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HP를 이용한 Kano 품질요소의 투자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vestment Priority Using Kano Analysis and AHP 원문보기

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6 no.2, 2004년, pp.199 - 209  

임성욱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  양정희 (인덕대학 산업시스템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ano(1984) distinguishes five types of Quality requirement which influence customer satisfaction; Attractive, One-dimensional, Must-be, Indifferent, Reverse Quality element. Attractive requirements lead more than proportional satisfaction. Attractive Quality requirements are the key factors of or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매력적 품질요소로 결정된 다양한 요인을 선정하는 단계에서 매력적인 요인들 가운데 중요도의 순위를 결정하여 우선적인 세일즈 포인트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식(AHP;Analysis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정하는 단계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3) 아무런 느낌이 없다.
  • (5) 마음에 안든다.
  • 1. 만약 음식이 맛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겠습니까?
  • 2. 만약 음식이 맛없다면 어떤 느낌이 들겠습니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강준모(1999), '신제품의 품질차원 분류와 활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김연성 외(1999), '품질경영' , 박영사 

  3. 김희탁, 편주연(1997), '신제품개발에 있어서 매력적 품질요소-휴대용 카세트플레이어의 경우,'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8권 3호, pp.117-148 

  4. 유한주(1995), '품질개념에 대한 이원적 인식방법의 고찰,' ‘품질경영학회지 품질경영심포지엄 발표문집’ , pp.59-67 

  5. 조근태 외(2003),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동현출판사 

  6. Jingjing, Y.(2002), 'The Development of Herzberg's Motivation-Hygiene Theory,' Psychological Science, v.25 no.5, pp.633-634 

  7. Kentaro, Y., Atsushi, O., 'A Study on Quantification of Kano’s Quality Model,' The 15th AQS and KSQM 2001 Conference, pp.182-185 

  8. Saaty, T.L.(1980),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