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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과 $3{\\sim}4$학년 ICT활용 교수.학습과정안 연구.개발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468 - 477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수환 (청주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들의 ICT활용 교수 학습과정안 개발 능력 및 ICT활용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ICT활용 교육방법의 도입을 촉진시키며 ICT를 활용하여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수학 교과 3,4학년에 대한 ICT활용 교수 학습과정안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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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수학 교과서의 각 차시별로 ICT 를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한 수학적인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을 고려한 교수 학습 과정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교 현장 교사들과 학습자들이 손쉽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수학 교과와 관련지어 ICT에 초점을 맞춘 교수 학습 과정안의 작성을 지도하고 실제 작성해 봄으로써 수학 교육 담당 교수의 ICT 활용 능력을 높이고, 컴퓨터교육 관련 교수들에게는 수학교육에 있어서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에 대한 이해와 함께 NCTM이 주장한 10가지 기초, 기본 기능(문제해결, 실생활에 응용력, 합리적인 이유 제시능력, 계산기능, 수량적 어림 계산, 도형, 측정능력, 통계적능력, 미래 예측능력, 컴퓨터 사용능력)을 어떻게 ICT 활용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필요성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 이에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 교과 내용을 차시별로 ICT 활용을 강조한 교수 학습과정안을 작성 및 제작해 봄으로써 현장에서 실제 활용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실습할 수 있는 수업 시간이 짧다.
  • . 자료제작에 자신감이 생겨서 다른 자료들도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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