미래 시나리오로부터의 미래 모습 및 경향, 특성들을 분석하여, 예견된 사회의 모습을 표현하는 관련단어나 관련 상황들에 대해 Card Index나 BW법을 사용한 아이디어 전개를 통해 주요 키워드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것들을 커뮤니케이션, 환경, 기술, 정보, 인간의 감성 그리고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의 교감 등 6가지 측면으로 나눠 크게 살펴보았다. 각 측면에서의 미래 사회의 모습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 인해 추구되는 방향과 특징을 종합하여 미래 삶의 모습이 추구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정의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표7]과 같다.
실제적인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을 위해 34장의 Visioning Basic activity 단계를 통해 분석한 각각의 Basic activity 및 '정보'에 의해 연결되는 Activity, 가족구성원과 시간의 흐름, 장소에 의해 고려해 볼 수 있는 여러 컨텍스트에 대해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을 적용하여 미래의 생활상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표9, 10]
개발되었다. 기존에 개발된 다양한 미래 시나리오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구조화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유용하고 실현 가능성 있는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추출하도록 하였다. 기존 미래 시나리오들의 문제점들을 KJ Map 방법을 통해 구조화한 결과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영역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고려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매력적으로 느끼는 경험에 대해 기존에 연구된 내용3)을 위의 세가지 영역에 반영하여 실제적인 서비스 제안을 위해 고려하고 검토해보아야 할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Viable frameworke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시에 적용되어 보다 유용성있는 아이디어를 내는데 활용이 될수 있게 하고, 제시된 아이디어를 검토해 보는 데에도 적용되도록 하였다.
나와야 한다. 이를 위해 4-2장의 Future Life Ideation 과정에 의해 나온 미래의 생활상에 대한 아이디어들에 대해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과 4-3장의 Viable framework을 적용하며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구체적이고 유용한 서비스 아이디어들을 여러 가지로 제안해 보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추출된 다양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통해 uc환경에서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미래 가정을 보여주는 각 시나리오에서 나오는 인물들의 역할과 이름을 설정하여, 각 인물과 역할에 따른 중복을 막고 시나리오 내용의 실제감을 부여 하도록 하였다.
작성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미래 가정을 보여주는 각 시나리오에서 나오는 인물들의 역할과 이름을 설정하여, 각 인물과 역할에 따른 중복을 막고 시나리오 내용의 실제감을 부여 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4개의 가정으로 분류하여 인물을 설정하였다.
이 인물들을 이용해 4-4장의 Refine service idea 과정에서 나온 서비스 아이디어를 사용자와 상황을 함께 표현하여 스토리 형식인 시나리오로 표현하였다.[표 13]
개발 시에 보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하기 위한 정리 과정을 거쳤다. 이를 위해 시나리오 상에서 제시된 서비스에서 필요한 기능(Function)과 그 기능이 적용될 수 있을 대상(Object)을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이때 필요한 기술(Technology)와 그 외 관련 문제(Issue)들을 다루어 서비스를 보다 다각도로 살펴보고 개발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한 U-service requirement는 [표14]와 같은 형식으로 정리 되었다.
UC 서비스 시나리오의 개발을 위해 앞서 제시된 방법론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하고 제안되는 시나리오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개발된 방법론을 적용하여 서비스 시나리오를 도출해 보았으며 그 형태는 다음과 같다.[그림5]
이러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결되는 Basic activity를 통해 각각의 Basic activity를 살피는 것과는 다른 거시적 관점에서의 가정 생활을 살피고, 그에 따른 서비스 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 가상인물의 하루 일상을 Basic activity를 통하여 구성하였다. 가정이라는 특성과 연령대를 고려하여 가정의 구성원을 -영, 유아/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남자대학생/ 여자대학생/ 어머니/ 아버지/ 노부부-로 세분화 하고 각각의 가족구성원에 대하여 평일의 상황을 포함한 5개 정도의 상황 별로 다른 일상을 만들어 하루의 일상 동안 어떤 Basic activity들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성능/효과
1) Home life Visioning: 가정에서의 UC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가정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가정에서의 인간 행동은 그 본연의 목적만을 가지는 기본활동(이하 Basic activity)로 구성될 수 있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가정에서의 주요 활동과 그 활동들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정 생활의 주요 목적(Goal)을 규명하도록 하였다.
4) Visioning Basic activity: 개발된 분석체계를 적용하여 실제 Basic activity를 분석하고, 하나 하나의 Basic activity를 살펴보는 것 외에도 다른 관점에서의 가정의 컨텍스트를 살펴봄으로써 가정의 다양한 컨텍스트를 보다 넓게 포괄할 수 있도록 하였다.
6) Future life Ideation: 컨텍스트 분석 데이터와 Innovation framework을 이용하여 실제 미래 생활 모습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본 방법론은 UC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관점에서 가정에서의 사용자 컨텍스트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세우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를 기반으로 미래의 서비스 시나리오로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가정의 복잡한 컨텍스트를 Goal-Situation-Basic Activity로 체계적이게 살피고, 각 Basic Activity 및 가정에서의 활동들을 시나리오 제작에 적합한 분석체계를 적용해 분석함으로써 각각의 사용자 상황에 따른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은 폭넓은 상황을 다룬 많은 양의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시나리오의 개발 시 innovation framework (4-1 장)과 viable framework(4-3장)을 적용하며 진행된 체계적인 개발 방법은 미래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맞게 서비스를 제안하고, 실현가능성을 고려한 서비스 시나리오들을 제안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서비스는 기존의 방식보다 좀 더 목적에 적합하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효과적인 UC 서비스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발 환경의 특징들이 충분히 고려되고 반영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대해 연구한 본 내용들은 서비스 개발 시 미래 생활을 조명해 볼 수 있는 4-1장의 Innovation framework을 개발하는데 반영되어 보다 적합한 UC 서비스를 제안하는데 활용되도록 하였다.
후속연구
이로 인해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테크놀러지(technology) 부분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이 테크놀러지의 발전으로부터 기인된 것이지만 이것이 가져올변화는 종합적인 환경의 변화로서 기술적인 것 뿐 아니라 미래의 생활상에 대한 연구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기술을 개발하는 것과 개발된 기술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하지만 각 프레임워크 (framework)를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을 위해 적용하는데 있어서, 프레임워크에서 다룬 항목 및 기준들이 너무 많아 상당한 집중력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이것을 충분히 적용하여 시나리오를 내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는 프레임워크의 적용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문제로서 향후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적용에 있어서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시나리오를 실제 제품 또는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프레임워크의 적용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문제로서 향후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적용에 있어서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시나리오를 실제 제품 또는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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