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I) -수학과의 성취수준 비율을 중심으로-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02 - The Result Analysis of Achievement Levels in Mathematics -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6 no.3, 2004년, pp.301 - 312  

조영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봉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나귀수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이 논문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02년에 실시하고 이듬해인 2003년에 분석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 보고 내용 중에서 특별히 성취수준과 관련된 부분을 요약한 것이다. 이 성취도 평가에서는 ‘수정된 앙고프 방법’을 도입하여 성취수준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자 하였으며, 그렇게 설정된 성취수준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학력의 수준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평가 영역, 성, 지역별로 각 학년급의 성취수준 비율을 제시하고, 이로부터 교육정책과 수학교육과정에 관련된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s to produce specific and reliable resources required for the diagnosis and quality control of teaching and learning by measuring the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In 2002, we introduced ‘modifi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성취도 평가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에 대하 여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 학년의 전체 학생들 중에서 일부 학생을 표집하여 시행되며, 그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연도별 추이분석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정책 등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2002 년에 실시되고 2003년에 분석하여 보고한 성취도 평가의 결과 중에 성취수준과 관련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 본문에서는 먼저 2002년 성취도 평가의 수학과의 전반적인 시행 관련 사항을 소개하고, 다음으로, 성취수준 설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성취수준의 의미, 분할 점수, 수정된 앙고프 방법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성취수준의 비율을 평가 영역, 남녀, 지역별로 제시하였으며, 이 결과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에 관련된 제언을 하였다.
  • 본문에서는 먼저 2002년 성취도 평가의 수학과의 전반적인 시행 관련 사항을 소개하고, 다음으로, 성취수준 설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성취수준의 의미, 분할 점수, 수정된 앙고프 방법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성취수준의 비율을 평가 영역, 남녀, 지역별로 제시하였으며, 이 결과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에 관련된 제언을 하였다.
  •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내 학생들의 학업성취정도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진단 하고 연도별 추이를 분석하여 교육과정, 교수 학습, 교육정책 등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 한다는 목적 아래, 매년 전국의 초등학교 6학 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에서 일부 학생들을 표집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2002년에 실시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의 보고 내용 중에서 평가영역, 남 녀, 지역에 따른 성취수준 비율을 제시하고 그러한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육정책, 교육 과정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 도 교육청의 지원 아래 매년 수행하는 과제이다. 이 성취도 평가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과목에 대하 여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 학년의 전체 학생들 중에서 일부 학생을 표집하여 시행되며, 그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의 학업성취 정도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연도별 추이분석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정책 등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2002 년에 실시되고 2003년에 분석하여 보고한 성취도 평가의 결과 중에 성취수준과 관련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