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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초등학교 수학 5-가 "평면도형의 넓이" 단원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년도 동계학술대회, 2004 Jan. 26, 2004년, pp.340 - 348  

고재일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동호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아동의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현 주소를 살펴보고, 그 활용도가 저조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새로운 형태의 웹을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한 웹 기반 학습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감성'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가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첫째, '감성'은 학습자로 하여금 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만드는 강력한 동기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웹을 이용한 학습은 그러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2003년 현재 초등학교 5학년의 학령에 있는 아동들의 웹에 대한 감성 및 성향을 알지 못하고는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우수한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이 어렵다고 하는 것이다. 위의 가정에 기반을 두고, 본 연구는 세 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의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반응을 조사하여 문제점 및 보완점을 조사하였다. 그 다음에 그러한 문제점 및 보완점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설계 제작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학습자에게 이용하게 하여, 그 반응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감성차원과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 구성요인간의 상호 관련성 및 관계를 알아보고자 했으며,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설계 및 제작에 있어 감성차원을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시도된 이러한 감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은 차후 효과적이고 우수한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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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웹을 통한 수학학습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3장에서 추출한 감성 요소를 기반으로 아동들이 친근하게 접하고 쉽게 이해하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을 내포하는, 즉 아동의 감성에 부합하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세 가지의 영역을 설정하여 각 영역에 부합하는 감성 요소를 부여하여 접근하고자 하였다.
  •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웹과 인터넷 사이트의 특징이나 장점을 분석하고, 웹 기반학습을 기피하는 원인을 파악한 후, 학습자들의 웹 기반 프로그램이나 사이트에서 갖는 감성 요소를 주줄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용률과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웹 기반 학습프로그램을 설계 - 제작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본 영역에서는 단순히 문제를 제시하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프로그램에 도입하여 아동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과정에 대한 안내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아동이 웹을 이용한 학습에 대한 감성요소를 추출하고, 그러한 감성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웹 기반 수학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수학의 많은 단원과 내용에 모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재 제작되어지고 있는 수학 프로그램들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시하여 보다 우수한 웹 기반 수학프로그램의 제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장에서는 아동이 웹과 인터넷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 학습을 위해 웹을 이용하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또, 아동으로 하여금 웹을 사용하게 만드는 원인과 웹 기반 학습이 다른 학습 매체에 비해 영향력이 떨어지는 원인 등을 조사하여, 아동이 웹을 즐겨 이용하는 감성요인을 찾아 웹 기반 학습에 연계하여 학습에의 활용 가능성을 높인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이러한 수학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선입견을 해소하고 학습자가 수학 학습에 기대와 만족, 필요성 등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였고, 많은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을 웹 기반 학습 프로그램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 학습자들은 웹을 이용한 학습에 어느 정도 비중을 두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 표 2>에 나타난 것처럼 웹을 이용한 학습에 거의 비중을 두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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