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신품종 육성 연구(II) -병재배용 신품종 『소담』 느타리버섯-
A new oyster mushroom variety 『Sodam』 for the bottle cultivation 원문보기

한국버섯학회지 = Journal of mushroom science and production, v.2 no.4, 2004년, pp.222 - 224  

지정현 (경기도농업기술원버섯연구소) ,  주영철 (경기도농업기술원버섯연구소) ,  김희동 (경기도농업기술원)

초록

병재배 느타리버섯의 품종 다양화를 위해 단핵균주교잡에 의해 육성된 소담느타리의 주요특성은 다음과 같다. 가. 소담느타리는 애느타리1호와 수한느타리1호의 단핵균주 교잡에 의해 육성 된 품종으로 균사생장 적온은 $25{\sim}30^{\circ}C$이고 버섯발생 및 생육온도는 $14{\sim}16^{\circ}C$이다. 나. 갓색은 회색이고 얕은 깔대기형이며 발이수가 많다. 다. 배양일수는 $20^{\circ}C$에서 20일, 초발이 소요일수는 3일이며 가늘고 짧은형으로 농가실증시험에서 병당 수량은 148.2g으로 높은 편이었다. 라. 균사활력이 강해 배양이 빠르므로 적기에 발이유기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dam oyster mushroom(Pleurotus ostreatus were bred in Mushroom Research Institute, Gyonggi Province A.R.E.S in 2002. Sodam oyster mushroom were bred and cultivated one after mating single spores collected from Aenutari 1-ho and Suhan 1-ho. The major characteristics of the mushroom are showing a l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버섯연구소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선호하고 다수성인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 우수한 계통간 단핵 균주 교잡을 시작하여 병재배용 소담느타리버섯을 육성하였고, 2002년 농촌진흥청 품종선정심의회에서 선정되었기에 육성경위와 주요 특성을 보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재배되고 있는 버섯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버섯재배는 자연기후에 의존하는 원목재배를 거쳐 균상, 봉지, 병재배로(Hong,1978; Namgung, 1974; 차 등,1989; 박 등,1996; 하 등,2003; 이 등, 2002) 발전하게 되었는데, 병재배는 1980년대 후반 팽이버섯이 보급되면서 재배시설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약 200여 농가에 이르고 있으며 배지배양센타와 재배농가와의 이원화 재배시스템이 정착된다면 병버섯 생산량은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병재배되고 있는 버섯은 팽이, 느타리, 애느타리, 큰느타리, 버들송이, 만가닥 등이 있으며 이중 느타리버섯의 병재배 생산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재배버섯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느타리버섯은 70%정도가 균상재배되고 있고 보급된 품종도 2004년 3월 현재 76종이 등록되어 있으나 병재배용으로는 춘추느타리2호를 비롯 수종에 불과하므로 다양한 품종육성이 시급히 요망되고 있다.
소담느타리버섯의 갓색은? 소담느타리버섯의 고유특성으로 PDA배지에서 균사생장 적온은 25∼30℃이고, 병재배시 버섯발생 및 생육온도는 14∼16℃이며, 갓색은 회색이고, 갓형태는 얕은깔대기형이며, 다발형태로 발생된다.
병재배 느타리버섯의 품종 다양화를 위해 단핵균주교잡에 의해 육성된 소담느타리의 주요특성은 무엇인가? 가. 소담느타리는 애느타리1호와 수한느타리1호의 단핵 균주 교잡에 의해 육성 된 품종으로 균사생장 적온은 25∼30℃이고 버섯발생 및 생육온도는 14∼16℃ 이다. 나. 갓색은 회색이고 얕은 깔대기형이며 발이수가 많다. 다. 배양일수는 20℃에서 20일, 초발이 소요일수는 3일이며 가늘고 짧은형으로 농가실증시험에서 병당 수량은 148.2g으로 높은 편이었다. 라. 균사활력이 강해 배양이 빠르므로 적기에 발이유기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